LTE보다 3배 빠른 세계 최초 SKT 광대역 LTE-A의 세계로 퐁당
-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 2014. 7. 28. 06:30
기존 LTE 보다 3배 빠른 광대역 LTE를 세계 최초로 SKT가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6월 19일 시작해서 현재 많은 이들이 광속의 모바일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저 또한 SKT의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해 여러 데이터를 받아 즐기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를 사용하고 있죠.
앞에서 말했듯 SKT의 광대역 LTE-A는 기존 LTE 보다도 3배가 빠른 서비스이며, 3G로 생각한다면 무려 15배의 차이가 나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한 ‘광대역 LTE-A’는 1,8GHz 대역의 20MHz 폭 광대역 LTE 주파수와 800MHz 대역의 10MHz 폭 LTE 주파수를 묶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술을 적용했다죠.
이미 많이 아실 수도 있지만, 광대역 LTE-A는 최대 225Mbps 속도를 구현해 엄청난 속도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요.
유일하게 광대역 LTE-A 서비스를 하는 갤럭시 S5 또한 많은 이들에게 만족감을 주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S5 LTE-A 단말기와 광대역 LTE-A 단말기는 다르며, 해상도 또한 다른 기기입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안드로이드 4.4 킷캣을 사용했고요. 디스플레이는 S 아몰레드 WQHD를 사용해 좀 더 큰 화면에 큰 동영상을 멋지게 볼 수 있습니다. 기기적으로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 지를 알아야 하기에 말씀 드린 것이고요. 특별한 업그레이드 사항 빼 놓으면 갤럭시 S5 LTE-A의 기기와 아주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광대역 LTE-A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해당 기기를 장만하셔야 합니다.
제가 SKT 단말기를 사용하기에 이번에는 ‘글램 레드’를 선택했는데요. 커버 색감이 진하니 안심이 됩니다. 너무 밝으면 때 탈까 겁났거든요.
조명을 받아 더욱 진하게 빛나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저에겐 마음에 듭니다. 제가 쓰는 ‘글램 레드’ 외에도 기존 기본 색상인 차콜 블랙과 쉬머 화이트, 일렉트릭 블루, 쿠퍼 골드 커버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글램 레드는 SK텔레콤 전용 색상이라서 더욱 선택하게 됐죠.
기존 LTE-A 서비스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요.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분이라면 아무래도 요금제는 무제한으로 하시는 게 마음 편하기도 합니다.
제가 사용하던 기존 LTE-A 폰에 비해 광대역 LTE-A는 ‘LTE-Ax3’이라고 뒤 커버에 마킹이 돼 있네요. 요즘 TV보면 김연아가 노래 부르며 광고를 하고 있죠. 김연아 때문이라도 고르고 싶은 충동이 일더군요.
LTE보다 3배 빠른 세계 최초 광대역 LTE-A폰은 위에서 말씀 드렸듯 최대 225Mbps의 속도로 다운로드 할 수 있고요. 광대역 LTE-A, 1분 기준으로 할 때 40MB 동영상을 1분 동안 최대 42편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또 4Mb MP3는 최대 421곡, E-Book 콘텐츠 중 5Mb 데이터는 최대 337권, 80BM의 HD게임은 최대 21개, 1,656Mb 영화는 1편 정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속도는 이론상 225Mbps 기준 속도이며, 이는 유동적인 상황에서 매번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는 같이 광대역 LTE-A 서비스를 받을 테고, 그러면 속도도 줄기 마련이죠. 이는 매우 유동적이기에 속도는 같을 수 없다고 봐야 할 것 입니다.
그래서 저도 매 상황 변하지만 그 변하는 시간 속에서 영화를 직접 다운로드 받아보고, 직접 움직이며 속도도 체크해 봤기에 그 부분을 같이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됩니다.
225Mbps는 이론적인 수치이며, 실제 다운로드 속도는 규격, 사용환경, 동시 접속자 수, 콘텐츠 서버 지연 등 많은 상황에 영향을 받습니다. 저도 실제 그 부분에서 많은 영향을 받곤 했습니다.
우선 직접 테스트한 각 포인트별 속도 체크 부분부터 보여드리고, 이후 영화 데이터 다운로드 테스트 부분도 동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테스트한 곳은 안양역입니다. 전철역을 들어가기 전 테스트한 사항인데요. 이론상 최고 속도까지는 도달하지 않았지만, 158.5Mbps면, 꽤 양호한 속도가 잡혔습니다. 안양에 일보러 갔다가 체크한 건데 놀랐습니다.
안양에서 일보고 서울 이수역(총신대역) 승강장에 내려 재보니 157.7Mbps가 잡히네요. 역시나 양호합니다. 만족스럽다는 소리죠.
평촌역에서 잰 속도는 129.2Mbps로 이곳은 정차하는 순간 잰 속도입니다.
정부과천청사역 또한, 잠시 정차하는 순간 잡은 속도입니다. 이곳은 빠른 편이더라고요.
고속터미널은 152.0Mbps가 잡힙니다. 이 또한 정차 중에 잡은 속도입니다.
강남구청역 주변에서 제작발표회가 있어 역에 내려 잡아본 속도인데 155.6Mbps가 나오네요. 이 정도면 양호하네요.
범계역은 깜짝 놀라게 한 곳입니다. 무려 201.3Mbps로, 최고 속도에 맞먹는 속도를 자랑하네요.
이곳에서 잠깐 내려 다운로드 속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데이터는 영화죠.
갤럭시 기프트 쿠폰을 받아 영화를 다운로드 받아 보려 합니다.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이런 게 좋군요. 저의 경우 85요금제를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폰을 사용해 영화 변호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시청해 봅니다.
원래 4천원에 구매를 해야 하는데, 선물 쿠폰이 있으니 가볍게 다운로드해 봅니다.
얼마나 걸릴까 하여 테스트 하는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위 영상은 영화 <변호인>을 다운로드해 보는 영상입니다. 영화 영상은 아니고요. 그저 다운로드 하는 모습만을 보인 영상입니다. 몇 초나 걸리나 해서 테스트한 것이고요. 영상은 7배속으로 편집해 휘리릭 지나갑니다. 위 영상은 43초지만, 다운로드 하는데 총 걸린 시간은 4분 5초 가량 정도가 됩니다. 용량은 1.2GB 정도 되더군요.
아무래도 속도 체크하는 동안 지하철이 왔다 갔다 하고, 사람들도 유동적으로 다니는 상황이 반복됐습니다. 그리고 서버지연의 사정도 있어 보였고요.
만약 같은 영상을 기존 LTE폰으로 받았으면 아찔 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뭐 늦어도 약 5분 안으로 받은 것이기에 그 가치는 충분해 보였습니다.
최대 속도 225Mbps의 광대역 LTE-A 속도로 체험하는 다운로드 속도는 기존 75Mbps의 속도를 가진 LTE보다 훨씬 좋은 환경의 속도를 제공해 시원스러운 느낌을 줬습니다.
물론 빠른 만큼 데이터 소모가 많기에 사용하기에 앞서 요금제는 잘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하리라 봅니다. 저 또한 그래서 사용하기 전 요금제를 85 무제한 요금제로 바꿨다죠.
전체적으로 테스트해 본 곳에서는 다운로드하며 안 좋은 영향을 받은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만족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 속도를 체험해 본 결과. 독자분이 보시기엔 어떨지 모르겠으나 전 이 정도면 충분히 만족하는 속도인지라 마음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는 알뜰히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안 좋은 법이니까요. 어쨌든 전 기존 LTE보다 3배 빠른 속도의 광대역 LTE-A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좋은 사양과 빠른 속도의 광대역 LTE-A에 퐁당 빠져 있는 여름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