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 위한 샷건 마이크 데이티 D4 Mini. DEITY D4
-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 2021. 10. 2. 11:58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이거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 아주 효율적인 가성비 마이크를 소개해 보고자 오랜만에 리뷰 글을 쓰게 된 바람나그네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소개해 드리는 제품은 쉽게 접근 가능한 마이크 제품이며. 우수한 기능 혹은 가성비 이상의 신뢰감을 줄 만한 성능을 보여줘 소개하기 부담 없었습니다. 제품은 데이티 D4 Mini(DEITY V-Mic D4 Mini) 제품입니다.
데이티 D4 Mini의 가장 특징적인 장점이라면 미니(Mini)란 단어에서 보듯 작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고. 3.5파이 잭을 써 이를 지원하는 제품에 물려 쓸 수 있다는 점인데.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에 물려 쓸 수 있어 반갑습니다. 또 비디오 기능을 지원하는 카메라 중 3.5파이 단자를 지원하는 카메라에선 데이티 D4 Mini를 물려 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의 부피에 전혀 부담이 없는 미니 사이즈와 경량의 무게 때문이라도 데이티 D4 Mini는 필수 선택 제품으로 느껴졌습니다.
많은 장점 중 먼저 하나는, 별도의 콘덴서가 필요 없는 제품이라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데이티 D4 Mini 본체에 출력과 입력 연결용 오디오 케이블만 있으면 언제든 연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죠. 별도의 전원이 필요 없이 연결 사용하는 기기. 즉, 스마트폰이나 카메라 등의 기기의 미세한 전원을 받아 작동하는 것으로 휴대성, 오디오 품질 등을 보장해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음이 많은 환경이나. 직접적인 순간음이 마이크 오디오를 자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윈드스크린 또한 기본 제공하는 제품이라 만족도는 컸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 볼까요? DEITY D4 Mini 제품 포장 상태는 정품 기준으로 위 사진과 같습니다. 수입원 정품 스티커가 딱 붙어 있죠.
윈드스크린을 장착한 D4 Mini 마이크 바디에 오디오 케이블 2개가 패키징 돼 있습니다. 패키징 자체가 경량이라 제품 수령 당시부터 무게에 대한 부담은 0가 됐습니다.
Deity D4 Mini 마이크 바디는 윈드스크린(인조 모피)에 감싸져 있지만, 언제든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고요. 오디오 케이블은 분실 대비해 하나 더 여유 있게 있네요.
1/4 표준 슈도 있어 대부분의 트라이포드에 마운트해 사용하면 됩니다. 카메라 핫슈에 마운트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맞물려 사용시에는 미니 트라이포드에 따로 마운트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구성해 사용할 수 있다는 소리죠. 집에서 간단히 라이브 스트리밍 할 때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웃풋(out put) 단자에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의 모습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3.5파이(mm) 오디오 케이블과 바디와의 체결력은 물론 좋습니다. 빠질 염려 없더군요.
슈 결속 링은 우로 돌려 결속을 할 수 있고. 좌로 돌리면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꽉 조이는 것보단 빠지지 않을 정도만 저는 결속시킵니다.
트라이포드. 즉, 삼각대가 없을 땐 그냥 바닥에 놓고 사용해도 수음(오디오 캡처)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지, 바닥에 놓을 땐 바닥에서 나는 마찰음이 의도치 않게 녹음될 수 있으니 들고 사용하는 쪽도 좋을 것 같네요.
윈드스크린을 분리해서 사용할 땐 마찰음이 녹음되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을 것 같습니다.
윈드스크린을 분리해 보면 바디 안쪽에 입력 단자가 있습니다. 바깥쪽에 출력 단자가 있고 안쪽엔 입력 단자가 있죠. 필요시 입력 라인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입력 단자는 스테레오 오디오 트랙을 분할 입력할 수 있습니다. 스플리터 케이블 없이 무선 마이크와 같은 보조 오디오 소스를 쉽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쇼크마운트를 쥐고 보니 효율적인 디자인이란 점도 느껴졌고요.
마이크 헤드는 촘촘해 먼지가 쉽게 침입할 수 없겠더군요. 수음 성능은 좋으며. 성능을 뒷받침하는 디자인은 만족스럽네요.
전체적 디자인이 만족스럽고요. 휴대성을 담보할 미니 사이즈와 경량의 무게도 만족스러우며. 기능을 담당하는 모든 매듦새가 만족감을 줘 데이티 D4 Mini는 만족 그 자체였습니다.
컴팩트한 디자인이 만족스러우며. 윈드스크린은 20mph 등급입니다. 별도의 배터리 없이. 연결되는 기기에서 제공하는 1~5V의 전원으로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지향성 마이크입니다.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나 가벼운 활동의 브이로거에도 어울릴 만한 제품입니다. 정교하고 우수한 오디오를 캡처하려면 좀 더 전문적인 제품이 필요하겠으나. 일반적 사용 환경에서라면 충분히 좋은 성능을 제공할 만한 제품이었다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 간단한 수음 테스트 영상을 만들어 봤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참고-윈드스크린 사용시 오디오는 인위적으로 볼륨을 높여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참고2. 야외 촬영은 송도 트라이볼에서 진행했으며 바로 옆 도로에서 나오는 소음이 크게 녹음돼 있음을 알립니다. 윈드스크린 사용시 소음은 대폭 감소했음도 알립니다. 알고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설명드렸습니다.)
그럼 전 이만 다른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총총~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관련 글
20대를 위한 알뜰폰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이십세 요금제
2021.04.17
성능과 가격 합격. 스웨덴 착한 이어폰은 무엇? Sudio Nio(수디오 니오)
2021.01.23
글로 프로 신상 컬러 화이트와 피스타치오 출시. 화이트 리뷰 및 소식
2020.01.24
글로 프로 블랙 및 샴페인골드. 50% 기간 한정 핫딜 소식
2020.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