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leh GiGA UHD tv의 장점과 타사 대비 강점 무엇?

시간이 갈수록 영상기기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그에 못지 않게 발전하는 게 있다면 콘텐츠 영상의 발전입니다. HD 해상도 서비스에서 풀HD 해상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된 것이 얼마되지 않아, 이젠 UHD TV 시대에 발맞춰 가는 UHD 해상도 영상이 등장해 인기입니다.

이번 글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다름 아닌 kt의 olleh GiGA UHD tv(올레 GiGA UHD tv)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특장점에 관한 이야기이며, 타사 대비 강점을 속 시원히 털어놓고 가보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 글 입니다. 보통 상품이나 기기를 구매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소비자 행동이 자신에게 어느 것이 더 유용한가를 따지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구분되는 강점을 비교해 좀 더 명확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Kt는 지난 9월 IPTV 서비스로는 세계 최초로 셋톱박스형 UHD 방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UHD라 함은 Ultra High Definition의 약자이고요. UHD TV는 초고해상도 TV로 높은 해상도를 구현하여 실사에 가까운 화질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셋톱박스형 UHD 방송 서비스가 좋은 점은 UHD TV가 없는 가정에서도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셋톱박스 내에서 업스케일링을 통해 해당 콘텐츠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에 UHD 방송 서비스는 꽤 매력적입니다.

물론 UHD TV가 있다면 금상첨화죠. UHD 방송 전용 콘텐츠가 있다는 점은 안 좋을 수 없는 일이죠. UHD TV에 UHD 방송 콘텐츠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면 더욱 쾌적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olleh GiGA UHD tv’는 기존 풀HD 대비 4배, SD 대비 무려 24배 이상 선명한 실감형 영상인데요. 셋톱박스는 최신형 CPU를 탑재해 타사 대비 3배 이상 빠른 속도로 서비스 구동 및 리모컨 반응 시간을 대폭 줄여 쾌적감을 줍니다.

더군다나 기존 앱 방식과 다른 셋톱박스 방식을 도입해, 사용하던 TV 기종과 상관없이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고요. 모든 UHD TV와 호환되기에 선택에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성능이 좋은 UHD TV는 자체적으로 업스케일링 기능을 갖추고 있어 풀HD 해상도의 영상을 UHD 해상도로 올려 보기도 하는데요. 사실 전용 콘텐츠가 없으면 답답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olleh GiGA UHD tv에는 전용 콘텐츠가 많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다시 한 번 복습해 보자면, ‘olleh GiGA UHD tv’는 STB(셋톱박스) 기반의 우수한 화질을 기반으로 UHD TV를 보유하지 않고 있어도 UHD STB를 통해 뚜렷한 화질 업그레이드를 해 보여주니 든든합니다.

olleh GiGA UHD tv는 Pre-UHD 기술 적용으로 일반 HD 채널을 UHD 급으로 화질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인코딩 대역폭이 10에서 20M으로 상향되고요. DMOS(화질 측정 수치)를 200% 개선해 움직임이 많은 채널과 색이 많은 프로그램의 선명도를 개선해 만족감을 높입니다. 화질 깊이감을 상승시켜 묵직한 시청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움직임이 많은 채널은 스포츠 경기 채널 정도될 테고요. 액션영화 등에서 매력을 다하리라 봅니다. 또한, 색이 많은 프로그램에서 선명도를 개선했다면,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시청에 무척 큰 도움을 줄 것이기에 추천 안 할 수가 없네요.

요즘 한참 주가가 오르고 있는 케이블 채널인 tvN과 종편인 JTBC, SBS Sports, Mnet, OCN 등 인기 채널 위주로 서비스를 넓혀 나간다고 하니 더 기대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 언급한 채널이 이런 특성의 채널이기도 하죠. 예능과 드라마, 영화, 스포츠, 가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오며 젊은 층부터 중년층까지 많이 애용하는 채널이기에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olleh GiGA UHD tv는 선명한 화질로 볼 수 있는 다수의 콘텐츠를 보유하기도 했습니다. IPTV UHD vod 총 수량이 237편에 이르고 있고요. 이는 차츰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에 비해 SK브로드밴드는 193편, LG유플러스의 경우는 173편으로 콘텐츠 수 차이가 납니다.



이를 전체 런닝타임으로 계산하면 더욱 놀라운 일이 벌어지죠. IPTV UHD VoD 전체 런닝타임으로 보자면 kt가 15,092분을 봐야 하는 분량입니다. UHD 콘텐츠를 쉬지 않고 본다면 10일 가량을 볼 수 있기에 행복할 것입니다. 위 이미지에 보시면 올레tv 부분이 보이고 <언프리티 랩스타> 텍스트가 있는데요. 음악 방송 볼 때도 제 맛 납니다.


비교해 보기로 했으니 이어서 이야기해 보자면 SK브로드밴드의 경우 13,044분, LG유플러스의 경우 11,155분 시청할 수 있네요.


kt의 경우 장점은 전용 UHD 채널이 있다는 점.


SKY UHD1 채널이 있으며, SKY UHD2 채널과 CJ UXN 채널이 있어 헤매지 않고 멋진 콘텐츠를 누릴 수 있습니다. SKY UHD1 채널은 해외드라마와 영화를 보여주고 있고, SKY UHD2 채널은 다큐와 환경에 관한 콘텐츠. CJ UXN은 예능과 드라마를 보여주고 있어 쉽게 접근해 머무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타사는 전용 채널이 없습니다.


olleh GiGA UHD tv는 전용채널과 전용 콘텐츠가 있기에 진정한 UHD 감상이 가능한 점이 큰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끊어서 다시 복습해 보자면, 국내 최다 UHD 전용 채널과 UHD VOD 콘텐츠를 보유했다는 점이고, 이를 강조하고 다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kt의 UHD 전용 채널의 독점 콘텐츠 장르 또한 다양합니다. '영화 / 미드 / 유아 / 애니'의 장르를 볼 수 있습니다. 타사의 경우 SK브로드밴드가 유아와 애니, LG유플러스가 미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차이점을 볼 수 있네요.



스마트 기능 또한 큰 차별점이라 할만한데요. kt가 타사 대비 강력한 강점이라면 음성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4채널 동시보기를 지원한다는 점. 이어폰 TV, 스마트 야구중계, 개인화 추천, 지니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비해, SK브로드밴드는 음성검색을, LG유플러스는 '음성검색, 4채널 동시보기, 이어폰TV(유선)' 기능 등을 제공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벌써 꽤 많은 차이가 느껴지죠?


또한, kt는 olleh GiGA UHD 셋톱박스는 일반 채널 화질을 개선해 업스케일링 해주는 Pre-UHD 기술을 제공합니다.


UHD TV에 있는 업스케일링과 셋톱박스(STB)에서 해주는 업스케일링을 하면 콘텐츠 볼만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확실히 영화나 스포츠, 드라마를 즐기는 분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타사 대비해 2배 더 많은 채널과 VOD 독점 콘텐츠의 풍부함까지 소비자를 끌어들일 매력은 많습니다.


미드나 애니 등도 화질 좋게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이고 올레tv에서만 볼 수 있는 UHD VOD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어 끌릴 것으로 보입니다. 최신 영화도  UHD로 감상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이네요.


또렷한 영상을 보는 즐거움. 사실 이 맛에 중독되면 빠져나오기 힘들죠. 알아서 조절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 일드나 미드를 좋아해 영상을 많이 보는데 확실히 올레 UHD TV 서비스는 끌립니다.




전체 복습해 볼까요.

olleh GiGA UHD tv는 STB(셋톱박스) 기반의 우수한 화질을 갖췄다.

UHD TV를 따로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STB 설치만으로도 UHD 콘텐츠를 일반 TV에서 볼 수 있다.

Pre-UHD 기술 적용으로 일반 HD채널을 UHD 급으로 화질 업그레이드해 감상할 수 있다.

국내 최다 UHD 전용 채널과 UHD VOD 콘텐츠를 대량 보유했다.

타사 대비 2배 더 많은 채널과 VOD 독점 콘텐츠를 제공한다.


바로 위 특장점이 있군요. 비교를 통해 더 큰 장점을 찾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 비교한 의미는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UHD 콘텐츠를 본 경험이 있다면 큰 고민 없이 결정할 서비스라 생각됩니다.(서비스 신청은 100번 또는 올레닷컴에서 가능)


혹여나 직접 봐야 판단이 되겠다는 분은 체험존이 있는 곳을 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체험존이 가기 싫다! 하는 분은 일반 전자양판점에서 UHD 콘텐츠를 보면 이 서비스는 왜 도움이 되는 가를 아실 것으로 보입니다.



자, 특장점을 설명해 드렸으니, 또 다른 글로 뵙도록 하겠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5.12.10 10:06 신고

    마치 안써보신것처럼 레포트형식으로 쓰셨네요
    뭐가 어떻게다른지는 말씀안하시고요
    일단 kt동일올레티비와 차이는 기존 택스트방식으로보던것을 마치 앱을 클릭하게하는 착각을불러 일으킬정도로 선택방식이 바꼈지만
    이전에 익숙해졌던 분들은 힘듭니다
    다음은 왠만한티비는 요즘 다있긴한데
    uhd구현을위해 hdmi단자만 지원합니다
    그래서 만약 번개칠시 올레uhdtv타고 hdmi단자는 작살날 확률이 높습니다

  • 최병수
    2016.06.13 12:04 신고

    좋은정보 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