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구매와 유지비. 정리해 보기

차량 구매를 생각하는 분 중에 신차를 구매하려는 분들 많으십니다. 세금 감면을 위해 중고차를 사며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마이카에 대한 애정도가 남다른 경우, 대부분 신차를 구매하죠.

차량 구매에 있어 고민되는 건 또 차량 유지비에 대한 고민입니다. 오랜 시간 자신과 함께할 애마이기에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한 다양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 공식모델 윤아


신차 구매에 있어 가장 경계할 점은 들뜬 마음입니다. 그저 연비 생각하지 않고. 남이 타니 좋은 것이겠지? 하며 구매한다면 아마도 70% 이상은 후회를 할 겁니다.

용도에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 해당 차량 유지비는 1년에 얼마나 드는지. 연료비와 보험료도 살펴봐야 하고. 해당 차량의 가격 또한 무척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차 구매 시 숙지해야 하는 것

첫 번째, 연봉의 40%를 넘지 않는 차량을 구매하자입니다. 해당 차량을 영업용으로 사용할 것인 것 출퇴근용으로 사용할 것인지. 생활형으로 할지. 용도에 맞는 차량을 구매해야 합니다.


@팰리세이드


두 번째, 안전 관련 옵션은 넣도록 하자입니다. 추가 옵션 고려 시 안전 관련한 부분은 어지간하면 넣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관련, 에어백 관련, 후방 카메라 관련 등등의 옵션 말이죠.

세 번째, 연말 할인 혜택으로 신차를 구매하자. 일반적으로 연말에 목표 판매량을 맞추기 위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니 연말을 노리는 것은 정석 구매법입니다.

네 번째, 신차 구매 시 막 출시된 차량은 시간을 두고 구매하자는 것입니다. 최소 6개월 정도를 기다리면 가격도 그만큼 떨어지니 여유 있게 기다렸다가 구매하는 걸 권합니다.

다섯 번째, 차량 인수는 출고센터에서 직접하자입니다. 꼼꼼하게 외관 및 차량 내부를 체크하는 건 기본이고, 인수서류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Google Search


신차 구매 시 유지비 관련, 알아야 할 것

자동차를 구매하고 반드시 투입되는 건 유지비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항목으로 지출이 있기 마련인데요. 어느 정도 유지비가 드는지 꼼꼼히 따져 구매하세요.

취등록세(매도비)
보험료
자동차 세금
유류비
수리비


먼저 취등록세(매도비)에 대한 부분인데요. 신차든 중고차든 취등록세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구입 가격의 7%인데요.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차: 신차가격 x 7% (승용 기준)

중고차: 구입가격 x 7% + 250,000원

위 계산법에서 중고차의 경우 25만원이 추가되는 건 매도비가 발생해서입니다. 개안간 직거래는 매도비가 발생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어 자동차세 또한 매년 2회 부과됩니다. 상반기와 후반기 부과되는데 상반기에 일시 납부하면 10% 할인 혜택이 있으니 이 또한 잘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세금 자동계산기_보배드림


자동계산기 이용 시 국산 준중형은 1600cc, 중형은 2000cc로 계산하면 된다네요.


@Google Search


유류비는 연료에 따라 계산이 복잡한데요. 해당 연료의 평균 가격 수준을 물어봐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젤과 가솔린, 하이브리드, LPG 등 모두 가격은 다르니 자신 패턴에 맞는 유류비를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 전기, 하이브리드, LPG, 디젤, 가솔린 순으로 유류비 차이가 납니다. 앞이 저렴하고 뒤가 비싼 형태임을 알아 두시면 되겠습니다. 주유는 따뜻한 날씨 기준 아침과 밤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쌀쌀할 때는 큰 차이는 없을 것이고요.

수리 및 관리비는 직접적 사고 관련 수리비나 소모품 사용 부분일 텐데요. 소모품의 경우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게 엔진오일, 점화플러그, 브레이크 패드, 연료필터, 라이닝, 냉각수, 브레이크액, 에어클리너 등이 있으니 그 부분도 잘 기억해 두세요. 소모품의 경우는 부가적인 필수 유지비이고 대부분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것이며, 크게 비싼 편은 아닙니다. 다만 직접적 사고에 의한 수리비는 고가가 될 수 있겠죠.

또한, 세금 감면 혜택 부분에서는 경차나 친환경차, 다자녀가구 등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그 점도 꼼꼼히 살펴 할인 혜택 받길 기원합니다.


가장 중요한 보험료는?

자동차 유지비 중 사실 가장 큰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사고를 제외한 경우 보험료가 가장 많이 들어갑니다.

현명하게 신차를 구매하고 유지비를 절약하기 위해선 보험료도 최대한 필요한 옵션만을 택해 강비하는 것인 좋은데요.

저의 경우를 예로 보자면 이용하는 곳은 DB손해보험 다이렉트입니다.

책임보험을 보험사와 상의 없이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살펴보고 가입할 수 있기에 애용하는 곳이며, 장점은 상세히 고민하며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DB손해보험 다이렉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험료는 나이와 경력에 따라 4~5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하니 잘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만 29세 이하의 경우 첫차 구매 시 부모님 명의나 공동명의로 구매하면 보험료가 줄어들기도 하며, 보험을 부모님 명의로 들고 자신을 가족 구성원으로 추가해 당분간 유지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겁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에서 보험료 체크해 보기



황금돼지해에 복 많이 받는 방법은 자신에 꼭맞는 스마트한 소비습관을 갖는 것일테고요. 그중 신차 구매시에 다양한 절약 방법으로 구매해 풍성한 해가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DB손해보험 다이렉트의 경우 주행거리 특약할인, 베이비 인 카 특약할인, 블랙박스 특약할인, T map 안전운전 특약할인, 무사고 및 교통법규 준수 할인, 차선이탈방지 특약할인, 전방충돌방지 할인 등을 옵션으로 넣어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스마트하게 맞춰 절약하는 습관의 보험료 설계를 해보세요.

가장 부담이 많이 되는 보험료는 누군가의 소개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니 어렵지 않게 살피고 가입하는 것을 권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트는 소정의 원고료를 받습니다 *

* 여러분의 공감(하트)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