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올레드 TV,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씽큐) 발표. 인공지능이 핵심

728x90

LG전자가 2018년을 열며 내놓은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는 인공지능이 핵심이 TV입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면 TV 본연의 성능인 화질에 대한 문제인데요. 모두 기대만큼 좋은 성능을 보이는 듯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ON/OFF할 수 있다고 하고, 자연 그대로의 색을 재현해 주며, 블랙 표현에 있어선 완벽함을 갖췄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 우수한 색 표현력과 함께 베젤리스에 충실한 디자인과 얇디 얇은 두께의 슬림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영상 몰입감이 그만큼 커졌다는 소리이기도 하고요.

인공지능 기능으로 더욱 편리한 시청 패턴을 만들 수 있다는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그 성능을 뒷받침하는 인공지능 전용 칩인 알파9 칩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이 칩은 화질까지 스스로 제어해줘 인상 깊었습니다.


LG전자가 발표한 LG 올레드 TV AI ThinQ와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는, 크게 보면,

  1. 스스로 최적의 화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 칩 장착
  2. 인공지능 맞춤 검색
  3. 인공지능 TV 제어 및 영상/사운드 모드의 상세 조정
  4. ‘나노셀’ 화질
  5.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지원
  6. 다양한 규격의 HDR 지원


~이 핵심입니다.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α9)

알파9 엔진은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입니다. 올레드 TV 주요 모델에 장착한다고 하고요. 발표한 두 시리즈에 모두 장착했습니다.


알파9은 입력 영상을 분석해 4단계에 걸쳐 노이즈를 제거해 줍니다. 1~2단계에서는 영상의 깨진 부분이나 잡티를 제거해주고, 3~4단계에서는 영상에 줄이 생기는 밴딩 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 줍니다.


또한, 색상보정 알고리즘은 정교해졌으며,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색좌표의 기준 색상을 일반 TV 대비 7배 이상 향상시켰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맞춤 검색 / 인공지능 TV제어

LG 인공지능 TV는 ‘말 한마디면 채널검색 및 영상 추천, 정보 검색까지 똑똑하게 알아서 척척’ 해준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서 클래식 틀어줘’하면 유튜브에서 클래식을 찾아 들려주고요. 실제 테스트 존에서 시연해 본 결과 유용한 인공지능 검색이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발표회에서 소개된 예로는 ‘서울 시내 교통상황 알려줘’, ‘요가 동영상 틀어줘’, ‘인터넷에서 LG트윈스 경기 일정 알려줘’, ‘우리아이 간식 레시피 보여줘’, ‘이 영화 주인공 누구지?’, ‘이 프로그램 끝나면 TV 꺼줘’ 등이 된다고 하니 다양한 사용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시연으로 직접 확인한 것 중에는 일반 검색 부분도 있고요. 꽤 정확한 검색임도 확인했습니다. 영상을 보는 중 ‘방탄소년단’이 궁금하면 ‘방탄소년단 검색해 줘’ 등의 명령도 해봤는데 잘 되더군요.


현재 시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여 달라는 말에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하단에 펼쳐져 검색해 시청할 수 있었고요.


‘영화 주인공이 누구지?’란 말에 방송되고 있던 <공조>의 배우들이 역시 하단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일반 인공지능 명령 중에는 상세한 명령 등을 할 수 있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예로 “볼륨 20에 맞춰줘”라는 말에 볼륨 20으로 맞춰지는 것도 확인했고요.


인공지능 명령의 경우 구글뿐 아니라 다른 검색 사이트를 통해 검색도 됩니다.

인공지능 영상/사운드 모드

인공지능 영상 및 사운드 모드의 경우 ‘영화 모드, 스포츠 모드, 게임 모드’ 등으로 선택할 수 있고요. 각 모드마다 그에 맞는 특성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어 다양성을 확보했습니다.


‘나노셀’ 화질/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갖춘 ‘슈퍼 울트라HD TV’

슈퍼 울트라HD TV는 나노셀 기술과 돌비 애트모스를 갖춰 강력해졌는데요. 돌비 애트모스는 화면상의 사물의 움직임이나 위치에 따라 소리가 사용자의 앞이나 뒤,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입체음향 시스템으로 만족감을 높였습니다.

패널 위에 극미세 분자를 덧입힌 ‘나노셀’ 기술은 색의 파장을 나노 단위로 더욱 정교하게 조정해 보다 많은. 더 풍부한 색을 표현해 줘 몰입감을 높이고요.


어느 시야각에서나 왜곡 없이 100% 생생한 컬러를 재현해 줍니다.

‘갤러리 모드’ 또한 슈퍼 울트라HD TV까지 확대 적용됐습니다.


갤러리 모드는 사용자가 TV를 보지 않을 때 TV를 액자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따로 지정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나노셀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의 가격은 55형이 약 200만원 초중반대, 65형이 약 300만원 중후반대에 형성됐습니다.


다양한 규격의 HDR 지원

2018년형 올레드 TV와 슈퍼 울트라HD TV는 ‘돌비비전 HDR’, 테크니컬러 HDR, HLG(Hybrid Log-Gamma) HDR, ‘HDR10’ 등의 규격 HDR 영상을 재생해 줍니다.

-돌비비전 HDR: 각 프레임별로 화질 정보를 넣어주는 기술
-테크니컬러 HDR: 할리우드의 컬러 마스터링 업체 테크니컬러의 차세대 HDR 기술
-HLG HDR: 방송 송출용 HDR 규격
-HDR10: 기본 HDR 규격



질의 응답

(질)인공지능 씽큐는 전 제품과 호환되는가?
(답)모든 제품에 씽큐를 연동하는 게 목표이며, 하는 중이다.


(질)공용 사용 공간에서 개인화된 콘텐츠?
(답)공용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버지, 어머니, 자식들에 맞춘..


(질)알파9 갑자기 등장했는데? 의미?
(답)과거 화질적인 부분과 인공지능 면을 따로 진행했는데, 화질과 인공지능 부분을 합친 개념의 칩으로 만들려 하며 원년으로 삼고자 한다. 장기적 관점에서 네이밍한 것.


(질)케이블이나 iptv 환경에서도 호환성은? 플랫폼간 충돌 문제는?
(답)멀티 형태로 협력하려 한다. 소비자에게 유용한 형태로 제공하려 한다.


(질)씽큐 제품 간 연동 문제?
(답)현재는 부족한 부분이 있고, 인공지능 업데이트로 자동 연결할 수 있게 하려 한다. AI관련 업데이트는 지속해서 진행한다.


(질)인공지능 학습 형태와 가격대?
(답)결과를 저장해 놓고 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다양한 음성 명령을 인식한다. 학습을 통한 인공지능이다. 가격대는 200만원대까지 떨어트렸다가 10~15% 올라갔다. 지불 가치에 의한 제품 가격대를 책정했다. 적절한 시장환경을 고려하겠다.


(질)올레드 번인 이슈?
(답)번인 이슈에 대한 알고리즘을 갖췄다. 염려 안 해도 된다.


(질)리모콘 없이 인공지능 사용할 수 있나?
(답)원거리를 고려하고는 있는데 쉽지 않다. TV 시청 중 기기 자체 사운드에 묻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기 어려워 기술적 문제가 있다. 고민하고 있다.


(질)원치 않는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 시스템은 갖췄나? 재검색 문제?
(답)재검색 문제 제안은 감사하다. 첫 번째 UX 문제 중 맞지 않는 결과 문제는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개선하려 한다.


LG 올레드 TV의 현재

LG전자의 올레드 TV는 美 컨슈머리포트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죠. 1~7위 모두 LG 올레드 TV가 순위를 싹쓸이 했고, 점수도 최고점을 경신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화질이 정점에 다다랐고 인공지능으로 차원을 한 단계 올려 반응은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레드 AI TV 이외에도 나노셀(Nano Cell)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HD TV,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도 만족도는 높을 것으로 전망되네요.


올레드 TV가 대세가 되는 세상에 대세가 되고 있는 LG 전자의 올레드 TV는 No.1 브랜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듯 보이고요.

무엇보다 LG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인 알파9’을 통해 스스로 화질까지 제어해 더 훌륭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으로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는 LG전자 독자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싱큐(DeepThinQ)’를 적용해 탄생한 것으로 완벽한 블랙의 표현과 자연 그대로의 색 재현이 특징이며, 현존 TV 중 자연에 가장 가까운 화질이라고 하듯 훌륭하게 재현해 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슬림한 올레드 TV AI ThinQ>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온/오프 해주며 화면 테두리가 거의 없는 ‘시네마 스크린’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극장의 몰입감을 선사받는 TV가 되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 검색은 매직 리모컨의 마이크 표시 버튼을 누른 뒤 명령하면 사용 가능하며, 다양하고 상세한 맞춤 검색 및 제어를 할 수 있는 점이 포인트 입니다.

분명한 것은 기대되는 인공지능 TV라는 점이고. 그것이 LG전자의 올레드 TV라는 점. 씽큐(ThinQ)로 연동돼 인공지능 세계로 인도한다는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가는 제품들이더군요. 뭐가요? LG전자 인공지능 TV인 ‘LG 올레드 AI ThinQ’와 나노셀 기술을 적용한 ‘슈퍼 울트라 HD TV’인, ‘LG 슈퍼 울트라HD TV AI ThinQ’가요..

그럼 전 또 다른 글로 뵙겠습니다.


- 이 글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

* 여러분의 공감(하트)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