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의 자신감, 이제 기가 인터넷 2.0시대를 연다
-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 2016. 10. 1. 14:56
KT의 자신감에는 근거가 있었습니다. 지난 9월 29일 KT스퀘어 드림홀에서 열린 KT ‘기가 인터넷 2.0’ 선언 기자 간담회에선 1년 11개월(23개월) 만에 KT기가 인터넷의 가입자가 200만을 돌파했다는 점을 알리고 이어 기가 인터넷 2.0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가 인터넷 2.0’ 시대는 KT는 물론 서비스 사용자. 넓혀 국가 차원에서도 경쟁력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점에서도 인상 깊은 선언이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하고, 굉장히 반가운 선언이며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충분히 반가울 내용이라 소개해 드립니다.
KT는 가입자 100만을 달성하기까지 약 14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200만을 달성하기까지는 약 9개월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처음 보급될 때 속도에 가속도가 붙자 이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메가 인터넷에서 기가 인터넷 시대로 접어드는데 KT는 큰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건강한 영향력이라 볼 수 있죠. 보통 인터넷 서비스는 보급하는 데까지 오래 걸리는 경향이 있고, 사용자가 어느 지점에 올라서면 가입자는 정체기를 맡게 되는데, KT는 기가 인터넷 보급으로 정체기를 넘어서며 오히려 가입자를 늘리고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기가(GiGA) 인터넷 2.0 시대를 선언했으니, 기가 인터넷 보급은 더욱 불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가 인터넷 2.0 시대 선언 무엇?
KT가 선언한 기가 인터넷 2.0 시대에는 전국 어디서나 1Gbps 이상의 인터넷 속도 제공을 목표로 한다고 하니 반가움이 더합니다.
지역 및 경제적 제약 없이 누구나 1Gbps 이상의 인터넷 속도를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생활의 여유’를 높인다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 초고속 인터넷 사업뿐 아니라 무선, UHD TV, 사물 인터넷(IoT) 등 다른 분야의 경쟁력까지 높인다는 목표인데요.
미래 시대를 대비해 플랫폼인 서비스 업자와 또 다른 플랫폼이 되어야 할 가정이 고속화 된 플랫폼이라면 지금보다 더욱 고속화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이 기가 인터넷 2.0 시대 선언은 반가움일 수밖에 없습니다.
가구가 기가 인터넷 2.0을 통해 제공받는 ‘생활의 여유’
기가 인터넷 2.0 시대에는 모든 가정이 고속화된 인터넷 속도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그를 위해 KT는 전국 2만 7,000여 아파트 단지(980만 세대)에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투자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한가? 라는 의문을 품는 분도 있을 텐데요. 이는 기존 전화선(구리선) 기반에서도 1Gbps 속도가 구현되는 ‘기가 와이어 2.0’ 솔루션 상용화를 통해 현실화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최대 1.7Gbps를 제공하는 무선랜(Wi-Fi) 서비스인 ‘기가 와이파이 2.0’ 출시 소식도 알렸습니다. 현재 무선 기가 인터넷 속도보다도 빠른 서비스라 반가움입니다.
이어 100Mbps 인터넷보다 100배 빠른 ‘10Gbps 인터넷’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했습니다. 아직까지도 메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에게는 100배 빠른 서비스일 테고, 현재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소비자 분에게는 10배 빠른 속도의 서비스가 대기하고 있으니 그 또한 기대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가 인터넷은 가계 통신비 절감의 ‘숨은 공신’이었다?
사실이 그러하기도 하죠. 품질이 개선되고, 속도는 빨라져 그만큼 빨리 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게다가 서비스 가격도 적당한 선에서 이루어져 가계에 부담이 되지 않게 됐습니다.
KT는 기존 가입자 전환뿐 아니라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이용자들에게는 품질 만족도 향상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모바일에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즐길 때 LTE 대신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를 사용시, 1회선당 월 1만 9,800원(2GB기준)을 절약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는 가구당 평균 모바일 결합수(2,3회선) 고려시, 가구당 연간 50만원 이상 절감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혜택을 준 것이기에 칭찬이 아깝지 않을 듯하더군요.
KT는 200만 가입자 돌파를 기념해 지난 7월 기가 인터넷 가입자에게 더 많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총액 결합할인’도 출시해 가계 통신비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기도 하더군요.
200만 서비스 가입자를 넘어선 kt의 기가 인터넷을 위해 kt는 4.5조 선도적 투자로 압도적 경쟁 우위의 GiGA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런 과감한 투자는 사업자에게 지금 당장의 수익과 함께 미래 사업에서의 수익을 보장하기에 과감한 투자는 소비자인 입장에서도 반가움이었습니다.
KT는 기가 인터넷과 5G를 기반으로 기가토피아(GiGAtopia)를 구현하는 목표를 두고 꾸준히 사업을 전개하고 있기도 하죠.
기가토피아 기반이 구축되면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UHD, 사물인터넷(IoT), VR, 홀로그램 등 다양한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그 점도 강점으로 자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GiGA 인터넷 2.0 시대 기술시연
현재 전화선으로도 즐길 수 있는 기가 인터넷 2.0 기술은 앞서 말씀 드린 ‘기가 와이어 2.0’ 솔루션을 통해 이루어질 텐데요. 전화선 기반에서도 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를 위해 마련된 기술 시연에선 위 이미지 좌측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 메가 인터넷 대비 10배 이상의 속도가 나온 것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를 즐길 수 있다는 소리인 거죠.
이는 위와 같은 장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밑에 GAM(스위치) 장비는 KT 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라 가정에서 볼 수 없지만, 그 위에 얹어 있는 기가 와이어 모뎀을 통해 전화선이 깔린 가구에서도 기가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반가움입니다.
세계 최초 기가 와이어(GiGA Wire) 2.0 장비 적용 예는 위 이미지에 나온 대로입니다. KT 인터넷 서비스가 관리사무소나 아파트 통신실로 들어가고 GAM 장비를 통해 전화선으로 전해지고 GNT(모뎀)을 통해 최종적으로 인터넷 이용자에게 전해지는 구조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KT스퀘어 드림홀 앞에서 시연된 세계 최초 기가 와이어 2.0의 속도 시연에 등장한 속도인데 최고 속도를 보실 수 있고요. 이만큼 나오지 않는다고 해도 평균적으로 기존 통신 속도 대비 10배 이상의 속도를 누릴 것이기에 기대가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국내 통신사 최초 10G급 인터넷을 개발해 제공한다는 목표인데요. 이는 현재 기가 인터넷의 속도에 또 10배를 한 속도이라 기대됩니다.
10G급 인터넷은 기존 FTTH 인프라에서 IEEE 표준 10G-EPON 기술 제공으로 광 가입자 망의 전송속도를 10G급으로 증속하는 기술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개념도는 위 이미지에서 체크해보세요.
위 기술시연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어마어마한 속도를 이제 이용자인 우리가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800Mbps도 아닌 8000Mbps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니 놀라울 수밖에 없었죠. 정말 기다려지는 10G급 인터넷입니다.
혹자는 이렇게 빠른 인터넷이 왜 필요하느냐? 란 질문을 할 수 있을 텐데요. 통신 속도가 빠르고 안정되면 미래 산업에서 제공하는 풍부한 서비스를 제약 없이 즐길 수 있기에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새로 열리는 IoT 세상은 더욱 안정적으로 펼쳐질 수 있게 된 거죠.
KT의 대용량 OLT 시스템을 볼 수 있는 기회도 함께 제공됐네요. 아무데서나 볼 수 없는 광경이죠.
참고로 제가 다녀온 KT스퀘어 드림홀에는 현재 KT GiGA WiFi 2.0 체험존이 있어 궁금중을 풀 수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인포그래픽을 보면 전체적으로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전체 고객 중 기가 인터넷 사용 비율이나 200만 달성 소요 기간을 볼 수 있으며, GiGA Wire 2.0이 어떤 식으로 기가 인터넷을 구현하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서비스이기도 한 10기가 bps의 기가 인터넷 서비스도 앞두고 있다고 하니 여러모로 기대가 됩니다.
기가 인터넷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총액 결합할인’?
kt는 기존 기가 인터넷 가입자에게 더 많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총액 결합할인’을 출시했다고 했는데요.
총액 결합할인은 모바일과 인터넷 결합 시, 사용하는 모바일 요금제에 따라 모바일 요금을 집중 할인해주는 결합상품이기도 합니다.
메가 인터넷 사용자들도 결합할인을 제공받고 있지만, 그보다 할인율이 더 센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결합 구성 가능 상품은 모바일과 인터넷 + 집전화 등을 결합할 수 있네요. 3년 약정뿐만 아니라 1~2년 약정 시에도 결합 할인이 제공되고 있음도 특징이네요.
최소 인터넷 1회선에 모바일 1회선을 결합해야 ‘정액 결합할인’이 적용됨은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기가 인터넷 200만 돌파 혜택으로 ‘GiGA Double UP’이?
KT는 GiGA 인터넷 200만 시대를 열었고, 그에 감사함을 표하고자 감사 페스티벌을 실시한다고 하네요.
첫 번째 혜택은 속도 UP 혜택입니다.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간 기가 인터넷(1G)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기존 콤팩트 이용 고객은 최소 인터넷 속도인 75Mbps가 아닌 최소 150Mbps로 속도 상향이 있으니 체크해 보시고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시설 사정으로 속도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는 경우네는 고객센터인 100번을 통해 ‘안심 UP’ 서비스를 신청하면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2개월 간 말이죠.
[링크] 올레닷컴 속도테스트
두 번째로는 안심 UP 혜택이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은 10월 7일 9시부터 10월 21일 18시까지 신청 완료를 하는 분에게 개통 후 60일간 ‘안심 UP’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인데요. 인터넷 혜택으로 인터넷 가족안심 무료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고객센터로 하면 되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 관리를 통해서 말이죠.
그 외 GiGA 인터넷을 신청하면 GiGA 와이파이 홈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기가 인터넷을 신청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3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홈을 기본제공하는 이벤트입니다.
기가 인터넷 서비스 신청 및 가능지역 알아보기?
[링크] 기가 인터넷 상세 정보 링크
[링크] 기가 인터넷 가능지역 찾기 링크
추가 정보라면..
KT는 교육부 지정 저소득층 학생 대상으로 ‘무료 기가 업그레이드’도 제공하기 위해 정부 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KT의 기가 인터넷 2.0 선언으로 ‘기가 와이어 2.0’ 솔루션 상용화 소식을 들었고, ‘기가 와이파이 2.0’ 출시 소식도 알게 됐으며, 지금은 아니지만 앞으로 100Mbps 인터넷보다 100배 빠른 ‘10Gbps 인터넷’ 소식까지 알고 전해드려 뿌듯한 마음까지 듭니다.
좋은 혜택은 알면 도움되지만, 모르면 손해인지라 알려드렸습니다.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관련 글
시놀로지 2017 서울, 미래 위해 포괄적 시스템 여는 시놀로지
2016.10.29
kt, 캣티냥이 데이터 부족 해결법을 알려주나니
2016.10.03
올레tv 에어 발표와 직접 체험 이야기
2016.09.05
리우올림픽 KT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홀로그램 응원 영상 촬영장 스케치
2016.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