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여도 괜찮아. 중고나라 공식 앱만 있으면 쉽게 판매 가능해
-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 2016. 9. 12. 15:55
굳이 집에 있는 PC에서만 중고나라에 거래 물품을 올리며 불편함은 없었나요? 또 혹시, 노트북을 이용해 중고나라 카페에 판매 물품을 올리다 불편함을 겪은 적은 없었나요?
제 기준으로 보자면 분명 불편한 점은 있었습니다. 카메라로 제품 사진을 촬영하고 촬영한 데이터가 있는 CF카드나 SD카드를 카드리더기를 이용해 PC로 옮기고, 간단하게 보정해 중고나라에 올리는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쳐 불편했습니다.
시대가 좋아져 스마트폰이 널리 사용되고는 클라우드 공간에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올려 중고나라 카페에 올려본 기억도 있지만, 그 역시 공식 앱이 없을 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허나 이젠 그런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됩니다. 중고나라 공식 법인인 큐딜리온에서 중고나라 공식 앱을 만들었기에 이 불편함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아니 대폭 개선됐다고 봐도 무난할 정도로 말이죠.
큐딜리온 중고나라는 ‘중고나라 공식 앱’을 발표해 현재 사용자 층이 늘고 있습니다. 기존 PC 기반 카페인들이 모바일 앱의 편의성을 알고부터 조금씩 이동해 같이 사용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큐딜리온 중고나라 공식 앱은 모바일 기기로 즉시 촬영해 물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굳이 여러 단계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찍어 바로 업로드하면 되는 방식이죠.
사실 아닌 것 같아도 효율적인 면에서 무척 큰 도움을 주는 게 중고나라 공식 앱의 편의성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카페와 대비해 편리한 것?
앞서 설명한 바가 바로 네이버 카페에 비해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이 좋은 이유는 거래 과정 중 상당 부분의 단계를 제거해 준다는 점 때문에 추천할 수밖에 없습니다.
PC기반 카페에서의 중고 거래 화면이 위 화면입니다. 우선 연락처부터 따로 기재하지 않아도 되고, 안전거래도 모바일 앱은 기본 탑재이기에 절차가 줄어듭니다.
또한, 사진 등록을 할 때 PC기반에서 카페에 사진을 올리려면 데이터를 옮겨 가공해 올리는 과정이 있는데, 모바일 공식 앱에선 그 과정도 없습니다.
그냥 사진 폴더 불러들여 촬영한 사진을 터치해 올리면 되는 거죠.
개인정보나 여러 동의 단계나 일부 과정이 생략될 수 있는 건 바로 처음 중고나라 공식 앱을 사용하기 위해 거치는 보안 인증 단계들이 믿을 만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전화번호와 실명인증 단계를 거치는 모바일 앱은 아무래도 카페 앱보단 신뢰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이 좋은 이유
또한, 모바일 앱이 좋은 이유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에 워터마크를 자동 삽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매우 큰 매력이죠. 다른 사진 앱에도 있었으면 하는 기능인데, 무려 큐딜리온의 중고나라 공식 앱에는 워터마크 삽입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에는 ‘사진에 워터마크 표시하기’ 옵션을 선택하면 이미지 정 중앙에 워터마크가 삽입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선택하고, 워터마크 표시하기를 체크해 삽입하면 누가 나의 이미지를 가지고 장난치지 않아 그 점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간혹 악용하는 사기꾼 님들이 있어 이 기능은 특화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상품명 및 상세설명 폼도 어딜 찾아 들어가지 않아도 단계별로 제시되기에 헛갈릴 게 하나도 없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이기도 합니다.
전 안 쓰는 스마트폰을 판매하기 위해 모바일 게시판에 판매 글을 올리려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모바일’ – ‘KT’ – ‘삼성전자’의 단계를 거치는 중입니다.
이어 ‘판매가격’을 정하고, 거래할 장소를 검색해 넣습니다. 전 집과 가까운 역을 선택하였습니다. 지도를 친절히 삽입하고 상품을 등록합니다.
거래 장소를 입력하고, 이어 ‘거래 희망시간’을 입력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손가락으로 타이핑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쉽게 쉽게 과정을 거칩니다. 디폴트로 등록돼 있는 신촌역 2호선 대신 전 새로이 위치등록 과정을 거쳐 가까운 근처 역으로 정해 등록했습니다. 언제든 새로 등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이 좋은 이유, 둘
큐딜리온의 중고나라 공식 앱이 좋은 이유, 또 한 가지는 모바일 앱에서 등록하는 물품을 카페에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웹 기반 카페에 물품을 등록하면 웹 기반 카페에만 등록이 되지만,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에서 물품을 등록하면 앱 자체 데이터 베이스뿐만 아니라 웹 기반 카페 데이터 베이스에도 등록돼 양쪽에서 검색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선 두 가지의 검색 데이터 모두를 쓸 수 있지만, 카페에선 모바일에만 올리는 물품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굳이 모바일 앱에서 올린 데이터를 카페에 연동하지 않겠다고 하면 카페에서 찾을 수 없는 거죠.
카페와 연동 방법?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에서 올린 판매 물품은 위 이미지에 보이는 대로 ‘중고나라 카페에도 등록’을 할 것이냐는 질문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바로 등록을 하면 되죠. 그러나 로그인을 오래 지속한 경우나 특수한 경우 네이버와 연동이 끊기는 부분이 있는데, 그럴 땐 로그아웃을 한 이후 다시 로그인 해 카페에 등록 연동하면 데이터가 두 군데서 검색이 됩니다.
상품을 등록하고 자동으로 물어보는 카페 연동 등록이 새로 로그인 하는 과정에서 사라져도 안심할 것은 자신이 올린 판매 물품 글 마지막에 ‘중고나라 네이버카페에 등록하기’ 버튼이 존재하기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언제든 연동할 수 있죠.
최종적으로 카페에 등록이 되면 양쪽 모두 등록이 된 것으로 위와 같이 자신이 등록한 상품에서 거래 과정들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판매 물품을 구매자들이 참고해 연락을 해오는 거죠.
전 비교적 네고 없는 정가 위주의 거래를 하는 편이라 느긋한 편이고, 안 팔리면 말겠다는 주의인지라 그냥 올려놓았는데요. 그래도 연락은 오더군요.
거래는 직거래가 최고로 안전
거래 중에 최고의 거래 방법은 단연 직거래가 최고입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물품이나 구매하는 물품을 직접 확인하고 설명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최고의 방법이죠. 더군다나 거래 대금을 직접 받기에 더욱 안전하죠.
계좌입금이나 택배 거래 시에는 간혹 문제가 생기는 일이 발생하는데요. 직거래의 경우는 물품을 직접 보여주고 이상 유무를 체크하기에 뒷말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간혹 택배 거래 시 이상한 말이 나오는 경우라면 물품에 하자가 생겼다는 트집이 있을 수 있는데, 직거래는 그런 일이 없습니다. 이후 생기는 일은 구매자의 책임일 수밖에 없으니 직접 A/S를 받으면 되는 거죠. 허나 택배 거래 시에는 종종 까탈부리는 구매자들이 있긴 합니다.
그래서 직거래가 최고라 하는 거죠.
꼭 택배 거래를 해야 한다면, 생각해 볼 방법? 안전결제
분명 직거래가 최고의 거래 방법이긴 하지만, 정말 어쩔 수 없이 택배 거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믿고 거래를 하면 좋긴 하겠지만, 현실 세상은 어지럽기만 합니다.
벽돌이나 과자 부스러기가 오는 경우도 있고, 그밖에 여러 이상한 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안전결제’ 입니다. ‘안전결제’는 판매 상품이나 구매 상품을 일정 수수료를 받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택배 거래 시 구매자가 돈을 중고나라 해당 계좌에 입금하면, 판매자가 입금을 확인하고 물품을 보내고, 구매자는 판매자가 보낸 물품을 확인하며, 최종적으로 구매승인처리를 하면 입금한 돈이 판매자에게 돌아가는 것이죠.
약간 복잡해 보이나 직거래를 안 하는 부분의 불편함은 있습니다. 대신 안전하다는 거죠.
물론 조심해야 할 건 놀고 기는 사기꾼들을 조심해야 하는 부분인데요. 중고나라가 아닌 엉뚱한 사이트에서 거래를 유도하면 그건 대부분 사기이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거래 방법은 직거래가 최고입니다. 자신이 잘 모른다면 잘 아는 친구를 데리고 나가도 좋죠. 그게 안 될 때는 택배 거래를 하시고, 택배 거래를 할 땐 ‘안전결제’를 이용하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백 번 강조해도 부족한 ‘중고거래 사기예방 5대 수칙’ 캠페인
이번 글에서도 저는 중고거래 사기예방 5대 수칙을 알려드립니다. 10번이고 100번이고 강조해도 부족한 ‘중고거래 사기예방 5대 수칙’을 알려드리며 안전한 거래를 열어드리고자 합니다.
- 통상적인 가격보다 너무 낮거나 높은 제품은 의심하자
- 제품 문의와 가격 협상은 문자 대신 전화로 통화하자
- 온라인 입금보다는 직접 만나서 제품을 확인한 후, 돈을 지급하자
- 경찰청 사이버캅을 통해 상대방 계좌번호 및 전화번호의 사기신고 이력을 조회하자
- 공식 안전거래(에스크로) 사이트 주소를 한 번 더 확인해 피싱/파밍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자, 그럼 저는 다른 글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중고거래는 큐딜리온 중고나라 공식 앱이 최고입니다.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관련 글
가성비로 추천할 수 있는 보급형 스마트폰 KT, BeY 폰과 비와이 패드
2016.09.22
잇츠 미 캐스팅 스트리밍 어플로 스타가 될 수 있다?
2016.09.13
Be Y폰 런칭파티 취재 현장. 대세 래퍼 비와이와 우주소녀
2016.09.03
모바일 ‘중고나라 공식 앱’은 재미까지 있다?
2016.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