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름휴가 위한 환전. 인터넷 환전으로 달러 수수료도 가볍게
-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 2016. 7. 26. 06:00
여름휴가 시즌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국내 여행을 계획하는 분도 있을 테지만,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분도 많으리라 봅니다.
특히, 오래 계획하고 여름휴가를 해외로 나가는 분들이라면 ‘환전’은 가장 중요한 준비이기도 합니다.
돈이 이마에 튈 정도로 부자가 아닌 이상, 그래도 알뜰하게 여행을 계획할 텐데요. 그렇기에 더욱 ‘환전’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다면 ‘환전’을 강조하며 이런 글을 쓸까요?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비싼 은행을 선택하면 그만큼 쓸 돈도 줄고, 왠지 속았다는 느낌과 후회도 하기 마련이죠.
뭐 사실 난 그깟 수수료에 신경 안 써! 하는 분은 이 글에 큰 흥미를 못 느끼겠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여행자라면 환전은 관심사일 겁니다.
환율은 은행마다 공통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이런 환율도 잘만 계획하고 상품을 이용하면 혜택을 볼 수 있는 면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 드리려는 건 ‘환전’과 ‘수수료 비교’에 대한 부분입니다.
환전할 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하는 건 중요하니까요.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신한은행의 경우 환전 코너에 환율우대 최고 90%라는 부분이 있는데요. 통화별 기본우대에 원하는 조건을 직접 선택하는 셀프 환율우대까지 고객이 계획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공통적인 건 환전과 송금, 유학이주센터 등과 유사한 서비스를 한다는 점일테고요.
예로 든 신한은행 외환센터는 우대 상품을 메인에 배치해 놓아 쉽게 이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환율의 경우 US 달러와 일본 엔, 유로, 차이나 위안 등의 판매가와 구매가를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네요.
제가 글을 쓰며 참고한 신한은행의 경우 제 기준에서 충분히 매력을 느낀 부분이 있고 해서 신한은행 위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환전 서비스 어떻게 이용하나?
환전 서비스의 이용은 신한은행 [외환] 코너에서 할 수 있습니다. 공식 인터넷 페이지에서 가능하죠 [서비스 페이지 링크]는 대괄호 안쪽에 링크해 놓았습니다.
환전할 때 필요한 서류는?
환전할 때 필요한 서류는 위 이미지에 있듯,
일반 해외여행 목적일 경우 – 여권만 제시하면 가능
이외의 목적일 경우 – 해외 여행 목적에 따르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
외화가 남을 경우?
신한은행의 경우는 ‘외화예금’에 가입하는 것을 권하네요. 다음 여행을 생각한다면 이 방법이 좋을 겁니다.
환전범위도 알아두면 도움된다?
일단 환전 목적을 먼저 생각하고 그에 따르는 비용을 생각해 환전해야 좋습니다. 일반 해외 여행 경비는 저마다 다르겠지만, 체제기간이 30일 이내의 경우 1만 달러까지 일반적으로 환전할 수 있네요. 1만 달러 초과시에는 국세청 통보대상이라고 하니 그 점도 기억해 두면 좋을 거로 봅니다. 일반 해외 여행자의 경우는 연령에 제한 없이 환전이 가능합니다.
다른 경우로 해외 체류를 목적으로 한다면 상황은 달라지겠죠. 체류 시 연간 환전 및 송금액 누계로 따지는데 미화 10만 달러가 넘느냐 안 넘느냐의 차이로 국세청에 통보가 되고 안 되고 하네요.
전 단기 해외 여행. 즉 여름휴가를 가기 위해 정보를 알아보는 이를 위해 글을 쓰고 있으니 1만 달러 기준으로 환전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참조: 전국은행연합회>
반드시 알아봐야 할 외환 수수료 차이는 어느 정도?
위 표는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수수료 차이입니다. 전 5개 은행을 뽑아봤습니다. 신한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인데요.
창구와 인터넷 환전으로 구분이 확실히 되네요.
대부분 창구를 통한 수수료는 전 은행이 비슷합니다. 창구 기준으로 2,000불의 경우는 전체가 10,000원 이군요.
그런데 인터넷을 통한 환전을 보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인터넷 환전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선인데 창구보다 인터넷으로 환전하는 게 50% 더 저렴한 수수료로 환전할 수 있겠네요.
송금수수료에 대한 부분은 위 표가 설명을 해주네요.
또한, 송금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니 그 점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한 외환서비스
환전 서비스는 전국 700여개 신한은행에서 원하는 통화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는 ‘일본 엔(JPY), 중국 위안(CNY), 홍콩 달러(HKD), 태국바트(THB), 필리핀 페소(PHP), 대만 달러(TWD), 베트남 동(VND), 싱가폴 달러(SGD), 말레이지아 링기트(MYR), 인도 루피(INR), 인도네시아 루피아(IDR), 마카오 파타카(MOP), 카자흐스탄 텡게(KZT), 몽골 투그릭(MNT), 파키스탄 루피(PKR), 네팔 루피(NPR), 방글라데시 타카(BDT)’를 환전할 수 있습니다.
북미는 미국 달러(USD)와 캐나다 달러(CAD)로 환전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게 USD이기도 합니다.
중남미는 ‘멕시코 페소(MXN), 브라질 레알(BRL), 칠레 페소(CLP) 입니다. 유럽의 경우 ‘유럽연합 유로(EUR)’와 미국 달러를 많이 사용하죠. 영국 파운드(GBP), 스위스 프랑(CHF), 체코 코루나(CZK) 등이 있습니다. 그 외 노르웨이, 덴마크, 러시아, 스웨덴, 헝가리, 폴란드, 터키 화폐도 환전할 수 있고요.
중동 바레인, 사우디, 아랍에미레이트, 쿠웨이트, 이스라엘, 카타르 화폐도 물론 환전 가능하며, 아프리카인 남아프리카공화국, 케냐 실링, 이집트 파운드를 환전할 수 있습니다. 오세아니아의 경우 호주 달러와 뉴질랜드 달러로 환전할 수 있는데요.
아마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국 달러 기준으로 교환하시면 되겠네요.
저의 경우 싱가폴을 여행할 땐 싱달러, 미국령 사이판을 갔을 땐 미국 달러로 교환한 기억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 카드에 대한 부분도 넘어 가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 카드의 경우,
신용이나 체크카드가 아닌 선불카드 형식의 카드입니다.
부담이 적은 카드라 볼 수 있겠죠. 자신이 정해놓은 한도 예치금으로 쓰는 것이니 말이죠.
신한글로벌멀티카드는 10가지 통화를 지원합니다. USD, GBP, EUR, AUD, CAD, JPY, SGD, HKD, NZD, CHF…를 지원하며 카드에 사전 충전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수수료 없이 결제가 가능한 점은 매우 유용해 보입니다.
신한글로벌멀티카드의 경우 휴가 날짜 전에 환율이 저렴할 때 미리 충전해 두면 무척이나 요긴하게 쓸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또한, 선불카드이기에 통장이 필요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보입니다.
1만 달러까지 넣어 둘 수 있다고 합니다. 마스터카드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보입니다.
신한은행에선 심쿵 환전 페스티벌도 연다?
그렇다고 합니다.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경품으로 ‘심쿵 발랄한’ 여름 휴가를 밎이하라고 이벤트를 여는데요. 이벤트 기간은 6월 20일부터 8월 31일까지 열리며 당첨자 발표는 9월 30일이라는 데요.
다양한 환전 부가서비스인 휴대품 도난 보장까지 포함된 차별화된 해외여행자 보험가입을 할 수 있으며,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과 알짜 쿠폰북 제공, OK캐쉬백 적립, 신한글로벌멀티카드 서비스를 받으며..
이벤트는 기간 안에 환전, 송금하면 이벤트 등록되는 이벤트로 1등은 여행상품권 100만원권을 1인에게, 2등은 여행용 캐리어를 5인에게, 3등은 폴라로이드+필름 세트를 10인에게, 4등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50명에게, 5등은 여행용 보조배터리를 50명에게 주는 이벤트를 여네요. 탐나는 이벤트네요.
두 번째 이벤트는 15종 썸버 e쿠폰북을 증정하는 이벤트로 응모해 볼만하겠다는 생각입니다.
<글 첫 사진과 바로 위 사진의 장소는 사이판입니다>
정리해보자면,
여행자 수표가 사용하기 귀찮을 때 대안이 될 수 있는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카드를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1회 1만 달러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연 10만 달러까지 충전 가능하니 유용할 거로 봅니다.
환전 서비스에 대해 정리해보자면,
OK넷 환전을 이용할 수도 있다는 점. 가까운 영업점에서 신청 후 공항수령점 등에서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고요. 가장 쉽고 편리하게 환전을 할 수 있는 인터넷 환전을 이용하는 방법은 무조건 추천할 수밖에 없네요.
USD 미국 달러의 경우 인터넷 환율 우대로 수수료가 1천불 이하에 50%, 1천불~5천불 사이 60%, 5천불 초과시 70% 수수료 할인이 되니 이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 나라의 화폐에 따라 환율 우대는 조금씩 달라집니다.
여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겐 신한은행의 ‘신한글로벌멀티카드’와 ‘인터넷 환전’은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길게 추천해 봤습니다.
하아~ 짧게 끝날 줄 알았는데 길어졌네요.. 이번 여름 해외여행 가는 분 멋진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다른 정보가 있으면 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캡쳐. '신한카드' 외환서비스 & 전국은행연합회>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관련 글
리우올림픽 KT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홀로그램 응원 영상 촬영장 스케치
2016.08.18
CJ헬로비전, 헬로렌탈로 노트북과 TV를 대여해 소유할 수 있다?
2016.08.16
WIS2016, KT가 선보인 기술? 실감형 5G
2016.05.20
기업전용 LTE, 미래에 대비하는 기업이라면 필수일 서비스
2016.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