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텔, 안정환 김성주 콤비는 결계 하나를 깼다

728x90

축구 중계의 단짝 콤비에서 같은 예능 출연까지, 안정환과 김성주의 콤비는 어느덧 최강이란 소리를 들을 정도가 됐다.

안정환이 본격적으로 축구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며 인연을 맺게 된 첫 번째 캐스터 콤비 김성주는 MBC 출신이었지만, MBC를 떠난 아나운서로 입장은 다르나 비슷한 포지션이기도 했다. 어쨌든 MBC에 다시 적응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던 입장.



이미 프리랜서를 선언하고 타 방송사에서 굵직한 활약을 하는 김성주였으나, 성공해 복귀를 했다고 해도 그를 바라보는 시선이 모두 좋을 수만은 없었을 것. 하지만 그는 자신의 이름값을 하며 동시에 MBC의 브랜드를 그나마 명맥유지할 수 있게 한 인물이다.

타 방송사와의 경쟁에서 밀리면 안 되는 입장에서 김성주는 캐스터계의 흥행보증수표로 그 자신의 영향력을 실력으로 증명해 냈고, 그와 호흡을 맞추는 단짝 해설위원으로 안정환이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지금에 와서는 최고의 선택과 인연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안정환-김성주 콤비는 경쟁사 중계 콤비인 배성재-차범근-차두리 콤비와 조우종-이영표 콤비와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아 당당히 스타 콤비 자리를 따냈다.

만약 그들이 콤비를 하지 않았다면 MBC는 어쩌면 경쟁에서 크게 밀렸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니 엄연한 사실.

방송사를 대표하는 스포츠스타 해설위원이 필요한 시점에 안정환이 눈에 들어왔고, 대어를 낚은 MBC는 스타가 필요했기에 안정된 콤비네이션을 지원하고자 안정환을 예능 <아빠 어디가> 출연시켰다.



그런 기획력은 대성공했고, 안정환은 해설위원으로의 성공 못지않게 MBC를 대표하는 해설위원으로 거듭났다. 안정환의 아들 리환이와 예능에 출연했지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안정환은 신인의 개념이 아닌 베테랑으로서 이미지가 연장되는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이 과정까지만 이어졌다면 안정환은 정체기에 들어갔을 수 있으나,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하며 존재감은 한껏 올라갔다. 김성주와의 예능 콤비네이션이 어떤 케미스트리를 줄지 모르는 상황에서 모험이긴 했지만, 훌륭히 해냈고 스포츠 해설 이외의 영역까지 내디딜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그렇게 연장된 것이 일일 MC지만, <냉장고를 부탁해>에서의 활약. 아직 방송이 나온 시점은 아니지만, ‘마리텔’에서 보인 활약에 이어 큰 활약을 했을 것이란 것쯤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어 기대감은 높다. 시청자의 반응도 폭발적인 상황.



‘마리텔’에서 안느(안정환)와 김느(김성주)로 세계적 스타들의 이름 중 한국말로 중계하기 곤란한 이름을 가진 이들을 모아, 시청자인 네티즌이 주문하는 대로 직접 재연해 가는 장면은 포복절도한 장면이 됐다.

니에미 선수와 졸라 선수, 시바사키 선수와 구라이 부랄 선수, 섹 선수를 한데 묶어 중계하는 장면은 <마이 리틀 텔레비전> 역사에 오를 명장면이 되기도 했다. 긴 해설 필요 없이 이름에 행동하는 것만 알려도 폭소케 하는 해설은 명장면 탄생을 약속한 장면. ‘졸라 오버랩 잘해요’, ‘졸라 치고 나가죠’ 식의 중계 장면이 대표적 장면.

이 둘이 최고의 콤비가 된 데는 안정환의 솔직한 화법 및 구수한 화법을 김성주가 잘 살려내는 차진 호흡력이 있어 가능했고, 김성주는 소스를 꾸준히 제공하는 안정환이 있어 마음 놓고 진행할 수 있어 시청자의 호응을 얻어낼 수 있었다.



김성주와 안정환은 MBC를 대표하는 축구 중계에 있어서 최강 호흡력이었지만, 이제 여타 예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콤비네이션 관계를 구축해 좀 더 외연이 넓어진 활동을 할 수 있게 됐다.

<냉장고를 부탁해>에 고정 콤비 관계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시청자는 강하게 그 관계가 이루어지길 바라고 있다. 그들은 결계였던 축구 중계 관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

그렇잖아도 MC가 부족한 상황에 안정환은 김성주와의 콤비로 예능 한두 개는 책임질 수 있을 것 같은 능력을 증명해 내 기대감은 클 수밖에 없다. 타 스포테이너들은 실력보다는 연줄로 각종 방송에 진출하고 있는데, 그들과 안정환이 다른 것은 실력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어 기분 좋게 기대감을 가져볼 수 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