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2015, kt 부스. 기가패스와 기가 IoT 시대를 열다
- [테마] 인터뷰, 현장취재
- 2015. 5. 29. 12:30
WIS2015(World it Show)가 서울 코엑스 전시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전 kt의 올레토커로 이곳을 취재차 들렀는데요. 이번 WIS2015에서 kt는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 기술을 선보이고 있었습니다.
kt 부스는 전체 컨셉을 야구장 컨셉으로 잡았는데요. 이 이유는 kt 야구단이 올해 정식으로 1군리그로 진입한 이유에서 나온 컨셉이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였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당연히 해당 기술을 직접 보고 체험해 보라는 차원에서 쓰는 것입니다. 30일까지 열리는 WIS2015인만큼 직접 찾아가 보는 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이번 WIS2015에서 kt는 크게 '출입솔루션'과 차세대 통신인 5G, 사물인터넷(Iot), 기가토피아(GiGAtopia)의 4개관을 마련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부스 정면에 kt 위즈파크 게이트가 있는데요. 이곳은 야구장 컨셉의 입장 게이트가 인상적인 곳이기도 합니다. 월드아이티쇼의 약자인 WIS와 kt의 WIS park가 묘하게 매칭된 점도 재밌네요. 또 이곳 게이트는 수원 위즈파크의 게이트를 옮겨 놓은 듯한 모습인데요. 수원 위즈 파크의 게이트는 WIZZAP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NFC 기술을 적용, 대기 시간 없이 신속한 입장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그 부분을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밌습니다. 알고 가면 더 재밌을 것 같아 설명드렸습니다.
또한, 출입자 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술과 체류 고객 수,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하는 '3D 피플 카운팅' 기술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입장을 하시면 처음 마주하는 것은 그라운드 모습인데요. 아이디어가 좋네요. 홈이 현위치이고 1루 쪽이 차세대 통신 5G존이라 1루부터 2루, 3루 방향으로 이동해 가며 체험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곳 저곳 마구 움직였지만, 이 글을 보고 가시는 분이라면 위 방법대로 보시는 편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그라운드 중간엔 대형 5G 문자가 있네요. 예쁜 언니도 예쁜 미소로 반겨주고 있고요.
# 기가 패스(GiGA Path) 개념을 보자
1루 쪽 차세대 통신 5G존에 입장하시면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미리 만나는 5G LTE + WiFi 병합기술=GiGA Path' 카피 문구가 인상적인데요.
이는 기가패스(GiGA Path)를 설명하는 곳임을 알려줍니다. 기가 패스는 와이파이와 LTE를 병합해 기존 LTE보다 4배 빠른 1Gbps 급 속도를 제공하는 이종망 융합 기술로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기가 패스(GiGA Path)를 설명하는 안내문도 보이네요. 기가 패스 기술을 통해 세계최초로 LTE, WiFi 네트워크 병합 서비스를 제공하며 웹, 동영상, 음악 서비스 등 TCP 기반의 모든 서비스들을 병합 환경에서 이용 가능하다는 안내가 보입니다.
LTE-A 대비해선 3.8배 빠른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는 안내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와의 동시 사용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절감된다는 소개도 돼 있습니다. 상용화는 올해로 쓰여 있기도 합니다.
기가 패스 비교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기가 패스 기술을 이용한 오른쪽 속도는 입을 벌어지게 하는 차이의 기술임을 알게 합니다.
그 옆으론 5G 전송 기술의 발전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4x4 MIMO 기술을 직접 볼 수 있는 곳인데요. 4x4 마이모 기술과 CA 기술을 이용해 광대역 LTE 대비 4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개념을 설명해 줍니다.
# 사물인터넷, 기가 IoT(GiGA IoT)도 만나자
2루쪽은 사물인터넷 존입니다. 사물인터넷(IoT) 존은 기가 키즈 파크와 PUB존. 그리고 기가 사물인터넷 체험 존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키즈 파크에선 k-champ를 활용해 볼 수 있는 곳도 마련돼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존은 kt가 판교에 개소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의 아이템을 활용해 관람객들이 마치 야구장 내 펍을 이용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존으로 마련돼 있는데요. 이곳에선 원격 사물제어 솔루션인 브이터치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모션을 통해 다트게임을 하고 또 다시 모션으로 가리켜 음반 듣기 등 여러 사물인터넷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사전 등록된 이용자의 홍체 정보를 인식해 이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브이터치'는 이외에도 실물 신용 카드 없이도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소파에 앉아 손가락을 가리키는 것만으로 TV, 조명, 실내 온도 등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미래는 한결 편안한 시대가 될 거란 것을 알게 합니다.
사물인터넷 존 키즈 파크에서는 터치 스쿨을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용으로도 좋은 솔루션을 체험해 볼 수 있죠. 스마트폰을 사물인터넷이 구현된 패드에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교육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보이네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기술은 핀테크 서비스인 '모카월렛' 기능이기도 합니다. 어플을 실행하지 않아도 올레 와이파이 공유기를 통해 자동으로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인근 상점의 쿠폰과 이벤트 정보들을 전송하는 서비스는 꽤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비콘 기술과 연결되면 좀 더 광활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kt 위즈 파크에서도 비콘 기술을 이용해 쉬운 서비스를 이용 가능합니다. 주위에 서비스가 무엇이 있는지도 알 수 있더군요.
3루쪽엔 kt 위즈파크 게임 존도 마련돼 있습니다. kt 위즈파크 홈런왕도 돼 보세요.
또한, 게임존에서는 기가토피아를 맛 볼 수 있는 기가 파이터(GiGA Fighter) 대결이 펼쳐집니다. 방문객끼리도 게임을 할 수 있어 재밌습니다.
위너에게는 이렇게 선물도 주어집니다. 승자는 기가 사는 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야구장 그라운드 위를 편안히 걷는 듯한 느낌이 좋은 곳. WIS2015, kt 부스는 편안함입니다. 복작복작할 수 있지만, 천천히 해당 기술을 보며 미래를 얼마나 편안하게 할 수 있을까 계획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리라 봅니다.
WIS2015(World iT Show)는 30일까지 진행되니 지금이라도 서울 코엑스 홀로 향해보세요. 오늘과 내일의 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몸건강,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움직여 보시길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