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840 EVO, 내 PC에 날개돼 주다
- [리뷰] IT 리뷰/제품, 모바일
- 2014. 5. 10. 15:29
728x90
지금까지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 일반 하드디스크를 쓴 사람이라면. 또는, 아직 SSD를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SSD가 가져다 주는 속도의 마술을 알지 못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그냥 사용하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주위에 SSD를 사용하는 PC만 보더라도 PC를 교체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갈등을 겪게 됩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로 기존 사용하던 PC가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했기에 느려터짐에 분통을 느끼는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어쩔 때에는 제멋대로 다운되는 현상까지 발생하니 이쯤이면 분통의 극에 달했다고 봐야겠죠.
특히 노트북은 한 번 부팅 버튼을 누르면 사용할 때까지 약 3~5분이 걸릴 때가 있는 아주 저렴한 노트북이 되었습니다. 구매할 때만 해도 나름 좋은 사양이었건만, 그게 몇 년 전이라고 이렇게 느려터지는지 아주 속상했었답니다. 그래서 새로 구매해야 하나 누구보다 열심히 고민을 하고 있었죠. 물론 돈이 있으면야 언제든지 마구 질러대겠지만, 그러하지 못한 저이기에 고민은 심했죠.
그런데 SSD를 사용할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문제는 새로 생긴 SSD가 좋다는 점이 또 슬프게 하더군요. 좋아서 슬픈 현상. 여러분은 아실까? 모르겠습니다. 제가 느낀 슬픔은 바로 기존 노트북이 아니고서는 바꿀 곳이 없었다는 점에서 슬픔이 찾아온 거죠. 눈물을 머금고 그 바보 노트북을 조금이라도 똑똑하게 만들기 위해. 아니 부지런한 일꾼이 되어줬으면 하는 바람에 그 좋은 삼성 SSD 840 EVO를 임시로 설치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만족도가 너무 좋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슬퍼지더군요. 이걸 더 좋은 노트북에 설치 했으면 얼마나 행복했을까? 하는 슬픔이 또 눈물 나게 하더군요.
제가 제목에 은혜롭다 말한 것은 사실 제 종교관과는 상관 없지만, 그 어감이 적당할 것 같아 이렇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삼성 SSD 840 EVO는 PC에 날개를 달아주는 훌륭한 저장장치인데요. 그냥 스피드로 표현하기보다는 슈퍼스피드라 표현함이 옳을 것 같은 녀석이죠. ‘Turbo Write’ 기술로 연속쓰기 속도가 개선돼 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뒤에 말씀 드리겠지만, 이 좋은 녀석을 아주 썩은 노트북에 설치해 보니 한가지 안 좋은 것은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조차 못 쓰는 것이 안타깝게 했습니다. 이는 뒤에서 테스트 한 표를 보고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SSD 840 EVO는 더욱 견고해진 내구성을 자랑한다고 하죠. 거기에 안정성까지 갖췄다는 것은 많은 분에게 안전한 사용을 권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충격과 진동에 강하고, 고온에도 강해 좀 더 안정감을 갖게 되는 것은 행복감입니다.
우선 갈아 끼우고 보니 소리도 거의 없고, 발열도 많이 느껴지지 않는 점은 최고의 장점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 같습니다.
박스에서 내용물을 빼면 바로 위처럼 나오는데요. SSD 본체와 마이그레이션 할 때 쓸 수 있는 연결 케이블이 있습니다. 또 직사각의 프레임도 보이는데요. 이 프레임은 얇은 SSD를 일반 노트북용 하드디스크의 두께로 만들어 설치에 용이성을 제공해 줍니다. 나머지는 매뉴얼과 CD입니다.
삼성 SSD 840 EVO는 새로운 3-BIT MLC 테크놀로지를 지원해 속도와 안정성을 높인 게 특징인 제품입니다. 저소음, 저전력, 고속의 데이터 처리, 과열감지 기능으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또한, 슬림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마음에 드는 제품이죠. 딱 들어봐도 무게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SSD인데요. 삼성 SSD 840 EVO는 자동으로 에러를 복구해 데이터의 불안정성을 해소하며, 자가 모니터링 분석 보고 기술이 SSD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줍니다. 또 자체적으로 고온에 노출될 시 전력장치를 조절해 적정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믿음직스럽습니다.
삼성 SSD는 제가 사용하게 된 제품뿐만 아니라 여러 제품이 존재하고 그 쓰임새도 다르기에 자신의 환경에 맞추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용량 또한 구비돼 있으니 염려는 노셔도 될 거 같네요.
삼성 SSD 840 EVO는 End-to-End 통합 솔루션으로 삼성이 디자인하고 주요 부품을 직접 제작하여 품질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데서 신뢰를 조금 더 갖게 됩니다. 여러 부품을 조합하기보다는 자신의 기기에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것들을 맞춤형으로 직접 만든다는 것은 좋은 현상으로 보입니다. 또한 Rapid 모드를 제공하고요. SED 보안 기술, 작업 환경 퍼포먼스를 증가시켜 주네요.
제사 설치해 사용할 삼성 SSD 840 EVO는 250GB의 용량입니다. 무게는 최대 53g으로 잡았다는 느낌도 안 날 정도입니다. 박스 뒷면을 보니 3년 무상 보증기간이 적혀 있네요. 보장한다는 거겠죠.
인터페이스는 SATA 6Gb/s이며 3Gb/s와 1.5Gb/s 도 호환 가능합니다. 저는 노트북이 노후된 것이라 이 좋은 성능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 외에 지원하는 것을 더 살펴보면 TRIM과 S.M.A.R.T 지원이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자 그러면 직접 제가 제품 설치하는 모습을 볼까요? 사실 이 부분이 궁금하신 분은 이곳부터 봐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위에 내용도 알아두시면 자시가 무엇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지원되는데도 못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지 않을까 합니다.
자! 그러면 삼성 SSD 840 EVO를 설치해 볼까요?
삼성 SSD 840 EVO 설치를 위한 설치 CD인데요. 무척이나 간단한 설치 방법은 실로 놀라울 만합니다. 그 핵심인 설치 CD가 등장합니다.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하는 CD이고요. 관리툴인 삼성 매지션도 눈에 띄는 CD입니다.
다이어리 위에 놓인 삼성 SSD 840 EVO를 설치함이 주목적인데요. 안에 들어갈 거지만 꽤 예쁜 디자인이네요. 바로 위에 사진 왼쪽에 보이는 삼성 SENS SF510에 SSD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마이그레이션 CD를 넣어 현재 있는 노트북에 있는 윈도우와 데이터를 안전하게 새로운 SSD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두 번째, SSD와 함께 제공된 케이블을 USB 단자에 연결해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세 번째, CD를 실행하면 통합 설치화면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소프트웨어 바로 설치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네 번째, 설치 화면에서 ‘삼성 매지션’과 ‘삼성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설치할 거냐 나오는데 둘 다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다섯 번째, 설치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바로 위 화면이 나옵니다. 원본 디스크에서 새로 연결해 놓은 SSD로 복제를 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준비 됐으면 복제시작.
여섯 번째, 복제하는 시간에는 절대 디스크 연결을 해제할 생각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랬다간 큰 일 날 수 있습니다. 골치 아파지죠.
일곱 번째, 복제가 성공했습니다.
여덟 번째, 성공했으면 갈아 끼울 하드디스크를 제거하는 작업을 해야겠죠.
아홉 번째, 위 이미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왼쪽 하드디스크 자리에 새로이 SSD가 자리잡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치되었다는 소리죠.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한가지 안타까운 게 제 시스템이 예전 허섭한 거라 SATA 인터페이스의 최상의 성능을 지원받지 못하는 점은 아쉽네요. 그럼에도 설치하는 이유는 답답해 죽을 거 같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점에서 만족스럽기 때문이겠죠. 보시면 잘 설치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활성화 되었고, 최적화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죠.
벤치마크를 돌려보니 연속 읽기는 256MB/s 이고, 연속 쓰기 속도는 243MB/s가 나오네요. 이는 제 시스템이 워낙 허섭해서 그런 거고요. SATA 6Gb/s에 연결되면 이보다 또 두 배의 속도가 지원되는 그 점은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되는 노트북에서는 연속 읽기가 약 522 정도, 연속 쓰기는 500 안팎이 잡힐 겁니다.
참고로 제 헌 노트북의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정말 영세해 눈물이 납니다. 이런데다 그 좋은 삼성 SSD 840 EVO를 설치했다니 SSD에겐 능욕이나 다름없네요.
위에 등장한 테스트표는 기존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테스트한 속도입니다.
설치한 후 그렇다면 어떻게 시스템 속도가 개선됐을까요? 램도 추가 안 한 상태로 SSD만 바꿔 달았는데도……
위와 같이 성능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위 속도로 보자면 약 3배 이상의 속도 개선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보다 조금 더 좋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바꾸시는 게 스트레스도 적게 받을 거라 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도 부담 없는 삼성 SSD 840 EVO는 정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에 제가 설명한 글이 양이 많아 보이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정말 간단합니다. 어떻게 간단하냐고요? 그럼 제가 간단하게 설명하고 마무리 해볼까요?
설치 CD를 노트북에 넣는다. / 삼성 SSD 840 EVO를 케이블 연결한다 / 마이그레이션 한다 / 하드와 SSD을 바꾸어 설치한다. / 끝
쉽지 않나요?
저는 250GB 용량을 사용해 본 것이고요. 자신이 원하는 용량을 골라 설치할 수 있어 좋습니다. 삼성 SSD 840 EVO는 120GB~1TB의 제품들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구매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갈아 끼우고 좋은 점이라면 버벅거리던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포토샵 작업도 무척이나 쾌적해졌습니다. 일단 속도가 빨라지니 못하던 것을 할 수 있어 그게 제일 좋습니다. 또 부팅 속도에서도 엄청난 속도 업그레이드가 되어 좋네요. 게임 플레이시 랙을 못 느껴 행복하네요.
사진이나 영상은 시스템이 좋지 않아도 충분히 볼 수 있어 따로 언급할 필요는 없을 테지만, 한꺼번에 여러 창을 띄워 영상을 보는 경우라면 이 또한 SSD에서 더욱 쾌적한 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 부분이 고민이라면 삼성 매지션에 있는 최적화 도움을 받아 보는 것도 더 좋은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스트레스 날아간 게 가장 좋은 점이라고나 할까요.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