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 유현상 한 마디에 새 된 신해철

기타 소리를 들어보니까.. 씨엔블루한테 뭐라고 하면 안 되겠는데..!! 유현상의 한 마디가 신해철의 철 없는 후배 질책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번 방송 이전에 방송이 된 ‘백두산 & 씨엔블루 편’에서도 신해철이 CN블루를 향한 비난 수준의 독설을 두고, 다 후배를 사랑하는 관심이 있어서이지 않을까 라는 말로 진행자들이 덮어주기는 했지만, 영 개운치는 않은 모습이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이 상황을 알아보면 한참 전의 일로 올라간다. 당시 CN블루가 <외톨이야> 등으로 한참 인기를 얻고, 연이어 홍대 인디신 노래를 카피한 것은 아닌가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시기. CN블루는 아이돌 사이에서 인디밴드라는 말을 쓰며 팀을 꾸려 시작했다.

논란들 사이에서 기존 선배 가수로서 신해철은 쓴소리를 한다며 막 시작한 신생 팀을 향해 독설 수준의 말을 내 뱉는다. “씨엔블루가 인디밴드면 파리가 새다”라는 말을 했고, “그 노래(외톨이야)가 표절이 아니면 표절은 세상에서 사라진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런 논란들을 겪고 난 이후 출연한 CN블루에게 라디오스타의 까놓고 시작하자는 식의 매력적인 진행 방식은 대놓고, 그 논란을 정면탈출 하게 만들어 준다. 김구라는 정용화에게 이런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 라고 물었고, 정용화는 “물론 들었다. 우리보다 훨씬 밴드를 오래한 선배님이고 그렇게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처음부터 그런 시선이 있을 걸 알고 시작했다”고 소박하게 대답한다.

후배로서 선배가 하는 말에 어찌 두 말을 할 수 있으랴. 겸허히 받아들이고 수행하는 수밖에..
정용화는 또 그런 말을 들었다는 것에 겸허히 받아들일 것을 이야기하며, 윤도현이 한 말을 인용해 노력을 하겠다고 말을 한다. 윤도현이 한 말은 “시간과 연습은 아무도 못 이긴다”였다. 이어 아직 1년 밖에 안 됐지만, 오랫동안 밴드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알아주실 거라고 생각하기에 열심히 한다고 말을 했다.

이런 일련의 일들을 옆에서 들은 그룹 백두산의 리더 ‘유현상’은 오히려 CN블루를 감싸주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린 친구들이라 상처를 받을 수 있다”라며 위로를 하며, 앞으로 “모든 사람이 소통할 수 있는 언어 같은 소리가 있으니까 더 열심히 해서 세계적인 밴드가 되라”라며 힘을 줬다.


바로 이 부분까지가 논란의 시작과 전 주 방송까지의 일련의 기억과 장면들이다.

그런데 이번 주 방송에서도 한 마디를 한 것이 ‘신해철’에겐 참으로 창피한 일이 된 듯하다. 김희철의 초대손님으로 온 트랙스의 ‘정모’가, 백두산 기타리스트 ‘김도균’에게.. CN블루의 ‘종현’과 함께, 셋이 잼을 해 보면 어떻겠냐는 요청에 연주를 했고, 연주가 끝나자 유현상의 한 마디가 비수를 날린 것이다.

“기타 소리 들어보니까.. 씨엔블루한테 누가 뭐라고 하면 안 되겠는데”

바로 이 말 속에 ‘누가’라고 하는 누구는 ‘신해철’이었기 때문에 가만히 이 말을 새겨 들으면, 좋지만은 않을 듯하다. 물론 이 말이 의도하고 일부러 한 말이 아니란 것은 알지만, 무의식적으로 뱉은 말이라고 해도 그렇게 좋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일 것이다.

신해철이 그런 논란 속에서 인디밴드를 향해서 노력을 하겠다고 하는 CN블루의 말을, 곡해 해석하여 ‘씨엔블루가 인디밴드면 파리가 새다”라고 하는 독설을 퍼부은 것은, 시간이 지나 창피한 일로 남게 되는 것은 아닌가 한다. 사실 이 말은 본 필자가 기억하기로 CN블루가 모 매체와의 인터뷰 중 나온 말로 기억한다. 일본 활동을 통해서 인디밴드의 속성을 경험을 했으며, 앞으로 밴드로의 진화를 보여줄 것이라고 하는 내용이었다.

밴드음악을 향한 노력을 하겠으며, 일반 아이돌이 하는 음악보다는 조금은 다른 음악적 취향을 가지려 하는 그들의 노력을 오해한 것이다. 물론 ‘CN블루’가 전통 밴드 형태의 팀은 아직은 명확히는 아니다. 그러나 조금 변형된 형태의 밴드 형태를 띤다고 해서 무조건 밴드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조금은 과한 반응이 아닐까 한다.

정용화가 ‘제이슨 므라즈’의 ‘Geek in the Pink’를 좋아하고 ‘외톨이야’ 또한 이 노래와 비슷했지만, 오히려 문제가 된 것은 홍대 인디신 중 한 팀과의 싸움은, 논란보다는 세기보다는 싱겁게 끝났다.

그저 들리는 소식대로 오해하고, 독설을 퍼부은 ‘신해철’이 지금에 와서는 그렇게 마음이 편안하지는 않을지도 모르겠다. 유현상은 그저 바로 앞에서 연주를 하고, 노래를 한 CN블루를 평가한 것이기에.. 오히려 조금 더 건전한 평가를 한 것은 유현상이 아니었나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물론 귀여워만 하는 것으로 끝난 것은 아니다. 자신이 직접 본 연주에서 마음에 안 든 부분은 지적을 하는 모습이었다. ‘그 정도 가지고는 안 된다. 기타를 너무 예쁘게 친다’라는 말로, 강약 조절을 하며 어르고 달래는 연륜이 훨씬 더 세련되어 보였다. 비교가 되는 대목이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3)

  • 이전 댓글 더보기
  • 제파
    2011.06.03 12:45 신고

    신해철이 당시 시엔블루를 욕했던건 시엔블루 그 자체보다도 홍보 했던 소속사나 소속사 사장이 마치
    인디 밴드 따위랑은 다르다는 식으로 언플을 했습니다. 알다시피 인디밴드와 두루 친한 신해철이기 때문에
    그런면에서 비판을 한거고 시엔블루도 결국은 소속욕심에 욕을 같이 먹은건거 같습니다.
    시엔블루도 불쌍하긴합니다만 어떻게 저게 인디밴드입니까-0-;;;;;.그냥 아이돌 밴드라면 모를까
    당시 신해철의 의견은 존중하며 유현상은 그냥 실력에 감탄한거지 뭐....

    분명 알아두셔야 되는게 인디밴드라고 홍보하면서 반대로 인디 밴드를 무시하는 듯한 모습을 비판한거지
    시엔블루자체를 비판하려는 의도는 아니엿습니다.

  • 제파
    2011.06.03 12:45 신고

    신해철이 당시 시엔블루를 욕했던건 시엔블루 그 자체보다도 홍보 했던 소속사나 소속사 사장이 마치
    인디 밴드 따위랑은 다르다는 식으로 언플을 했습니다. 알다시피 인디밴드와 두루 친한 신해철이기 때문에
    그런면에서 비판을 한거고 시엔블루도 결국은 소속욕심에 욕을 같이 먹은건거 같습니다.
    시엔블루도 불쌍하긴합니다만 어떻게 저게 인디밴드입니까-0-;;;;;.그냥 아이돌 밴드라면 모를까
    당시 신해철의 의견은 존중하며 유현상은 그냥 실력에 감탄한거지 뭐....

    분명 알아두셔야 되는게 인디밴드라고 홍보하면서 반대로 인디 밴드를 무시하는 듯한 모습을 비판한거지
    시엔블루자체를 비판하려는 의도는 아니엿습니다.

  • 우보탱
    2011.06.03 13:51 신고

    그닥 공감 안가는 글...난 걍 유현상의 립서비스로 보이던데 ㅋ

  • 2011.06.03 15:15 신고

    저도 씨엔 팬입니다 ㅋㅋ 글은 잘 읽었습니다 .

    파리 이사건 지나고 나서 신해철씨가 외 이발언을 하게되었는지 애기했는데 소속사에서 인디밴드 한테 좀 안좋은 짓을 해서 흥분해서 한말이라고 했습니다. 씨엔블루가 문제가 아니라 소속사의 강압적인 태도때문에 열받아서 씨엔블루 한테 점 안좋은 소리를 했다고 ....결론은 머 둘다 좀 머시기 하게 됬지만 둘다 손해 인지 이득인지는 나주에 세월이 흐른 뒤에 알게 될거 같네요

  • 2011.06.03 15:18 신고

    저는 그냥 아무 생각 안하고 봤네요 ㅠ
    제 무지 였나요 ...ㅎ

  • 볼쇼이
    2011.06.03 15:27 신고

    난 또 신해철과 유현상이 함께 나와서 유현상이 신해철에게 뭐라고 했다고요...... 여지없는 추측성 글이로군요. 저도 신해철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이렇게 대충 묶어서 신해철을 깎아내려는 글은 그닥 유쾌하지 않습니다.

  • 2011.06.03 15:37 신고

    오~우 신해철...뜨끔해겠는걸요~!^^

  • 아날
    2011.06.03 16:46 신고

    난 별로 공감가지 않네요.
    유현상님이 그렇게 말한거랑 신해철님이 표절 지적한거랑 뭔상관?
    잘하라는 격려는 격려고 잘못은 지적하는게 맞지 않나요?
    팬심으류 너무 아전인수격으로 받아들이시는듯..

  • 공부해라
    2011.06.03 17:36 신고

    신해철 바른말 한거임, 음악하는 늠이면 그말이 무슨 말인지 다암. 유현상이 한마디 한거가지고 확대 해석하지 마삼.

  • 2011.06.03 18:05 신고

    신해철씨와 유현상씨가 말한 관점(?) 자체가 다른 부분입니다. ^^;

  • 라디오맨
    2011.06.03 20:24 신고

    뭐가 새가 됐다는 거지ㅎ
    누구는 힘들게 음악하는 인디후배들 살려보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왠 밴드형식을 빌린 아이돌과 그 기획사가 인디드립치고 있느니 기가찰 노릇 아닌가..더 심한욕 안들은걸 다행으로 생각해야지..논리도 없는 단순 신해철씨에 대한 안티글..

  • 뚱뚱오리
    2011.06.03 21:27 신고

    님 글의 요지 중 하나는 신해철씨가 '신인밴드에게 독설 수준의 말을 뱉었다'는 것인데, 그 당시의 상황을 보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표절 논란에서 반대편의 입장은 생각해 보셨나요? 힘들어도 음악이 좋아서 노력하시는 분들이 곡을 뺏긴 겁니다.(혹시 그 곡이 표절이 아니라고 생각하신다면,이야기가 성립이 안되겠죠.그럼 더이상 할 말 없습니다.) 그런데,오히려 '베끼려면 유명한 사람의 곡을 베끼지,왜 인디밴드의 곡을 베끼겠냐' 라는 소리까지 나왔습니다. 게다가 활동도 버전히 그 곡으로 해나갑니다.결국 작곡가와 기획사가 잘못한 거라는 말을 하실 건가요? 아무리 소속사의 강요가 있다하더라도 냉정히 말하면 그건 그들의 사정입니다. 가수라면,자신들의 이름을 걸고나온 이상 책임은 져야하는 겁니다. 백번 양보해도....그 당시의 상황은 < 씨앤블루 소속사 VS 힙없는 인디밴드의 손을 들어준 신해철 >의 상황인 겁니다. 누구의 잘못일까요? 말이 심했다는 식의 논리를 펴시는 분들을 보면 오히려 묻고 싶은게....그렇게 세심하게 상황을 보시는 분들이 제일 중요한 문제에서는 정작 고개를 돌리시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 그냥 지나칠려다
      2011.06.05 14:36 신고

      요즘나오는 노래를 듣다보면 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곡 3-4곡을 짜집기한듯한 곡들이 너무나 많더이다 그런데 그 곡들에 대해서 표절논란이 씨엔블루만큼 논란이 일지 않더군요
      유독 씨엔블루에게 엄격한 잣대를 대더군요

      외톨이야 곡은 진실은 어떤지 모르지만 일단 법원에서 아니라고 판결이 난 상황아닙니까

      그리고 논란이 있었던 곡자체도 그다지 독창적이진 않더군요

      결론은 우리나라 법자체가 너무 거지 같다 이말입니다 만약 외톨이야곡이 표절이라고 판결나면 표절에 걸리지 않을곡 그다지 많아보이지 않더이다 ㅠㅠㅠㅠ

  • 노노노
    2011.06.05 03:52 신고

    신해철의 씨앤블루의 백두산의 팬이아닌 내가 이글을 읽고서 든 생각은... 글쓴이가 씨앤블루 팬인듯... 아님 신해철을 싫어하는 듯... 누가뭐라하면 안되겠단소리는 신해철을두고 한말 같지않던데... 그냥 기살려주는 말 같을뿐...

  • 신해철이
    2011.06.05 11:59 신고

    씨엔블루가 밴드면 연예계 은퇴한다고 했던 말도 있었고 수준이하의 욕설도 했던걸로 알고 있는데..
    자신이 했던 말에 책임질수 있는 성숙한 사람은 아닌것 같고..

  • 지나가다
    2011.06.05 12:42 신고

    속시원한 글이네요..모두를 인정시킬 필요는없습니다..시간과 연습은 아무도 이기지못한다는말 공감합니다.....초심변하지말고 열심히 나아가길 바랍니다..성장하는 걸 지켜보는 즐거움이 있는 밴드여서 응원합니다..

  • 나이값
    2011.06.05 13:58 신고

    신해철의 의도가 어떻건 머리 위에 오줌을 싸겠다는둥, 씨엔블루가 밴드면 은퇴를 하겠다는 둥 이런 발언은 선배로서 어른으로서 옳지 않은 발언이었다. 신인 밴드에게 따끔한 일침을 놓으려 했다면 그들의 음악을 들어보고 정확한 파악한 후에 감정적이지 않게 이성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했어야 한다. 그렇게 말했다면 자기 말에 책임을 지든가
    그리고 사람들이 이제 데뷔한지 1년 넘는 밴드, 기타 잡은지 4년밖에 되지 않은 막 시작한 밴드에게 왜 수십년 기타를 연주한 기타의 신과 실력을 비교하면 못한다고 하는 건지도 잘 이해가 안간다. 그냥 까고 싶으니까 그러는 거겠지.
    처음엔 핸드싱크라고 그렇게 난리를 치더니 직접 연주하는 것을 보고서는 실력이 별로라는 둥 .... 직접 기타를 쳐보고 그러는 건지 알 수가 없다.

  • 팬으로서
    2011.06.05 14:18 신고

    속 시원한 글이네요

    신해철씨가 힘없는 인디를 감싸기 위해서 그들 입장에서는 옳은말 한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아무리 옳은말이라도 전달방법에 있어서는 잘못된것임은 확실한거 같네요 씨엔블루의 음악을 제대로 들어보지도 않고 그룹이름조차도 욕을 썩어 명명하는건 정말 그사람의 밑바닥을 의심하게 되는 대목이더군요

    그렇다 하더라도 소속사의 잘못된 언플로 비난받는 씨엔블루도 불쌍하지만 좀더 프로다운 모습을 갖추고 데뷔했더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수 없네요

    앞으로 씨엔블루가 좀더 프로다운 모습으로 자신들의 음악을 들려주었으면 좋겠네요

  • 2011.06.07 12:10 신고

    의도했든 안했든 세기의 대사임. '이 기사가 기사면 파리가 새다' 세겨 들으샘.

    이 기사도 신해철 이랑 같은 실수라면 실수임. 본론은 엎어두고

    겉으로 드러난 말만 가지고 남 잡는거는 말 가지고

    본질 잡는 신해철 보다도 훨 못함. 본질 잡는데는 신해철 씨 따라올 아티스트가 없음.

    추상적인 표현 말도 역시 아티스트의 표현이 자유에 들어감. 언론의 자유랑은 틀리다는 말임.

  • 공감하네요
    2011.12.07 12:41 신고

    신해철은 후배들을비판하기만하고주워담을줄은모릅니다. 그게선배로써할말은아닙니다.그게씨엔블루의잘못만은아닌소속사의문제라고보네요. 잘못을지적하고도와주거나기다리는것이바른선배의모습아닐까요?어른으로써의모습은보이지않습니다.

  • 공감하네요
    2011.12.07 12:43 신고

    신해철은 후배들을비판하기만하고주워담을줄은모릅니다. 그게선배로써할말은아닙니다.그게씨엔블루의잘못만은아닌소속사의문제라고보네요. 잘못을지적하고도와주거나기다리는것이바른선배의모습아닐까요?어른으로써의모습은보이지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