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스타, 시크릿 창피한 걸그룹

걸그룹 '시크릿'에게 김구라의 질문이 갔다.
"자기표절, 쑥스럽지 않았어요". 그 질문에 걸그룹 '시크릿'의 한선화와 송지은은 바로 말을 받아치며, "아뇨~ 자랑스러웠어요~ 그게 저희 색깔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라고 말이다. 이 말은 나에게 충격을 줬다. 

예능이라고 해도 가수로서의 가창력과 정체성을 생각지 않는 말을 아무런 고민도 없이 툭 내어뱉는다는 것은 사소하게 넘어갔지만, 결코 쉬이 넘어갈 수 없는 사안의 말이었다. 어떻게 가수라고 하는 아이들이 자신의 곡에 대한 평가가 안 좋은 방향에서 흘러나온 것에, 쉽게 자신만의 컬러이기 때문에 좋다고 하는지가 황당함을 넘어 기가막히고 코가 막혀버릴 정도였다.

<라디오스타>에는 두 걸그룹이 출연을 했고, 대결 아닌 대결이 되었다. 언제든지 본 대열로 파고들기 위한 노력들을 해야 하는 2진급 가수들로서 '시크릿'과 '시스타'가 출연을 한 것이다. 그러나 행동거지와 노래실력들을 보면 시크릿보다는 오히려 시스타에게 점수를 더 후하게 주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였다. 그냥 예능 속에 모습으로 귀엽게 보려했지만, 그녀들이 적어도 가수라는 꼬리표를 조금이라도 달았다면 말을 그렇게 해서는 안 됐다.

이런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은 현 가요계의 실력 없는 가수들의 득세들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양상은 오래되기는 했지만 요즘 부쩍 들어서 노래를 들을 만한 것이 없을 정도로 인기있는 가수들의 곡들을 보면 전부 아이들이 좋아하는 가수들 천지다. '아이돌'과 '걸그룹'이란 양분된 시장에서 실력있는 가수들의 가창력을 듣는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 수준이다.

그렇다고 실력있는 가수들이 활동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활동을 해도 활동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비한 수준이기에 우리는 듣고 싶어도 실력있는 가수들의 노래를 듣지 못한다. 수많은 아이돌과 걸그룹의 홍수 속에 그저 듣기 싫으면 말라는 문화에서 자신만의 옛 노래 모음을 듣게 된다. 그러며 하는 말들은 그렇다. '요즘은 들을 만한 노래가 없어', '가수의 가창력을 볼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등등 반응은 당연히 좋지 않다.

사람들을 만나면 물어보는 것들은 아마 공통적인 부분이 있을 것이다. "요즘 아이돌이나 걸그룹 가수들 어떻게 생각해" 라고 묻게 되는 것. 그런데 답이 대부분 비슷하다. "글쎄?! 노래보다는 그냥 예쁘니까 보는 거 아니야"라고 되묻게 되는 것을 자주 경험한다.

'단지 예뻐서' 라는 말. 이 말은 참으로 비참한 말이 아닐 수 없다. '걸그룹 중 가창력 가진 아이들 대체 몇이나 될까' 라는 물음은 너도나도 하는 편이다. 입만 뻥긋, 춤만 추는 아이들을 보면 탄식이 흘러나오게 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런 문화에 지칠 대로 지친 것은 그렇다고 기성세대들만 그런 것이 아니다. 가장 아이돌과 걸그룹을 사랑하는 연령대의 대중들 또한 마찬가지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런 문화에 환멸을 느끼며, 점차 어린 대중들 또한 뭔가 좋아하기는 하지만 실력있는 가수들을 보고 싶어하는 감정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나온 새로운 문화는 MR를 제거를 통해서 가창력을 검수하는 완전치 못한 실력 검증에 나서게도 된다. 그 뿐이랴 어린 대중들은 기존 가수들의 노래가 감성을 울릴 때면 하는 말이 있다. "우와 가창력 쩔어", "CD 잡수셨나" 등으로 표현을 할 정도로 말은 안 하지만 현재의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를 자신도 모르게 수준 평가를 하곤 한다.

김구라는 이런 걸그룹 '시크릿'의 말에 시선을 돌려 작곡가이자 가수인 '윤종신'에게 되묻는다. "아니 작곡가로서 이런 것 어떻게 보시나요". 윤종신의 말은 나가다가 말았다. "뭐 자기 것이니까.."

아마 내가 윤종신이라고 해도 이 자리에서 반박을 하기에는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안 좋게 본다'라는 말을 했다면 분위기는 그렇게 좋지는 못 했을 것이다.

이런 말들이 나오게 된 계기는 바로 '시크릿'의 노래인 '마돈나'와 '매직'을 돌려가면서 불렀는데 한 곡 같은 분위기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사실 본 필자가 지난 글로 굉장히 안 좋게 평가한 부분이기도 하다. 신인가수가 나와서 미니앨범이라고는 하나 전 앨범에서 보여진 곡과 거의 똑같은 노래를 전혀 새로운 곡인 양 들고 나와서 불러대는 것에 대한 안 좋은 평가이기도 했다. 이런 생각은 비단 본 필자만의 생각은 아니었음은 당시 반응이기도 했다.

작곡가의 '자기표절'이란 부분은.. 글쎄??... 허용은 되나(?) 결코 좋아 보이지 않는 뭐 그런 것?!.. 정도로 봐야 할 것이다. 여기서 윤종신이 말한 자기 것이니까! 라는 말은 그래도 다른 사람의 곡을 카피하는 것 보다는 낫지 않나! 하는 정도의 반응이었을 것으로 한 편 생각해 본다. 그러나 자신도 작곡가로서 계속해서 같은 패턴의 곡들만 뽑아내는 수준을 가지고 좋게 평가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예전 기존 가수들이나 가요계 관계자들 역시도 '자기표절'이란 부분에 상당히 안 좋은 평가를 내 놓은 적이 많다. 대표적으로 자기표절을 해 내는 작곡가들을 보면 '용감한 형제'나 '유영진' 등이 있고, '시크릿'의 작곡에는 강지원과 김기범이 있다.

'자기표절'이란 부분은 예민한 부분이다. 작곡가는 창조자이기도 하다.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고 연구하여 만들어 내는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어느 노래가 좋다하여, 인기가 있었다 하여 질릴 대로 비슷한 노래들을 만들어 내는 것을 누구 좋아하겠는가. 그런 노래를 받아서 노래를 하고, 춤만 추는 붕어 걸그룹계 '시크릿'은 그래서 발전이 없어 보인다. 예민한 질문에 '자랑스럽다' 표현을 할 정도로 생각이 없는 것에는 눈물이 날 지경으로 슬프고 창피한 영혼으로 느껴짐은 어쩔 수가 없었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57)

  • 이전 댓글 더보기
  • ㅇㅇㅇ
    2011.03.10 23:04

    별게 다 기가 막히시는듯.

  • 김구라의 착한개그
    2011.03.10 23:45

    글쓴이께선 아이돌음악에 편견을 가지신거 같네요..
    그건 분명히 자기표절이 아니라 엄연히 자기 색깔이 맞습니다

    김구라가 유반장처럼 착한 개그를 안(못)하고
    지금도 쌍욕만 뺀 독설개그를 하는건 바로 대중은
    착한 김구라의 개그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치로 걸그룹도 대중적으론 얼굴로 소비될지 몰라도
    음악팬들에겐 노래로 소비되고, 그 음악팬들은
    각 걸그룹의 차별화되는 노래색깔로 각각의 팬이 되는겁니다
    샤이보이는 시크릿이 부르니까 대박난거지 다른 걸그룹이 불렀으면 망작이라는겁니다 ^^;

  • 태평양
    2011.03.10 23:47

    자기표절도 표절 맞습니다. 논문이었으면 학위취소인데요

  • 으흠...시크릿 팬은아니지만..
    2011.03.11 03:04

    윗글에 이런 노래를 논문에 빗데어서 학위취소 운운하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데 외국작곡가들도 비슷한노래 파트 나눠서 낸분들 좀있는데..걍 파트 나눴다고 생각하면 쉬운것같고
    저가수들은 쉽게 말못하는게 자기들한테 곡주는 사람을 쉽게 씹을수가없어서 저런거아닌가싶습니다. 아마 시스타에게도 저랬음 비슷한 답변이 나오지않았을까요? 당최 이분이 말하고 싶은걸 전 모르겠습니다. 작곡가를 씹는건지 아이돌을 씹기위해 작곡가를 씹는건지... 흠 당최 글을 이해못하는것보니 제가 말하기듣기부터 다시 배워야하는가봅니다.

  • name
    2011.03.11 06:51

    저기... 일단 걸그룹 멤버들에게 노래를 결정할 권한이 있나요? 소속사에서 시키는 대로 하는 수 밖에

    솔직히 자기들도 모르겠습니까? 그렇다고 해서 방송에서 "네. 저희 노래 작곡하신 분 문제있네요.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얘기한다면 이건 이거대로 또 논란이 되겠죠?

    차라리 색깔이라고 순화시켜 말하는 것이 논란이 덜 되는 것일텐데, 오히려 이글을 쓰신 분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군요.

    그리고 자기복제 문제에 대해 글을 쓰려면 상당히 폭넓고 자세하게 다루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굳이 시크릿만 꼭 찝어서 얘기하는 건 문제라고 봅니다.

  • 나루터
    2011.03.11 09:02

    저희 색깔이에요 개성을 말한것 같은데 글쓴이는 타작용으로 고를려면 저어기 정말 음정조차 제대로 못잡는 애덜 있잖아요 그런 애들을 걸고 까야지 사실 아이돌 출신으로서 특정 음악에 대해서 제대로 대답할 만큼 진지한 애들 숫자가 얼마나 될까나 그러니까 난 위 글은 참 잘 쓴 글인데 대상을 잘못 고른거 같애 시크릿은 업그레이드라도 가능한 애들같은데 시크릿이 그렇게 말한건 스윙풍보다 사실상 마돈나풍의 그런 음악이 적성에 맞다 그 얘기를 한것 같은데 비비꽈서 글을 쓰셨네 글 내용은 좋은데 왜 이제 자라나는 싹을 발로 ...... 난 궁금한게 과연 국내에서 카라의 빈 공백을 누가 채울지
    제일순위를 시크릿으로 보는데 하여튼 재밌다 난 뭐 구경꾼이라서 여기 보니까 시크릿 팬중에
    나이 좀 먹은 사람들도 있는것 같은데 바람나그네 이번 글은 객관성 매우 떨어짐

  • 2011.03.11 13:49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 2011.03.11 13:49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 2011.03.11 13:49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전국의 얼짱.몸짱 다 모였습니다. http://goo.gl/b5Z3f 돈 보다도 그냥 즐기려는 애들드 많아요

  • 룡룡이
    2011.03.13 12:51

    글쓴사람 몇살인지는 모르겠는데 가창력의 기준이 굉장히 모호하네요...
    마치 90년대 립싱크 파문이 한창 거셀때의 기준을 가지고 요즘 가요를 평가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당시에도 그닥 많지는 않았지만 립싱크를 하나의 음악적 표현기법의 범주로 포함시켜야 한다는 말도 제법 있었습니다.
    조악한 무대장치나 가수의 컨디션 등 수없이 많은 변수에 따라 공연의 질이 바뀌는 라이브는 매주 공연장 세트를 다시 짓고 허물기를 반복하는 지상파의 가요프로에는 맞지 않다는 게 그 의견의 요지였죠.
    물론 요즘이야 많이 나아진 부분이 많을테고, 하물며 논란의 중심이 되는 아이돌 가수들 조차고 라이브에 대한 부분은 정확히 인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입만 벙끗댄다는 식의 의견을 피력하는건 글의 객관성을 떨어뜨리는 것 같이 보여 참 씁쓸합니다.
    실력파와 비실력파의 기준이 어떤것인지는 저도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 수년의 트레이닝을 받고 데뷔해서 안무를 소화하며 라이브로 노래를 완창하는 것은 생각보다 정말 힘듭니다.
    지금 당장 헬스장 가서 빨리걷기 하시면서 노래와 똑같은 호흡으로 한 곡만 불러보세요.
    라이브는 뜀박질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과 같다는 말을 종종 하고는 하죠.
    그런 친구들이 비실력파로 90년대 말에다 나오던 '붕어'소리를 듣는건 왠지 기분좋지가 않네요.

  • 2011.07.19 06:57

    재미 이발 그 파란 머리 소녀 :)))

  • 참나...
    2011.09.14 10:47

    참나...
    솔직히 매직이랑 마돈나...
    비슷한 부분도 없고 단지 빠르기나 컨셉이 비슷한것 뿐인데
    그렇게 까지 말하는건 오버 같네요 ..

  • 2011.09.14 11:11

    꺼져 ㅅ,ㅣ방 너내 그러면서 시크릿보면서 하악하악 그러냐? ㅋㅋㅋㅋ

  • 2011.09.14 11:12

    시크릿 보고 하악 거릴꺼면 그냥 짜져있어라 ㅋㅋㅋㅋㅋ

  • 아아아
    2011.12.13 15:40

    멤버중 한분이 고인이 된 거북이라는 그룹도 노래가 다 비슷비슷하죠. 매번 비슷한 분위기에 비슷한 리듬이었지만 어느정도 인기는 있었죠. 변화가 없고 늘 같다는건 심심한 일이죠. 그런데 그걸 받아들이고 말고는.. 듣는 사람에 달린것 같아요.

  • 그려?
    2012.07.11 20:08

    여기 또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범하시는분 있네요 .

  • 2012.11.12 03:43

    나도 평소 아이돌을 좋아라하는건 아닌데, 만만한 애들 희생양 삼아서 스스로를 과시하고 치켜세우는 것 같아서 괜히 감싸주고 싶네.
    뭐라고 하는 건 좋지만 그렇게 사람 됨됨이까지 썩은 냥 쓰레기 멘탈로 몰고 가는 건 좀 아니지 않나? 싫으면 싫다 차라리 거칠게 말을 하지 뭘 그렇게 번드르르하게 씩이나. 배운 척 티내려는 걸로 밖에는 안 보인다.

  • 뒷북죄송
    2013.12.27 01:30

    거의 3년 전 글이지만. . madonna춤 보셨는지요. . 그 격한 안무속에서 라이브하기 힘들죠.

  • 2015.03.11 14:57

    ㅋㅋㅋ 당신같은 사람도 사는데 뭘요 ㅋㅋ

  • ㅇㅇ
    2019.09.22 14:28

    와 옛날에 이런 꼰대들이 이런글 올렸구나 ㅋㅋ
    시크릿 매직 마돈나 춤난이도가 얼마나 높은데 이춤 1세대는 절대 못하고3세대도 추면서 노래 그렇게 못부를텐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