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강호동의 쓴소리, 균형감 상실

이제 소통하는 1박2일이 되려고 하는 것일까?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질책과 칭찬을 같이 들은 1박2일이 조금씩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변화는 제대로 된 변화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아 여전히 답답한 마음을 가지게 한다.

시청자들 중 점점 기존의 1박2일의 안 좋은 모습들로 발전해 가는 모습에 식상함을 느끼고, 또한 너무 작위적인 장면들의 설정에 불편함을 이야기 하고 있는 시기가 되었다. 안 보이긴 했다고 하지만 이미 1박2일은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기가 아주 애매한 프로그램이었다. 그런데 그런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은 바로 사고의 고착이 문제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무엇을 크게 바꿔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이번 1박2일에 언뜻 비췄다. 기존에 먹고 놀자판, 똑같은 복불복, 무리한 협상 등은 굳이 이제 설명을 안 해도 모두 알 일이 되었다. 그것은 1박2일에 충성도를 보이는 시청자들조차도 지적을 하고 있는 문제점이기도 했다. 1박2일의 위기론이 점차 제기가 되면서 PD 또한 그러한 문제점을 보인 것도 어쩌면 자신들의 문제인 것을 인정한다는 말을 하기도 했었다. 그래서 조금은 포맷을 바꾼 여행 자체의 포커스에 맞춰 제대로 된 다큐를 찍어버렸다.

여기서 다큐를 제대로 찍었다! 라고 표현한 것은 결코 칭찬이 될 수 없음을 미리 밝혀둔다. 고정된 사고에 젖어 있던 곳에서 나오기 위해서 정면 돌파한 것이 예능의 웃음을 버린 채 여행 다큐를 찍는 다는 사고는 매우 단순한 대응 방식이기도 하다.

너무 많은 소리에 약간 비위가 상했을까? 뭐 그런 것이야 아니라고 생각을 하겠지만.. 단지 포맷이 다큐로 갔다는 것 외에도 이러한 생각을 하게 하는 것은 많아 보인다. 프로그램의 제작을 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입장을 전해야 할지는 전적으로 PD의 몫이기도 하다. 그러나 고심을 한 아이디어 치고는 소통의 방식에서 제작된 1박2일 <지리산 둘레길을 가다>는 왠지 무리하고 작위적인 면이 많아 보였다.

지금까지 1박2일을 향해서 위기론으로 대두되었던 것은 이번 회에 웬만하면 다 나온 듯하지만, 모두 나오지는 못했다. 그러나 표면적으로 네티즌들 그리고 리뷰를 하는 사람들의 눈초리에 제기된 이야기들이 나온 것이 바로 강호동의 입을 타고 나온 소리다. 그러나 강호동이 단순히 쓴소리를 했다고만 이야기를 하기에는 너무 꾸며진 이야기로 보였다는 것이 보기가 안 좋았고, 바로 그 소리의 주인공은 입만 빌렸지.. 나영석PD의 말과 별 다를 바 없는 이야기였다.


만약 강호동의 쓴소리였다면 어쩌면 이렇게 대고 1박2일을 빌어 할 이야기가 아니었다. 사석에서 아니면 기획회의 단계에서 참여를 해서 했다면 모를까! 그것을 1박2일 오프닝에서 한다는 것 자체가 PD의 말을 전하는 역할로서만 한 것이라고 밖에 생각을 할 수가 없다.

1박2일에서 제일 열심히 한다고 하는 사람이 단 두 사람이라고 평가 하는 것은 오로지 제작진의 생각일 수밖에 없다. 왜냐? 분명 강호동과 이수근에게도 문제는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열심히 하려고 한다는 기준으로만 1박2일이 재미가 있다고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지금의 멤버 중에 강호동과 이수근이 열심히 한다고 그것이 시청률을 잡는 원천은 안 된다.

6명의 멤버를 고루 좋아하는 시청자들이 있고, 서로 다른 취향이 있기 때문에 골라서 보고, 관심이 없는 사람이 나오면 자연스레 수다를 떨다 지나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시청을 하는 패턴이 모든 멤버에게 고루 갈 수도 없는 노릇이고, 또한 전국 시청자를 따져서 딱히 강호동과 이수근을 시청률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면서 볼 사람은 극히 적다는 것은 상식으로 생각해도 알 듯하다.

또한 자신들이 평가를 해서 둘만 열심히 한다고 한다면 그것이 정말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을 한다. 분명 강호동의 쓴소리라고 시청자들은 생각하겠지만, 그것은 강호동의 소리가 아니라 PD의 소리임을 알아야 할 듯하다. 그런데 잘못된 것은 바로 PD의 소리가 균형을 잃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상하다고 하는 것이다.

멤버들을 독려하든, 아니면 체벌을 하던 그것은 PD의 몫이다. 그러나 시청자들에게 있어서 그러한 체벌을 할 때 잘못한 사람만을 뭐라고 안 좋게 평가를 한다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분명 큰 문제점을 가진 사람 중에 한 명이 메인 진행자인 강호동이고, 또한 혼자해야겠다는 생각에 무리수를 두는 이수근 또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들을 나무라지 못한 것은 균형을 잃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소통을 위한 방법으로 1박2일의 위기론을 제시했다고 해서 각 멤버들의 문제점을 간략하게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는 솔직히 시청자들에게는 기분이 나쁠 일이다. 너무 봐주기처럼 보인다는 것 때문이기도 하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꾸지람의 대상이 한정적이라는 것이다. 잘못했어도 모두 잘못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 옳을 일이다.

단순히 잘못된 점을 지적해서 더욱 노력하라고 채찍질 하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고, 그것을 좋게만 보면 상관없겠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은 군기피 의문을 가지고 있는 MC몽을 가볍게 논하고 가는 것과, 한쪽으로만 치우친 겉핥기식의 꾸지람은 그런 애정을 가지고 지적한 많은 네티즌들을 우롱하는 것 밖에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0)

  • 2010.08.31 07:20 신고

    멤버들 모두가 함께 이끌어가야 모두가 함께 본다는 느낌이 들것 같아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보다는...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10.08.31 07:25 신고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멤버들의 활동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너무 한쪽으로 치우치는 드라마 시청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 2010.08.31 07:30 신고

    나그네님! 올만이죠..ㅋㅋ
    자주 방문해야 하는데 쉽지 않네요^^ ㅋㅋㅋ

    8월 마무리 잘 하시구요! 힘내서 파이팅!

  • 2010.08.31 07:56 신고

    1박2일 더운데 땀을뻘뻘흐리며 정말 고생 많이 한듯해요^^
    내 고향이어서 전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2010.08.31 09:30 신고

    그냥 유재석찬양글이나쓰세요~~
    무도찬양글은 덤으로 ...
    아셨습니까?

  • 하여튼...대박이네요 바람나그네..
    2010.08.31 09:39 신고

    이제는 쓰는 글마다 족족 별볼일없는 비난 글...!!

    차라리 정말 모두의 공분을 사는 주제를 가지고 까시기 바랍니다. 그럼, 공감댓글이라도 수백개 얻지...

    도대체 이런 제목의 이런 글이라면 트래픽이 생긴다는 경험만으로 마구잡이로 글을 쓰는 게 눈에 띄는 것도 짜증나네요.

  • 2010.08.31 11:08 신고

    쓴소리란 팬의 입장에서 애정어린마음으로 비판이나 조언하는겁니다
    님은 강호동까로 유명한 블로거인데 이런 비판을가장한 비난은 웃깁니다

  • 히~
    2010.08.31 11:23 신고

    글을 읽어보니 다 좋지 않은 그저 1박 2일을 비난하는 글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저는 강호동도 유재석도 다 좋아하는데요.
    사람은 본인이 좋지 않게 생각하면 객관적인 입장이라고 하지만 지극히 주관적이게 되거든요.
    이글은 지극히 주관적이시네요.
    강호동을 그렇게 싫어하시면 걍 글 올리지 마셔요.
    뭐하시려고 보시면서 비난하시는지...당췌 ......

  • 승기는 왜~
    2010.08.31 11:58 신고

    PD가 안고 간다는데 MC라고 별수 없죠..
    어차피 이렇게 된거 다 까발리고 그냥 정면돌파의지를 밝혔을 뿐..

    오히려 몽과 종민이에게만 한소리 하면 괜히 불똥 커질까봐
    승기와 지원이는 그냥 덤으로 같이 한소리하는건 균형감 상실!(인줄 알았는데 다르게 보셨네..)

  • 2010.08.31 12:25 신고

    꽤 오래전부터 바람나그네님 글을 읽고있습니다. 예전 웅감-뷰라-한밤 3대 악의축 찌라시와 하재X,바람을XXX,카르페XX 등등 3류 블로거가 판을 칠때도 꾸준히 좋은글 쓰셔서 그 시절 생각하며 자주 들어오는데...

    물론 화제가 될만한 소재가 한정적이긴 하지만 이렇게 비난글을 쓰시는건 보기 안좋습니다. 이번글은 마치 예전에 웅감을 보는듯하군요.(이사람은 대표적인 무도까였죠.요즘은 그런글 안쓰는것같지만)

    예전에는 소수라도 분석이라도 좀 하고 최대한 객관적으로 글쓰는 블로거들이 있었는데, 요즘은...그저 가쉽거리나 가져다 찬양글쓰거나 비난글쓰는 블로거가 대부분이라 참 보기 지저분합니다.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그나마 연예쪽에서 볼만한 블로거가 몇 안남았거든요 ^^;

  • zjii
    2010.08.31 14:18 신고

    간만에 병진다운 병진글 잘 읽었습니다

  • 음...
    2010.08.31 16:11 신고

    강호동씨가 한 말은 "강호동, 이수근만 방송을 잘하고 있다"는 의미는 아닌 듯 하네요
    이승기는 드라마 주연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당연히 거기에 신경이 많이 쓰일 수 밖에요.
    강호동씨는 "1박 2일 촬영에 100% 집중하는 사람이 둘"이라는 얘기를 하신 듯...

  • 오장
    2010.08.31 17:45 신고

    육부가 뒤틀린 사람의 글들은 사회악 중의 하나이다. 담담하게 객관성을 가지고 쓰느냐
    날카로운 비판인가는 글을 읽는중에 다 보이기 때문이다. 이사람 글은 그런면에서 자격지심에서
    허덕이는 참 질낮은 글이다. 글은 본시 지 마음의 크기이며 두량이다.
    대롱보다 못한 소견으로 뭘하자는 것인지... 무조건적인 비판과 무조건적인 찬양이 얼마나 사회책임을 요구하는지 아주 찰나라도 생각을 해 보았는지....어떤 상황, 어떤 최고가 되어 1 박이 방영되들 당신같은
    밴댕이 눈에 따뜻함이 있을까. 당신은 마구 입를 저질스레 놀리니 더 이상의 비난도 감수해야 되지 않을까.
    이 모든것은 그저 당신의 소견을 더 좁게 만들고 다름에 대한 어떤 여유도 없는 인간임을 확고하게 보여주는것... 참 불쌍하다 못해 얼마나 불만과 피해의식에 젖어 있길래 시각이 이리도 편협되나 싶을 지경...
    그렇게 불만과 꼬투리를 위해 열심히 프로그램 보고.. 어떤면에선 무서운 세상의 단면이다.
    바람 나그네?
    닉부터 바꾸시길 본시 바람이란 어디에도 걸리지 않는 자유로움을 뜻하며 나그네 또한 옹졸함을 뜻하지 않거늘.. 고의적인 , 악의적인 것들은 언젠간 모두 본인것이 될거라는것.... 내 맘을 보이는 것에 어찌 이리도 질을 스스로 낮추는지 .... 의미없이 보다 불쌍하고 스스로의 컨트롤이 정말 필요한분 같아서...

  • O.S.L
    2010.08.31 18:52 신고

    음....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정당하지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가령 다큐형식으로 찍은 것도 좋지않게 표현하고 계신데, 1박2일은 원래 취지 자체가 시청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좋은 여행지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그런점에서 다큐라는 소재로 둘레길이란 여행지를 소개하는 것도 하나의 신선한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1박2일을 좋아하는 팬이지만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바르게 지적하는 것이 1박2일에도 도움이 되고, 약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런식의 딱히 잘못되지 않았음에도 트집잡아하는 비판은 도움이아니라 오히려 피해만 될뿐입니다.

  • 2010.08.31 20:19 신고

    얼른 다시 모두 예전의 1박2일과 같은 호흡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

  • 지겹다이젠
    2010.08.31 22:49 신고

    매번 같은 이야기 ..주구장창 같은 이야기 지겹다. 지겨워서 토나온다. (바람나그네)야 1박2일 또는 강호동
    .
    만 까면 무조건 적인 추천이 있었는데 이제는 아닌가 보다. 부메랑이 되서 이제 네게로 오나보다. 너도 이
    .
    제 여기서 퇴출될 날이 멀지않아 보인다. 정도껏해야 말이지 ..고생이많어 ㅋㅋ

  • 슈우
    2010.09.01 02:09 신고

    비판을 위해 방송을 시청하는 분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솔직히 이번엔 또 어떤 비판을 할지 그게 웃겨서 블로그에 들어옵니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군요

  • 이런... 아니나 다를까 바람나그네였군요
    2010.09.01 10:07 신고

    부정적인 제목보고 누군가 했더니 ....... 이젠 댁의 글은 소문이 났던데요
    강호동 까는 사람이라고
    돈도 많이 버셨겠네요 그것도 강호동땜에 번것도 많을텐데...ㅋ
    그러는것 아닙니다
    은근히 비판이랍시고 비난을 해대는 당신은 얼마나 잘났기에 강호동에겐 호의적이지 못한가요?
    한심한 바람나그네야~! 강호동 관련글은 쓰질 말길... 그런데 강호동관련글들이 돈이 좀 돼죠? 에효 .... 그래도 그러시는것 아닙니다~~~

  • 밥벌이 힘드시죠?
    2010.09.01 20:32 신고

    일주일 일주일 밥벌이 하시느라 얼마나 힘드십니까?

    클릭수로 먹고 살아야되는데 흥미없는글을 쓰면 안되고

    그렇다고 유씨 비하글 올리면 블로그가 망할꺼같고

    그러니깐 강호동 비하글 올려서 유빠들한테 찬양받고 클릭수받고
    강빠들한테 클릭수받고 얼마나 좋으십니까??
    밥벌이로 글을 쓰는 당신은 진정한 루저이자 병자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