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보이스 터치링서비스 뭘까?

728x90
소셜보이스 터치링 서비스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아는 분의 초청으로 다녀왔는데, 새로운 서비스가 하나 나온다는 것에 궁금한 나머지 부리나케 다녀왔지요. 그러나 현장 사진은 개인적인 사진을 많이 찍었고, 뭔가 잘못 찍힌 부분이 있어서 그 날 보고 들은 서비스에 대한 부분을 소개해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네요.

현재 대한민국은 소셜네트웍서비스의 급작스러운 대유행으로 시선이 한 곳에 꽂혀 버린 것 같습니다. 물론 저의 이야기를 섞어서 하는 이야기이니 전부 그리 생각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만, 일단 간단히 보더라도 현재 '트위터' 와 '미투데이' 그리고 신흥 강세 서비스인 '페이스북'이 대유행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대세를 이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도 비슷한 유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모든 SNS 서비스가 모두 텍스트 기반이라는 것인데요. 가장 대중적이긴 하지만 뭔가 획일적인 시스템에는 당연히 받아들여 쓰지만, 뭔가 더 특별하고 쉬운 것을 찾기 마련인 것은 사람이라면 가지고 있는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발전을 거듭하며 넣을 수 있는 기술을 집어넣고, 쓸모없는 기능을 빼고 있는 시점이기도 한데요.

텍스트 기반의 서비스 SNS에 새롭게 넣는 기능은 기존의 멀티미디어 기능 부분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발전을 한 것이 이번에 한참 선전하고 있는 '보이스 기능'이 됩니다. 그런데 보이스 서비스에도 차원이 있다고, 현재 보이스 기술은 '검색' 부분에 할당이 되어 '구글보이스'가 들어가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또한 기존의 단순한 텍스트 서비스에만 멈춰있던 부분에서 꽤나 많이 발전을 한 형태인데요. 이번에 다녀온 '터치링 서비스 간담회'는 더 많은 발전을 이룬 형태의 서비스를 보고 온 듯해서 흥미롭더군요. 물론 장단점이 있긴 하지만 어떻게 발전을 하느냐는 개발자들의 몫이기도 하니 그들이 말하는 서비스를 한 번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터치링 서비스가 뭔지 알아야 겠죠?!

터치링이란? Touchring is Voice-integrated Social Web service 이고요. 실시간 소셜웹으로 변화하고 있는 웹 서비스에 음성을 제공하는 소셜보이스 서비스가 바로 터치링의 이름으로 나온 것입니다. 소셜웹 시장에서 사회적 관계를 활용하여 전화번호를 공개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 내에서 통화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합니다.

요즘 실시간 웹서비스 특히나 SNS의 유행템이 된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의 유행은 바로 모바일로 급속히 파고들었고, 이제 젊은 모바일러 층들은 이런 서비스에 거부감도 없이 매우 친숙하게 이용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너무 일류적인 이런 서비스들은 하나의 장르는 되겠지만 또 다른 기술에는 친숙하지 않으니 거부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 간담회를 듣고 오긴 했지만 아직 이 서비스가 확실히 뜰 아이템인지는 모르겠으나, 심정으로는 하나의 기술로 마니아들의 사랑을 많이 받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오게 되었지요. SNS 서비스를 하면서 뭔가 좀 더 편한 기술이 있으면 안 되나? 하는 생각은 이미 많은 기술을 토해 냈지만, 터치링은 음성을 실시간 웹에 접목하려는 시도로 보여서 더욱 반가웠습니다.

실시간 웹에서 전화와 연결이 된다고? 불편하지 않을까?!
아마 이 생각은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일단 전화번호를 공개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노파심을 가지게 하는 것과, 혹은 귀찮은 프로그램을 깔라고 하지는 않을까?... 아니면 전화번호하고 연계를 하니 24시간 귀찮게 하지 않을까?..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가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겠지요.

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만들면서 이런 부분을 보완하지 않는다면 새 기술이 나올 수 없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터치링은 이 부분을 나름 해결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연결시키긴 하지만 숨길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 놓았다는 것이 안정을 시켜줍니다. 그리고 프라이버시 기능으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한다거나, 필터링을 통해서 각종 옵션을 통해서 자신에게 딱 맞는 부분으로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

물론 실시간 웹서비스이기에 터치링은 따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없다고 합니다. 간단한 웹기술이면 연결이 되니 부담도 없지요. 터치링에 가입을 해서 조금만 신경 써서 따라하면 이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젯으로 편리하게 조절 가능한 터치링
터치링은 위젯 방식으로 구동을 하고 있더군요. 위젯 기능이 왜 편리할까요? 그것은 바로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위젯을 설치해 놓고, 직접 구동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한 것이죠. 일일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해당사에 방문을 하는 것은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니 편리함의 도구인 위젯이 나온 것이겠죠. 블로그에 위젯이 너무 많이 들어가도 안 좋지만, 꼭 필요한 위젯 한두 개는 오히려 자신의 생활 패턴을 아주 편하게 바꿔 줄 수 있으니 좋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더군다나 이 위젯은 스킨을 사용자가 자신에 맞게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팅 당시나 그 후에도 자신의 스킨을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스텝 바이 스텝으로 따라가다 보면 예쁜 스킨의 위젯이 탄생이 되고, 그것을 자신의 블로그에 넣어서 쓰면 됩니다.

현재 타서비스에서 음성을 이용한 기술이라고 한다면, 구글보이스가 있긴 합니다만.. 현재는 구글보이스가 모바일 통화시장으로 확장을 할 것 같은 예상 속에 터치링의 항해는 순풍은 아니더라도 폭풍 속을 걷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기존 SNS 서비스와 호환뿐만 아니라 통합한 시스템.
터치링은 기존의 SNS서비스를 배척하지 않고 품는 전략을 가진 것 같았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시리우스에는 통합형 SNS 서비스로 트위터와 미투데이가 하나의 어플로 제공이 되는데요. 터치링은 이 보다 더 많은 서비스인 '트위터 + 미투데이 + 페이스북'을 모두 합쳐 놓은 서비스에 '음성 보이스' 기능 까지 넣은 것이 매우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편리한 프라이버시 기능.
터치링은 홈페이지에서 프라이버시를 선택해서 최대한 편리한 사용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보통 아무 때나 전화가 오면 그것만큼 귀찮은 일이 없을 것인데요. 전화를 받을 시간대를 지정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해 보입니다. 그리고 친구들을 선택해서 전화를 받을 수도 있고, 확장해서 맞팔한 트위터 친구들과 전화 통화까지 할 수 있게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일반전화망인 PSTN으로만 연결이 가능하고 착신자가 요금을 부담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약간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요. 뭐 단점을 이곳에서도 알고 있어서 보완 기술을 만들어 발신자요금으로도 만든다고 하네요. 데스크탑 어플은 거의 나와 있는 상태라고 하고요. 모바일 어플도 8월 말 정도에 나온다고 하니 꽤나 유용할 것 같습니다.

터치링의 장점은 '소셜웹 서비스와의 연동이 가능하다' 와 '웹 위젯에서 걸려온 전화 받기 기능', '일반 전화망으로 전화걸기' 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윈도우즈, 맥, 리눅스 환경을 고루 지원한다고 하니 안정성도 보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서비스들을 연결하려 노력을 하고 있는 점이 좋아 보이더라고요. 벌써 이 위젯은 월드컵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직접 보내는 응원메시지 전송어플로 만들어지기도 했었는데요, 본격적으로 쓰이지는 못했지요.. 하지만 기업을 위한 터치링 서비스로 쓰일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는 것을 입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서비스 간담회에 다녀왔는데 이 기술 은근히 기다려집니다. 귀찮지만 않으면 참 유용한 위젯과 어플로 사랑을 받겠다는 생각을 가져봤습니다.


시작서비스니 이벤트도 있다?!
항상 새로운 서비스가 런칭이 되면 좋은점이 있지요. 이벤트가 열린다는 겁니다. 네 ㅎ. 터치링 서비스도 이벤트를 한다는군요. 그것도 상품이 아이폰4 라고 합니다. 아이폰4~ ㅡㅡㅋ 갖고 싶어랏~

위에 보시는 이미지대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아직 시간은 많이 남아있어서 소개해 드려요. 잘 읽어보셔서 이벤트 응모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보니까 5,000명 돌파시 1명을 추첨해서 아이폰을 준다고 하고, 그의 배가 되면 한 대가 더 나오니 꼭 참가해 보세요 ㅎ.

아이폰4를 가지고 싶으신 분에겐 참으로 좋은 소식 같아요. 더군다나 도랑치고 가재잡는 격이니 얼마나 좋은가요 ^^ 당첨률을 높이려면 다들 아시겠지만 많이 알리는 것이 최고일 겁니다. 트위터나 SNS서비스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터치링 서비스 관련 링크 정리.
터치링 서비스 메인 페이지 : http://www.touchring.com/main.ring
터치링 서비스 오픈베타 관련 링크 : http://blog.touchring.com/kor/42
터치링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관리비법 : http://blog.touchring.com/kor/40
터치링 서비스 오픈베타 기념이벤트 : http://blog.touchring.com/kor/41

* 여러분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