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인 행사비 논란. 경쟁력에 대한 보상. 인정해야

트로트 가수 송가인이 때아닌 고액 축제 행사비로 논란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지역축제 관계자의 입을 빌려 지나치게 그녀의 축제 무대 행사비가 높다는 불만성 기사였지만, 그 기사가 정상적이라고 보는 대중은 없다시피 하다.

지역축제 관계자라고 하는 이가, 초특급 트로트 가수인 ‘홍진영과 장윤정, 설운도, 남진’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그들의 행사비보다도 높다는 게 말이 되느냐? 는 불만을 토로했지만, 대중은 비싸면 안 부르면 된다 맞상대를 하고 있는 시점이다.


또 자기 곡도 아닌 타 가수의 곡으로 활동하며 행사비를 3000만 원씩이나 받는 게 말이 안 된다 주장하고 있지만, 이 또한 시장에서 형성되는 행사비가 천편일률적이 아니라는 점에서 문제 될 건 없다.

현재 특급 트로트 가수에 거론되고. 자신의 곡으로 활동하는 가수들이 1000~1500만 원 대에 행사비가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행사가 동일한 게 아니라는 점에서 송가인의 행사비를 같은 선에서 받아야 한다 말할 수 없다.

그녀가 스타가 된 과정 또한 타 트로트 가수와는 다르다. TV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가 된 케이스로 같은 기준을 들이대긴 어렵다. 그녀 역시 지역축제 무대를 통해 활동 반경을 넓혀 오긴 했으나 무명이던 시절 받던 행사비는 특급 가수와는 역으로 천지 차이였다.

현재 형성된 시장가에 의거해 그녀의 행사비가 높다고 한다면. 그녀가 무명이던 시절의 행사비는 어떻게 보상해 줄 것인지에 대해서도 말해야 한다. 행사비가 높다고 불만을 표하려면 이미 못 받은 행사비에 대해서도 부당함을 인정하고 보상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송가인의 현재 시장가는 폭발적인 화제성에 의한 시장가이다. 모든 행사. 모든 기간 그녀가 그런 행사비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없다.

화제성이 떨어지면 언제라도 시장가가 내려가기 마련이며, 자기 곡이란 것은 그 화제성을 입고 활동하며 받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트로트 가수가 그렇다.

가장 중요한 건 지역축제에서 그녀를 보려는 지역민이 그녀를 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지역축제 관계자들이 그녀를 섭외하려는 것이고. 화제성이 있을 거란 것을 알기에 많은 돈을 들여서라도 섭외를 하는 것이기에 그녀의 고액 행사비를 두고 악의적인 보도를 할 필요가 없다.

송가인의 행사비가 고액이라 문제라면 지역축제에 특급 트로트 가수는 부르지 말아야 한다. 지역축제에 1000만 원이나 되는. 1500만 원이나 되는 가수를 왜 초청을 해야 하는가? 송가인이 문제라면 타 가수를 부르는 것도 문제여야 한다.


특정 방송사와 사이가 틀어져서 그런 악의적 보도가 나오는 것은 아니냐?라는 말들도 있다. 그녀의 리사이틀을 타 방송사가 중계하고. 해당 방송사에서 송가인의 모습이 나오기 시작하니 나올 수 있는 말로. 명확치는 않으니 설령 그렇다고 한들 송가인이 비난받을 이유는 없다.

송가인은 해당 방송사에서 할 만큼 했고. 줄 수 있는 충분한 이득을 줬으니, 해당 방송사가 송가인을 악의적으로 공격할 필요도 없다.

그녀는 타 가수와 다른 경로로 스타가 됐고. 그녀를 원하는 대중의 소비 형태도 다르기에 같은 기준으로 행사비를 재단하긴 어렵다.


불만이 있고 재정적으로 그녀를 부를 수 없다면 안 부르면 된 일이다. 또 그녀가 모든 행사를 상대로 같은 행사비를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기에 자신들의 불만을 일반화하여 그녀를 나쁘게 몰 필요도 없다.

그녀를 섭외해 행사가 성공하고. 버틸 수 있다면 부르면 된다. 무리라고 한다면 타 가수를 부르면 된다. 좋은 가수는 많다. 굳이 특정 시기 고액으로 시장가가 형성된 가수의 행사비를 끌어내릴 필요는 없다. 어설프게 행사비로 비난하지는 말자.

<사진=TV조선, MBC>

* 여러분의 공감(하트)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만재
    2019.10.11 23:04

    제대로된 기사네요 기자분들 기레기 소리안들을거면 현장 상황가서 보고 제대로 판단해서 기사쓰세요 오늘도 행사가 세군데나 있었네요 그곳 분위기 보고 기사쓰네요 기자의열정은 다 어디가고 남의기사나 퍼나르고 그러니 기레기 소리듣는겁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