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만 재워줘 재미는 한 편으로 끝나는 건가

예능 하룻밤만 재워줘의 재미는 딱 한 편으로 끝나는 것일까? 만약 우려가 맞다면 그 재미는 K팝을 사랑하는 한 가족이 선사한 감동과 재미 이상은 없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는 오롯이 마르따 가족과 빅뱅이 선사한 선물로 끝난다는 것이고, 얻어걸려야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란 것을 알리는 것이기에 연출에 대한 아쉬움을 표할 수밖에 없다.


<하룻밤만 재워줘>는 ‘단 1%의 사전 섭외 없이 해외에 덩그러니 떨어진 이상민과 김종민, 두 사람이 무작위로 직접 현지인에게 다가가 숙박을 부탁하는 컨셉 예능이라 알리고 있다.

하지만 이 컨셉은 얻어 걸려야 재미가 있는 컨셉으로, 전반적인 재미를 보장받기 힘들다.

‘카우치 서핑’의 수준을 넘어서 전 세계의 다양한 가족과 특이한 생활환경,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외국인에게 한국의 음식과 문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알렸지만, 매우 자연스럽지 못한 소개만 이어지고 있다.

이상민과 조재윤이 팀이 돼 직접 한국 음식을 해 대접한 과정도 그리 자연스럽지 못했고, 전 세계인들의 특이한 생활환경조차 시청자는 목격하지 못했다.


조재윤 개인의 사연만이 부각된 점은 다른 것을 보여주지 못해 더욱 부각돼 보였고, 오직 숙박하는 것이 목표가 돼 ‘구걸 숙박’이라는 오명을 지우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김종민과 이선빈도 여행다운 여행을 즐기지 못했고, 만나는 사람마다 잠자리부터 구걸하는 모습은 대체 이 예능이 가고자 하는 곳이 무엇인가 생각게 한 부분이다.

숙박을 위해서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이 먼저였으니 ‘구걸 숙박’이라는 소리를 듣는 건 당연.

이선빈이 펍에서 즉석으로 꾸민 연주와 노래 또한 해당 무대가 먼저였다면 문제 될 일은 없다. 그에 감동한 현지인이 숙박을 제공했다면 금상첨화. 그러나 숙박 구걸 도중 얼떨결에 무대를 꾸미고, 보상이라도 바라듯 숙박할 수 없느냐 물으니 현지인은 당연히 도망갈 수밖에 없는 일.


문제는 또 있다. 그들이 기본적으로 소통을 할 수 없다는 데 문제가 있다.

그들은 소통의 기본이 될 영어조차 하지 못한다. 띄엄띄엄 말은 하지만, 왜 숙박을 구걸하는지에 대한 이유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경계의 눈빛 가득한 이에게 갑자기 ‘나 좀 재워 줄래?’라고 한다면 그건 정신이상자로 몰려도 할 말이 없다. 그런데 그들은 그것이 컨셉이라고 밀고 나가고 있다.

‘하룻밤만 묵고 갈까요?’ 한마디에 사랑방을 내주는 건 조선시대나 그 이전 시대에서나 가능할 법한 일인데, 그걸 외국에서 하고 있으니 문제.

한국 문화에 신비감 가득한 사람. 무조건적으로 한국 문화에 호의적인 사람이 아니고서야 한국인을 자신의 주거지에 초대할 사람은 사실 많지 않다.


그걸 배려받으려고 한다는 것이 무리이며 무례한 일이기에 <하룻밤만 재워줘>의 숙박 구걸은 불편해 보일 수밖에 없다.

‘카우치 서핑’도 받아들이는 이가 그 사람의 상황을 이해하기에 카우치를 내주는 것에서 시작했듯, 그들이 잠깐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받기 위해선 상황을 먼저 이해시키는 부분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영어는 기본이어야 한다. 이상민과 김종민이 이 프로그램의 중심이라면, 곁가지로 영어 능통자를 곁에 두는 건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아무것도 설명할 수 없기에 더 무례해 보이는 것이다. 계속해서 방송을 하려 한다면 최소한 해당 나라의 언어 능통자 한 명은 대동하라. 그 조건을 갖추지 않는다면 이 예능은 민폐 예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 여러분의 공감(하트)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2018.04.18 22:07 신고

    조금 더 신선하고 재밌는 소재를 찾는 노력이 지나칠 때도 있네요.

  • 아넬카
    2018.04.29 04:58 신고

    저도 보는내내 발암인 프로라고 생각했어요!
    기본적으로 PD가 요즘 케이팝이 좀 알려졌다고 하니까 스스로 국뽕에 취해서 유럽에서도 다 알아줄꺼라 착각하고 이런 방송을 만든게 아닌가 싶어요! 부끄러움은 오로지 시청자 몫이구요! 여담으로 스페인편 처음에 간단한 스페인어 가르쳐주는 장면에 나왔던 스페인여성 유튜버인데, 제가 질문했더니 답변 달아주더군요! 그 스페인 배우들 정말 유명한배우들이냐고, 그랬더니 "전혀요! 하나도 유명하지 않아요. 얼굴본 기억은 있는데 이름도 잘 모르겠고 그나마 요즘은 거의 안나와요"하더군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