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KT의 홈 인공지능. ‘기가 지니’ 무엇일까?

728x90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한 시대. 홀로 생활해도 외롭지 않은 것은 그만큼 생활이 편해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가족이 있는 가구. 가족 수만큼 제어하기 힘든 것은 가정의 환경 개선이 힘들어서 입니다. 자신이 잘해도 다른 사람이 못하면 환경이 위험해지는 것은 순식간이기 때문이죠.

우리가 생활하며 가정의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인테리어를 바꿔 동선을 최소화하고 편리하게 하는 것은 가장 기본이며, 2차로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인테리어 속 또 다른 편의 환경을 구축하기도 합니다.

구축하고자 하는 환경 편의성에는 가스(Gas) 밸브 자동 제어와 도어락의 자동 제어 등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날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더해 집안 공기와 온도를 제어하는 홈 IoT 환경을 구축하는데 신경을 쓰는 시대가 됐습니다.


KT가 발표한 ‘홈 인공지능’ 서비스인 ‘기가 지니’ 서비스는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 거처인 집안 제어를 인공지능으로 구축하며 개선하는 서비스 입니다.


쉬운 예가 있습니다. 독자분도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분이 있을 겁니다. ‘시리야~’라고 부르고 ‘오늘의 날씨는?’, 혹은 ‘오늘의 기온은’ 등 많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얻어 내는데요.

자신이 직접 제어 할 수 있는 행위들을 인공지능 서비스로 간접 제어할 수 있게 된 것이 인공지능 서비스의 한 토막 좋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가 오픈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번역도 인공지능으로 정확도를 높인 부분도 매우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KT가 발표한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 출시는 그런 의미에서 무척이나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하여 1인 가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환경에서 환영을 받을 만합니다.


1월 17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가 지니’ 서비스에 대한 발표회가 있었죠.

KT ‘홈 인공지능’ TV 기가 지니(GiGA Genie) 무엇?

KT가 발표한 기가 지니(GiGA Genie)는 TV에 기반한 서비스 입니다. 누구나 쉽게 직접 확인하며 홈을 인공지능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기 지니(GiGA Genie)는 IPTV와 인공지능이 융합된 서비스입니다. 음성으로 홈 비서 기능을 수행해 주죠. 이를 수행해 줄 수 있는 것은 셋톱박스가 있어서 입니다.

셋톱박스는 박스형 디자인의 단순한 형태가 아닌 스피커에 카메라 기능까지 단 셋톱박스 형태로 등장해 반가움을 주고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생긴 셋톱박스가 KT의 ‘기가 지니(GiGA Genie)’ 입니다. 디자인도 매력적이며, 상단에는 카메라가 위치해 TV로 연결해 화상 통화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I 기반의 홈 비서 서비스를 통칭해 ‘기가 지니’라 합니다. 요술램프 지니가 우리의 홈 환경을 척척 대신해 주니 반가운 일입니다.

기가 지니(GiGA Genie)가 할 수 있는 일?

TV 제어
음악감상
일정관리
교통안내
홈 IoT 기기 제어
영상통화

이 모든 기능을 AI로 쉽게 제공받게 됐습니다.

기가 지니(GiGA Genie)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

KT 셋톱박스이니 KT의 올레TV 서비스를 받고 있어야 한다는 것과 KT 인터넷을 사용하는 환경이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기존 셋톱박스는 ‘기가 지니’ 새 셋톱박스로 고체 가입만 하면 됩니다.

기가 지니(GiGA Genie) 단말 임대료?

올레TV UHD 셋톱박스 요금보다 2,200원 추가한 수준이며, 3년 약정 기준 월 6,600원. 올레TV 12이상 요금제 가입자라면 월 4,4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대 말고 즉시 일괄 납부하려면, 29만 9천 원이면 됩니다. 저라면 그냥 일괄.

현재 출시를 기념해 KT는 신규 가입자에게 지니뮤직 3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전화 기본료 면제 및 30분 무료통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니야~’ 하고 부르면 그가 나를 돕는다

KT의 홈 인공지능 서비스 ‘기가 지니(GiGA Genie)’는, ‘지니야~’를 기기(셋톱박스)가 인식할 수준의 음성으로 말하면 작동합니다.

‘기가 지니’로 할 수 있는 일 중 하나가 바로 일정관리와 가족 캘린더 공유 등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기도 합니다.

‘지니야~ 치킨 먹고 싶어~’ 하면 위치정보에 기반해 치킨 전문점 리스트를 보여주고, ‘지니야~ 버스 언제 도착해?’라고 물으면 음성으로 안내하며, ‘지니야~ 광화문(또는 공항장애가 있는 공항?..농담) 가는 택시 불러줘~’하면 콜택시 호출을 지원합니다.


위키피디아를 통한 검색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날씨와 환율, 알람 등 다양한 생활 편의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만남이 있다면 그곳이 어디인지도 음성으로 검색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 이미지처럼 말이죠.


미세먼지 등 외부 환경으로 인한 가정 환경의 오염이 걱정되면, ‘지니야~ 공기청정기 틀어줘~’라고 외치면 작동 시작.


홈매니저 기능을 이용해 GiGA IoT 홈 가스안전기를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지니야~ 가스밸브 잠가줘~’ 하면 되겠죠?


효도 중 최고는 전화통화라고도 하죠. 부모님과 통화할 때도 ‘기가 지니’를 이용하면 되는 겁니다. TV로 편하게 보며 통화할 수 있죠. (단, 부모님과 화상 통화하려면 집안을 깨끗하게 하는 게 잔소리 듣지 않는 길입니다)

부모님에게 전화가 오면 ‘지니야~ 전화받아~’라고 외치고 화상통화를 할 수 있죠.

전화를 거는 경우라면, ‘지니야~ 엄마에게 전화해줘~’라고 하면 되려나요? 되겠죠.

기가 지니에는 앵커샷 기술이 들어 갔다고 하고요. 600만 화소의 풀HD 카메라를 활용해 선명한 영상통화를 제공합니다. 앵커샷은 카메라 앞에 위치한 인물의 얼굴을 추적해 인물을 중심으로 영상을 담는 기술입니다.

영상통화는 기가 지니 전화끼리도 가능하고, 스마트폰 화상통화와 연동도 가능합니다.


기가 지니 셋톱박스(카메라 기능 내장된 스피커 셋톱박스) 사양?

기가 지니 셋톱박스 사양은 20W 출력의 우퍼. 1.25인치 크기 15W 출력 트위터를 탑재해 총 35W 고출력 지원. 네오디뮴 마그네틱 트위터 채택. 듀얼 드라이버 스피커. 우주선을 모티브로 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특징인 셋톱박스 입니다.

색상은 블랙, 레드, 화이트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의 감성 커뮤니케이션 통한 서비스

‘지니야~ 나 우울해~’라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답은? KT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지니(Genie)’ 뮤직 서비스를 연결해 위로가 되는 음악을 틀 수 있게 합니다.

기가 지니(GiGA Genie) 서비스 이해하기 영상.(짧음)

기가 지니(GiGA Genie) 정리하면,

KT가 발표한 홈 인공지능 서비스인 ‘기가 지니’는 셋톱박스를 홈 IoT와 연결해 생활 환경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지니야~’

를 외치고 인공지능 서비스의 달콤한 기능을 누리기만 하면 되는 서비스 제공. 매우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매력이 철철 넘쳐나는 AI 홈 비서 서비스로 일정관리, 음식배달, 택시호출, 드라마와 영화, 음악 듣기. 도어락, 홈캠, 실내공기 제어 등 수많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합니다.

기능에 비해 아깝지 않은 서비스라 판단됩니다. 매우 궁금한 서비스군요.

그럼 전 이만, 다른 글로 뵙겠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