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성 높은 비디오 삼각대, 벨본 VM538 리뷰
- [리뷰] IT 리뷰/카메라
- 2015. 12. 1. 06:30
삼각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삼각대 하나로 사진이나 동영상의 퀄리티가 달라지니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문제는 항상 어떤 것을 고르느냐에 대해선 고심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초급자의 경우 가격도 중요하고, 디자인도 어느 정도 중요하다 생각할 것입니다. 무게 또한 중요한 선택 요소 중 하나죠. 맞습니다. 그 요소 모두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비디오 삼각대 하나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벨본(Velbon) 삼각대는 초중급자 용으로 좋은 비디오 삼각대 입니다. 특징이라면 일반 DSLR 카메라나 미러리스 등도 캠코더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죠.
Velbon Videomate 538 모델의 비디오 삼각대는 실용적인 비디오 삼각대로 기어 핸들 및 판 형태의 비디오 헤드를 장착한 삼각대입니다. VM538 모델이라 하기도 하죠.
벨본 VM 시리즈는 벨본의 비디오 삼각대 라인 중 실용성이 극대화된 제품 라인이라고 합니다. 불필요한 기능을 최대한 배제하여 가성비를 높인 제품인 거죠. 모델로는 438/538/638 세 구성이고요. 모델에 따라 2/4/6kg의 유지 중량이 적용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VM538은 따라서 중간에 있는 4kg의 중량을 버틸 수 있군요.
VM538 비디오 삼각대의 전용케이스의 모습이 위에 보이죠. 전용 케이스가 포함되어 간편한 휴대가 가능합니다. 사용 빈도가 높은 분 이라면 따로 괜찮은 케이스를 구매해도 됩니다.
전체적인 외양은 접혔을 때 위와 같습니다. 콤팩트하게 들고 다니기 편한 구조입니다. 디자인도 나쁘지 않습니다. 블랙 바디라 무게감도 있어 보이고요.
좀 더 클로즈업 해서 봐도 괜찮은 편입니다. 가격에 비하면 제 구실을 제대로 하는 제품이라 생각되는 벨본 비디오 삼각대 VM538 이죠.
VM538 비디오 삼각대 헤드 밑에는 균형잡힌 결과물 촬영을 위한 보조 수평계가 장착되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위 사진 중간 쯤 녹색으로 보이는 게 수평계입니다.
퀵릴리즈 플레이트는 다양한 사용성을 위해 제작된 형태였고요. 일반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게끔 해주었습니다.
퀵레버 락킹 시스템을 통해 3단으로 다리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단 다리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리 끝에는 미끄럼 방지 고무가 씌여져 있습니다.
퀵레버 락킹 시스템을 풀어 3단으로 연장해 촬영해 본 사진인데요. VM538의 퀵레버 락킹 시스템 안 쪽에는 안정적인 거치를 위한 연결 장치가 있어 좀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센터컬럼과 퀵레버 락킹 시스템을 잇는 장치가 안정감을 높이는 것이죠.
벨본 VM538 삼각대의 조정 핸들은 안정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 사진의 경우 오른손 잡이용으로 조립돼 있는 상태가 보이지만, 왼손 잡이의 경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 핸들 끝 부분에 너트를 풀고 바꿔 끼우면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하죠.
센터컬럼 높이 조절을 위한 기어 핸들을 통하면 센터컬럼이 위로 올라올 수 있게 합니다. 30cm 정도 올라오더군요.
위 사진을 좀 더 상세히 보시면 레버들이 보입니다. 총 3개의 레버가 보이죠. 위에서 부터 아래로 보자면 수직 틸팅 고정 레버가 보이고요. 중간에 수평 패닝 고정 레버가 보입니다. 그리고 맨 아래 센터컬럼 고정 레버가 보입니다.
수직 틸팅의 경우 조정 핸들을 위 아래로 조작하면 사용 가능하죠.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뭉치가 움직이는 방향이 어떤지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남산한옥마을에서 촬영을 위해 펴놓은 벨본 VM538 삼각대는 일반 삼각대와 비슷해 지나는 이들이 신경을 따로 쓰질 않더군요. 보통 무게가 나가는 비디오 삼각대 펴놓으면 피하거나 이상한 눈으로 보는데, 이렇게 펼쳐놓고 보니 '아~ 사진 찍는구나~'라며 대수롭지 않고 보고 가더군요.
무게가 가볍고 안정적으로 카메라를 잡아 주어 촬영에 편리했습니다.
VM538 비디오 삼각대는 틸팅과 패닝이 자유롭다는 점에서도 괜찮아 보입니다. 일반 삼각대는 일일이 레버를 조정해 가며 해야 하기에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특히 일반 삼각대의 경우 날씨가 추운 날엔 사용성에서 불편한 점이 있기도 한데, 비디오 삼각대는 조정 핸들로 틸트와 패닝을 하니 사진과 영상 촬영이 쉽더군요.
벨본 VM538 삼각대는 3단으로 펼쳐집니다. 최대 1,610mm 까지 확장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죠. 위 사진의 경우 센터 컬럼을 아주 조금만 빼놓은 경우고, 센터컬럼 높이 조절 기어 핸들을 돌려 30cm 가량 올릴 수 있어 하이앵글 샷이 용이합니다.
최대높이는 1,610mm / 최저 1,280mm / 접은 높이 610mm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 무게는 1.631kg으로 매우 가볍습니다. 방송용 삼각대는 무게도 엄청나고 튜브도 굵어 비교가 힘들지만, 일반적인 사용에선 VM538은 무난한 삼각대라 여길만 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지지하중은 4kg입니다.
특징 중 하나는 헤드분리가 안 된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헤드 스크류는 UNC 1/4 inch 입니다.
튜브 두께는 최대 23mm 입니다. 좀 얇다고도 생각할 수 있지만, 무게감을 줄이기 위한 것도 있기에 그런 사용성을 원하는 이에겐 좋은 선택이 될 거라 봅니다. 삼각대 하단에 무게를 주고자 한다면 카메라 가방을 달아 놓는 방법도 사용하시면 도움 되리라 봅니다.
또 튜브는 고강도 알루미늄 튜브입니다.
센터컬럼 조정을 위한 기어 핸들 사용시 중간 센터컬럼을 좌측으로 돌려 풀어 놓으면 뻑뻑하지 않게 들어올릴 수 있으며, 오른쪽으로 돌리면 센터컬럼이 잠겨 마찰력이 생기고 조금은 더 뻑뻑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평가할 때 벨본 VM538은 가성비에서 뛰어난 비디오 삼각대라 생각됐습니다. 약 10만원의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비디오 삼각대라는 점과 부담되지 않게 휴대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보였습니다.
비디오 삼각대의 생명인 틸팅과 패닝도 쓸만했고요.
DSLR이나 미러리스, 캠코더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그 모든 것을 사용할 수 있는 벨본 VM538 비디오 삼각대 구매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카드라 생각됩니다. 여러개를 구매하느니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선택을 하는 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삼각대라 여겨집니다.
구매할 수 있는 곳은 많겠지만, 우선 이 글을 접하는 분이 쉽게 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곳은 공식 판매사이트일 테니 그곳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구매는,
[매틴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빨간 글씨 링크를 따라가면 됩니다)
부담되지 않는 가격에 실용적이고 가성비 좋은 비디오 삼각대를 찾는 분이라면 참조하실만 할 것입니다.
*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제공받았으며, 주관적인 평이 포함돼 있습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