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박유천이 ‘런닝맨’에 출연 못 하는 희한한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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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일 첫방송하는 ‘냄새를 보는 소녀’의 주인공인 박유천이, 드라마를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예능 출연을 성사시키지 못했다. 대신 같은 주연인 신세경과 윤진서가 드라마 홍보를 위한 발걸음을 <런닝맨>으로 했다.

<냄새를 보는 소녀>는 SBS의 수목드라마의 저조한 시청률을 살릴 수 있는 기대작으로 뽑히는 드라마로, 마땅히 주요 출연진이 최고의 홍보 마당인 <런닝맨>에 출연했어야 했다.

박유천, 신세경, 남궁민, 윤진서. 이 4인은 누구 하나 핫하지 않은 인물이 없을 정도이고, 한참 죽을 쑨 수목드라마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출연은 이루어졌어야 했다. 하지만 여전히 SM의 눈치를 살피는 예능국은 대중의 바람을 뒤로하고 말았다.



사실 누구보다 박유천의 출연을 기대한 것은 그의 팬이었을 테지만, 그 너머 다수의 대중조차도 박유천을 예능에서 보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이번 출연 실패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대중이 박유천을 예능에서 보고 싶어하는 것은 예능 출연이 곧 그와 그가 속한 그룹 JYJ의 출연 족쇄를 푸는 신호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런 잘못 없이 암묵적으로 부당한 출연 금지리스트에 오른 그들이기에 그런 바람은 클 수밖에 없다. 대형기획사 SM을 떠난 것에 끊임없이 복수를 당하는 그룹. 법적으로 아무런 잘못이 없다 판단이 됐고, 출연하지 못하는 것이 잘못돼 있음을 법이 환기시켜도 통 방송사는 움직이질 않고 있다. 그 이유는 SM과의 상호조약이 있기 때문.



법은 잘못이 없다고 판단 할 수 있어도, 출연을 강권하지 못했기에 그들의 출연은 아직 힘들기만 하다. 새정치연합은 ‘JYJ법’을 추진해 이런 부당한 처사를 당하는 아티스트를 구제할 수 있는 보완책을 마련하고자 움직이고 있지만, 이 또한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문제를 풀 수 있는 당사자 예능국 PD들은 중간에 끼인 상태이기도 하다. 예능국 PD 중 일부는 JYJ를 예능에 출연시켜 보고도 싶어하지만, 고위 관계자들의 실질적 입김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또한 있다.

그래도 대중이 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이는 방송 PD라면 더는 굴복하지 말고, 부당함을 요구하는 방송사에 맞설 줄 알아야 함에도 그런 PD들을 찾기란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나마 EBS는 교육적 방송사이기에 독보적 스타로 자리매김한 준수를 <스페이스 공감> 무대에 세워 반가움을 전했다. 사실 이 또한 어려운 시도인 것은 분명하다. 해당 프로그램도 노래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주는 것이기에 SM의 시기가 없으리란 보장은 없다.



<런닝맨>엔 박유천을 제외한 여배우 위주로 출연을 알렸다. 신세경과 윤진서만이 출연하는 것. 만약 박유천이 출연할 수 있었다면 남궁민도 출연했을 것이다. 그러나 남자 주인공인 박유천이 SM의 보이지 않는 검은손으로 방해받자 상황이 애매해진 남궁민조차 출연하지 못했다.

대신 옛 <런닝맨>과 인연이 있는 박예진이 여배우 사이에 출연해 송지효와의 접점을 만들었다. 다소 생뚱맞은 조합이지만, <런닝맨> PD는 간접적인 특집을 마련하는 것으로 불편함을 피해갔다.

<런닝맨> PD를 마냥 탓할 수도 없지만, 탓할 수밖에 없는 이유 또한 있다. 그간 <런닝맨>은 주류 스타가 아닌 신인과 그늘에 있는 스타까지 보여주려는 애를 써 칭찬을 받아왔다. 그래서 새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데 성공해 시청률도 개선됐다.

그렇기에 JYJ뿐만 아니라 빛을 못 보는 스타들은 <런닝맨> 출연을 기대해 볼 수 있었다. 적어도 SM의 손아귀에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기에 더더욱 기대할 수밖에 없었을 것. 그 외 프로그램은 SM의 영향권에 대부분 노출되어 있다. 김병만이니 신동엽이니, 강호동이니 하는 MC들의 프로그램엔 그들의 아티스트로 채워져 있기에 JYJ 출연은 힘들었다.



<냄새를 보는 소녀> 제작발표회에서 박유천은 직접적으로 서운함을 표현하지 않았지만, 무대에 대한 그리움은 명확히 표현했다. 가수로 설 수 있는 무대가 있다면, 무대가 가장 좋고, 재미있다는 말을 했다. 그러나 그는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사 모든 예능에 출연하지 못하고 있다.

박유천은 SBS에 꾸준히 시청률로 큰 도움을 주는 데도, SBS는 그 고마움만 받을 뿐 그들에게 정작 필요한 활동 무대로 되갚지 않고 있다.

옛 시대는 기획사가 방송사에 굽실거리고 조아렸다면, 이 시대는 방송사가 기획사에 조아리는 모양새다. 우리는 권력의 전복 시대를 목도하고 있다. 참, 신기하고 한심하며 조롱이 아깝지 않은 광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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