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유무선 공유기, SWW-3100BG 설치부터 사용까지

728x90


통신 속도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시대에 그를 보조하는 기기들의 속도도 최신의 기술로 속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유무선 공유기 또한 빨라지는 통신 속도에 맞춰 규격도 고급화되어 가고 있고, 해당 속도를 여유 있게 보조하기 위해 광속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통신 속도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쓰는 일반 케이블 랜 속도인 100Mbps를 웃도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상반되는 결과라는 것을 아실 거라 봅니다.

예전의 경우 가정에 쓰는 인터넷 서비스는 100Mbps 급이라 해도 모바일 통신 속도보다는 빨랐습니다. 하지만 802.11AC 규격을 따르는 서비스가 시작되자 결과는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와이파이에 연결해 최대 속도로 받는 다고 해도 100Mbps를 넘지 못하는 가정의 인터넷 서비스는 빠르긴 하지만 어딘가 모르게 이제는 느리다는 생각까지 들게 합니다. 사실은 그렇게 늦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하지만 한 시대에 기술이 머물러 있을 수는 없기에 더 빠른 인터넷도 퍼질 거라 생각되고 속속 더 좋은 서비스가 나오려는 찰나 유무선 공유기는 일단 최소 반보 이상은 앞질러 가는 느낌입니다.

그간 유무선 공유기는 통신 사업자가 달아주는 것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다가 최근 들어 하나씩 사용해 보고 있는데요. 이번에 사용해 보는 것은 삼성에서 출시된 라우터인 삼성 공유기 SWW-3100BG를 사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품 외장 케이스 전면을 보시고 계십니다.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고, 박스에 제품의 사진이 노출되어 있기에 어떤 공유기란 것을 대충 눈치 채시리라 생각됩니다.

한 눈에 봐도 제가 사용하게 된 삼성 유무선 공유기 SWW-3100BG는 안테나가 3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스에도 쓰여 있지만, 2.4GHz 와이파이를 지원하고, IEEE 802.11n(2.4GHz) 무선표준지원을 하는 모델입니다. 게다가 브로드콤(BroadCom) 칩셋 적용으로 스마트 기기와의 호환성을 향상한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품 개봉기와 함께 직접 설치해 보는 과정들을 상세히 다뤄 보겠습니다.

제가 말씀 드렸듯 유무선 공유기이기에 유선과 무선 모두 지원되는 공유기인 것은 당연하고요. 유선일 때는 속도가 꾸준한 편이었으며, 무선일 경우는 환경의 변화 특성 정도는 타는 것을 보았습니다.

안테나 3개의 위력은 무선에서 많은 효과를 보기도 하는데요. 얼마나 좋은지 한 번 볼게요.



박스 후면을 보아하니 전면에서 덜 보여준 기능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유선의 경우에도 IEEE 802.11 b/g/n 과 완벽 호환된다 하고요. 무선 성능 향상에 관한 안테나 설명도 있습니다.



개봉기라 해서 아주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워낙 심플하고 제품만 내실 있게 들어 있는 제품이기에 펼쳐 놓아도 5가지 구성품이기에 눈에 확 띕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뒷면에 세워놓은 것은 제품 포장 박스이며, 앞에 가지런히? 널어놓은 제품 구성은 본 기기인 SWW-3100BG 공유기 본체와 어댑터, 랜 케이블이며, 설치 CD와 매뉴얼이 펼쳐집니다.



삼성 공유기 SWW-3100BG의 외양은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굉장히 심플한 라운드 디자인 입니다. 화이트 컬러에 투명한 상판 커버가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품 정면에는 기본 암호가 적혀 있으며 리셋 버튼이 자리해 있는데요. 복잡한 것이 단 하나도 없는 것은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공유기가 있지만 삼성이 만든다니 왠지 믿음이 가는 것은 그만한 엄격한 검사를 통해 좋은 제품을 공급하고 있기에 신뢰가 가는데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안테나는 고출력의 5dbi 안테나를 적용했고요. 안테나나 매끈하게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성능이 무엇보다 괜찮겠다 생각되는군요.

일단 설치해 본 결과 케이블만 제대로 꼽아도 작동에는 무리가 없어 보였습니다. 굳이 설치 CD로 잡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통신은 할 수 있게 물려 들어옵니다. 특히 윈7이나 윈8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큰 걱정은 없을 것으로 봅니다.



제품의 후면을 보시면 아주 간단한 구성이 눈에 띄는데요. 맨 왼쪽에 보시는 노란색 포트가 WAN 포트로 최초 들어오는 인터넷 서비스 케이블을 연결해 주시면 되고요. 그 다음 주황색 포트에는 컴퓨터로 나가는 랜 케이블을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오른쪽 끝에는 어댑터를 꽂으면 되죠.

IPTV를 이용하는 분이라면 케이블 셋탑박스에 마련된 통신 포트와 삼성 공유기의 WAN 포트를 연결해 주면 됩니다.

제품 후면 디자인도 무척 깔끔합니다. 꼭 전면부의 깔끔함을 보는 것 같네요.

삼성 유무선 공유기인 SWW-3100B의 장점이라면 삼성이 자랑하는 전문 상담 가이드 및 삼성전자 서비스를 통해 A/S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KC 인증 및 대기전력저감 우수제품 신고 확인서도 획득한 제품이라 믿음직스럽네요.

2.4G 와이파이 무선 성능 최적화를 통해 300Mbps 무선 연결 속도를 지원하는데요. 이는 지금보다 그 다음 통신 속도 서비스에서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겠네요.



바닥을 보시면 재밌는 것이 제품을 벽면에 부착할 수 있는 홈이 마련되어 재밌네요. 바닥이나 책상 위에 놓지 않아도 빈 벽면에 붙여 놓으면 실내 여러 곳의 커버리지를 책임질 것 같네요.

통풍구도 발열을 고려해 안정적으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안테나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방향을 돌려 놓을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 면에서도 꽤 마음에 드네요. 무엇보다 화이트 컬러가 너무 밝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삼성 공유기 SWW-3100BG 상판을 보시면 삼성의 로고가 무게감을 더하고 있고요. 밑에 보시면 각 기능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램프 부분이 보입니다. 무엇이 연결되었는지 안 되었는지를 금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세팅하는 건 아주 쉽습니다. 좀 전 상단에서 말씀 드렸듯 어댑터 / 컴퓨터 랜 케이블 / 인터넷 서비스 랜 케이블을 순서대로 연결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무엇이 연결되었는지가 판단이 되죠. 처음에 연결된 상태에서는 자동으로 유선 인터넷은 연결해 주는데요. 무선의 경우는 잡지 않고 있음을 알게 합니다. 위 오른쪽 점등된 램프가 2개가 켜 있고, 하나를 건너 들어와 있는데요. 그 가운데가 와이파이 램프입니다. 그곳이 안 들어왔죠. 자 그곳을 잡아봐야겠죠.



자, 위에 보시는 이미지에는 무선도 잡혀 올라왔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과정 같이 보시죠.



설치 CD를 구동하면 위와 같은 확인 메시지 창이 뜹니다. 도우미를 설치하겠냐는 건데 당연히 설치해야겠지요.



원하는 곳을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그러면 해당 설치도우미 프로그램이 설치 완료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간편 설정 도우미를 실행하겠느냐? 라고 묻는데 당연히 체크해 OK하고 마침 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뜹니다.



자동으로 컴퓨터와 연결된 삼성 공유기의 정보를 찾게 됩니다.



해당 모델이 정확하게 뜨는군요. 설치 도우미를 깔기 전에는 윈도우가 잡은 정보가 정확하지는 않죠. 표준 세팅을 해줄 뿐 어떤 모델이란 것은 알려주지 않고, 자세한 설정도 할 수 없는데, 설치 CD를 이용하면 정확한 기기를 물고 들어가 세팅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인터넷 서비스가 유동 아이피를 사용하고 있는 케이블 인터넷이라 유동 아이피 방식으로 세팅을 합니다. 아마 상당수가 이 방식일 테고, 그 다음이 고정 IP주소일 것 같고, 그 다음이 예전 방식인 PPP방식이겠죠.



다음을 누르다 보면 거의 제 스스로 잡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해줘야 할 것은 바로 비공개로 사용할 공유기의 이름과 암호를 부여해 주는 정도인데요. 무선 와이파이를 통해 연결할 암호를 설정합니다.



자 연결이 모두 완료되고 해당 정보가 뜨죠. DHCP 연결에 성공했다 나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의 속도를 체크해 보았는데요. 서비스 받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의 100Mbps에 근접하는 속도를 제공해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약 90Mbps였으며, 업로딩 속도는 96.9Mbps로 제공하는 거의 최고 수준을 보이네요.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단말기를 와이파이에 연결해 줍니다. 이름은 언제든지 자신에 맞는 것으로도 바꿀 수 있죠. 더불어 무선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 벤치비를 돌립니다. 이번엔 벤치비와 인터넷 진흥원에서 공개한 다른 앱으로도 체크해 보려 합니다.



그전 잠시 봐 주셔야 할 것은 802.11n 규격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딩하는 속도를 측정한 것을 봐주셔야 하는데요. 위와 같은 속도가 나옵니다. 이걸 보셔야 직접적 비교가 되기에 먼저 보여드립니다.



연결한 이후 처음 측정해 보니 68.3Mbps의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인터넷 서비스가 100Mbps 임을 염두에 두시고 보시면 속도는 어느 정도 지원 되는지 아실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속도도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앱으로 한 번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 연속 2번 체크를 하니 한 번은 80Mbps가 찍히고, 그 다음은 87.54Mbps가 나오네요. 만족할 만한 속도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벤치비 앱으로 속도 측정을 하니 84.6Mbps가 나와주네요. 처음에 약간 적은 수치였으나, 연달아 다시 측정하니 제 속도가 나와 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안정된 통신 속도를 제공하고 있는 편이고요. 고출력 5dBi의 3개 안테나는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를 지원해 안심 시켜줍니다.




* 여러분의 공감선물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