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ink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DIR-806A로 쾌적환경 만들기

728x90

워낙 빠른 인터넷 속도 환경에 살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좀 더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고픈 열망은 많은 분에게 있으리라 봅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 중에 한 명이고요. 그래서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이용하던 것이 100Mbps 급의 인터넷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유기의 속도가 지원하는 인터넷 속도 모두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듀얼밴드 기가와이파이 공유기인 D-Link DIR-806A로 공유기를 교체하게 됐습니다.

DIR-806A라는 제품의 공유기는 802.11AC 규격을 따르는 기가 와이파이인데요. 듀얼밴드 기가 와이파이라고 했듯 2.4GHz와 5GHz 모두를 사용하는 공유기입니다.

최신 스마트폰 사양과 동일한 기가 와이파이(433Mbps)를 지원하죠. 그러면 최상의 환경으로 가기 위해 교체한 DIR-806A를 좀 보겠습니다.


도착한 D-Link DIR-806A의 박스 앞면을 보니 심플함이 묻어나는데요. 공유기의 전반적인 성능을 알 수 있는 중요 스펙이 잘 정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적힌 최신 스마트폰 사양과 동일한 기가 와이파이 지원이란 말은 기존 사용했던 갤럭시S2에서는 사용할 수 없던 것이었죠. 아 물론 인터넷 속도가 늦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속도를 모두 이용하지 못한다는 것이죠. 며칠 전 바꾼 갤럭시S5에선 지원하는 속도 모두를 사용할 수 있게 된 점은 행복한 일이 되고 있습니다. 글이 진행되면서 보여드리겠지만, 갤럭시S2와 갤럭시S5의 성능은 그 성능의 차이가 엄청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리라 봅니다.

최근 무선 인터넷을 집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사무실, 공용 공간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게 됐습니다. 또 사용 용도에서도 무선 와이파이를 이용한 기기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인데요. 아마 많이 이용하는 분이라면 스마트폰과 태블릿, 노트북. 심지어 PC도 와이파이를 이용해 접속하기에 그 쓰임새는 광범위해 지고 있습니다.

그런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로 DIR-806A 공유기의 장점이기도 하죠.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DIR-806A는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4개를 지원하는 것은 일반적인 공유기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4번 포트를 IPTV 전용으로 쓸 수 있는 점은 특장점이기도 합니다.

안테나는 고성능 5dBi 듀얼밴드 안테나 2개를 사용하고 있어 광범위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의 경우 기존 공유기가 고장나 해당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공유기를 사용했는데요. 유선의 경우 해당 속도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무선의 환경에선 원 속도를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그러한 원인 중에는 스마트폰이 노후한 이유도 있었지만, 공유기의 문제도 있었습니다. 허나 이 공유기는 그런 시름을 덜어줍니다.


내용물은 위와 같습니다. 오른쪽 위에 박스 원형 모습이고요. 밑으로 매뉴얼과 DIR-806A 공유기 본체가 보입니다.


사용하는 주 공유기 본체는 위와 같습니다. 기존 사용하던 공유기(업체 공유기)의 1/3 사이즈입니다.


전체 구성품은 위에 펼쳐 놓은 대로입니다. DIR-806A 본체와 그 옆으로 고급형 듀얼밴드 안테나가 보이실 겁니다. 전원 공급 케이블도 보이고요. 요즘 많이 쓰이는 랜 케이블도 눈에 띕니다. 랜 케이블 고급형 플랫 케이블로 뒤틀리는 현상이 없어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DIR-806A 뒷면 포트부분을 보시면 1개의 WAN 포트가 있고요. 이곳에는 인터넷 서비스 회선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나머지 LAN 포트는 PC로 연결되는 랜포트이고요. 마지막 네 번째 랜 포트는 IPTV 셋톱박스 전용 포트입니다.

IPTV의 실시간 방송과 VOD(다시보기)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셋톱박스 전용 포트로 설정되어 있네요. 주의하실 점은 4번 포트에 PC를 직접 연결하면 인터넷 접속은 가능하나 공유기 설정화면이 나오지 않아 혼선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반 PC의 연결은 1번부터 3번 포트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듀얼밴드 안테나를 조립해 놓으면 바로 위 모습을 하고 있죠.


설치하기 전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 봤습니다. 원래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의 품질을 측정해 본 건데요. 최대 100Mbps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다운로드는 81.3Mbps / 업로드는 94.3Mbps가 나옵니다.


그러나 갤럭시S2로 측정해 보니 속도는 이 모양입니다. 위 상황은 공유기를 교체하기 전 상황임을 밝혀둡니다. 이후 공유기와 스마트폰도 교체해 테스트를 해봅니다. 보다 보편적인 상황으로 테스트해야 어떤 상황인지 알 것 같기에 그렇게 하는 것이겠죠.

인터넷 회선 속도는 정상적인데 느린 이유는 공유기가 속도를 떨어뜨리는 데 이유가 있었죠.


일단 잘 보이게 하려 설치한 공유기를 앞으로 잠시 빼놓았는데요. 라인은 위처럼 정리가 되네요.


DIR-806A 공유기 본체 옆면을 안 보여드렸군요. 전원 연결부입니다. 마이크로 5pin 어댑터도 특징이네요.


설치를 해놓고 연결하니 기본으로 주황(왼쪽 1번째) 불이 들어오네요. 당연하겠죠.


디링크(D-Link) DIR-806A 공유기가 좋은 점은 스마트폰으로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기도 합니다. 위와 같이 설치된 상황에서 환경 설정을 보다 편하게 하기 위해 One-Touch App을 다운로드합니다. 마켓에서 찾아볼 수 있죠. D-Link로 검색해도 나오더군요.


설치해 실행하면 좌측 화면처럼 DIR-806A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고요. 과정대로 설치하면 오른쪽 화면처럼 연결방식 등을 조정할 수 있는 화면들로 이어집니다. 전 단계도 있긴 합니다만 그건 해당하는 공유기의 정보대로 따라가면 되는 것이기에 많은 스크린샷을 자제했습니다.

과정을 처음부터 한다면 '기본 설정 마법사'를 실행하고, 검색된 DIR-806A의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원하는대로 바꾸시면 되고요. 연결방식은 일반적인 DHCP 유동 IP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이후 자동으로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큰 무리는 없으리라 봅니다.


DIR-806A-z SSID에 연결된 것을 볼 수 있겠죠. 정상적으로 말이죠. 이 SSID는 주변 와이파이를 다 잡아 혼잡한 상황인데 자신의 공유기에 맞는 것만 잡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이후 DIR-806a 5G-z로 잡아 혼잡함을 덜었습니다.


모두 설치한 환경은 위와 같은데요. 저는 작은 선반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그렇다면 위처럼 설치한 결과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무려 다운로드 속도가 87.4Mbps가 나옵니다. 인터넷 회선 속도대로 무선으로도 잡히는 거죠. 위 스크린샷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와이파이 표시가 보이는 상황에서 위 속도가 나와주네요. 기쁜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인터넷 검색과 다운로드. 그리고 게임 등을 더욱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번 글에서는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DIR-806A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무엇보다 간섭이 적은 주파수를 이용해 쾌적한 환경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음이 좋았습니다. 더욱이 스마트폰으로 원터치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많은 이용자에게 편리함으로 자리하겠더군요. 기존에는 PC로 설정해 복잡함이 있었는데,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니 한결 편리했습니다. 또한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앱을 이용해 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이네요.

또 와이파이 거리확장 리피터 모드를 지원하는 점도 유용했습니다. 위와 같이 쾌적한 환경의 와이파이 속도를 쓸 수 있는 802.11AC 지원 가능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S5와 베가, 갤럭시 노트3, G2 등이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쓸 수 있는 최상의 속도를 즐겨보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일단 교체해 사용해 보니 왜 이제야 하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더군요.

저도 이제 쾌적한 환경에서 서핑을 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