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on D5300과 함께 맞는 2014 소래포구 해돋이
- [리뷰] IT 리뷰/카메라
- 2014. 1. 7. 06:30
728x90
Nikon D5300을 처음 손에 잡아 본지도 벌써 한 달이 넘어가는 시점이네요. 중간에 잠시 쉬는 시간을 가졌지만 다시 손에 넣어 2013년 말과 2014년 초를 이렇게 같이 하게 되어 새해맞이 해돋이를 보여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카메라가 있음에도 출사를 잘 나가지 못했던 저인데요. 2014년에는 무언가를 위해 뛰어야 한다는 시점으로 생각되기에 카메라 있는 거 썩히면 뭐할까 싶어 들고 새해맞이를 하러 나갔습니다. 니콘의 미러리스(J1)도 가지고 있는 터라 두 대 모두 가지고 나갔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추워서 ‘Nikon D5300’으로 대부분의 샷을 찍었습니다.
복습하는 차원에서 아주 간단히 특징 요약한다면 이미 말씀드렸다시피 2416만 화소에 화상 처리 엔진 EXPEED4를 사용해 고감도 성능과 해상도를 자랑한다는 점이죠.
또 장점은 멀티 앵글 LCD를 사용해 로우 앵글 샷과 하이 앵글 샷을 쉽게 할 수 있다는 거죠. 머리 위로 들고 찍을 때 사물을 확인하고 찍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Nikon D5300’은 내장 와이파이 탑재로 스마트하게 원격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촬영 위치를 기록하는 위성 GPS도 탑재 돼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AF시스템은 39포인트의 빠른 AF포인트를 가지고 있고요. 영상은 Full HD 60P 고화질로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광학식 로우 패스 필터 제거로 더욱 선명한 화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색수차도 줄여주기에 요즘 들어 로우패스필터 제거하는 기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빠지는 순간 고가도 되기에 망설여졌겠지만, 니콘은 ‘Nikon D5300’에서 과감히 로우패스 필터를 제거해 출시했네요. 칭찬해 주고 싶은 대목입니다.
들고 다니기에 편한 점은 가볍다는 점이기도 합니다. 고화소의 카메라에 장점도 많은 카메라가 가볍고 가격도 착합니다.
그러면 2014년 새해를 맞이하여 ‘Nikon D5300’의 멋진 화질을 볼 수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결과물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촬영 장소는 미리 말씀 드리자면, 인천에 있는 소래포구(시흥에서도 가까운) 입니다. 좀 더 다른 앵글에 촬영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럼 결과물을 보실까요.
해 뜨는 시간을 확인해 본 결과 7시 30분에서 약 8시 정도에 뜬다고 해서 일찌감치 소래포구로 향했는데요. 도착하니 역시나 시커먼 새벽입니다. 대부분의 음식점이 문을 닫은 시간인데요.
문을 연 곳도 있긴 하네요.
가는 중간에 조개구이거리가 눈을 유혹하더군요. 새벽인데 말입니다.
육교 밑으로 가니 어망들이 가득 쌓여 있네요.
역시 이곳이 포구구나 라고 느끼게 해주는 풍경들입니다.
소래포구 옛 철길 위에서 보는 포구의 모습은 새벽에 조용하니 보기 좋네요.
검푸른 하늘빛으로 조금씩 변해가네요. 일찌감치 왔기에 이런 모습도 보네요.
사실 처음 의도는 이곳이 아니라 소래습지생태공원이 목표였는데요. 발길 옮기다보니 이곳도 괜찮을 것 같아 택해 봤습니다.
좀 더 어둠이 걷힌 소래의 포구.
출사에 가져나간 카메라는 니콘 D5300입니다. 여러 카메라가 있긴 하지만, 요즘 한참 이녀석하고 친하게 지내고 있거든요.
금세 2014년을 알릴 것 같은 해가 떠오르려 합니다.
드디어 2014년 갑오년 새해를 맞이하는 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음력으로 따지면 아직은 아니겠지만, 양력으로 따지면 갑오년 새해이기에 이 해가 무척이나 반갑고 설레더군요. 소원도 하나 빌었답니다.
빠른 속도로 올라오는 해는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빨리 뜨더군요. 잘못하다가 놓칠 수도 있겠더군요.
아! 이제 완전히 새해가 떴군요. 제 소원도 비슷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해돋이 촬영 팁]
사실 야경이나 불꽃축제가 아닌 이상 해돋이와 해넘이는 사진 찍기가 쉬운 편입니다. 왜냐하면 셔텨 속도가 보장이 되는 시간이기도 하고 어두운 사이 밝은 것을 찍는 것이기에 명부와 암부 차이가 있어도 나름 분위기가 틀리기에 다 용납이 되는 편이잖아요.
그 와중에 암부 좀 살리고자 한다면 촬영할 때 삼각대가 있으면 셔터 속도가 보장되기에 좀 더 F값을 높여놓고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값을 올려서 조리개를 조여 놓고 찍으면 너무 많은 빛을 받아들이지 않아 좀 더 또렷한 사진을 얻을 수 있거든요.
저는 F값을 5.6~8까지 올려 찍었습니다. 셔터 속도는 삼각대를 가져갔기에 염려 없이 길게 찍었고요. 하지만 장노출은 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빛이 많은 상태에서 장노출하면 이미지가 날아 가기에 피하는 거죠.
셔터 속도는 1/50~1/300 사이에서 오가며 찍었습니다. 야경의 경우는 초 단위로 조정을 하는 편이지만, 해돋이와 해넘이는 빠른 속도로 찍어 그 색감을 가지려 노력합니다.
네! 아무튼 제 방법이기에 이해 되시는 만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아요. 암부를 살리고자 한다면 빛을 받아들이는 시간을 늘리고, 조리개를 조여서 안정적인 이미지를 얻는 게 답이 아닌가 합니다. 이상 팁은 마무리 하고, 다른 소래의 사진을 보시기 바랍니다.
- 팁(Tip) 끝 -
2014년 새해를 맞이한 소래포구에서 제 나름의 새해맞이는 어땠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포구에서 사진을 찍고 저는 오히려 남들이 해돋이를 찍은 소래습지생태공원 쪽으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2014년 새해를 맞이하는 소래습지의 모습이 무척이나 궁금했거든요.
생태공원임을 알리는 건물이 떡! 하니 보이네요.
좀 더 가니 소금창고와 작은 원두막도 보이네요.
2014년 소래습지생태공원의 해는 이리도 아름답습니다.
멀리 봤던 소금창고도 가까이 하고요.
그 옆을 끼고 돌아보니 소금창고 뒷모습이 보이네요. 봄과 여름에는 푸른 풀이 있지만, 겨울에는 녹지 않은 눈이 저를 반겨주네요.
멀리 저처럼 사진 찍으러 온 분들이 좋은 포인트들을 향해 가고 멈춰 사진을 찍네요.
아침 해를 맞이한 강아지풀도 보이고요.
물이 모여 언 바닥 위에 피어난 꽃들은 새해를 맞이해 더욱 하얀 빛을 발하더군요.
Nikon D5300도 여느 DSLR과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뭔가가 다르다고 생각했던지 지나는 분이 기종이 어떻게 되느냐? 물어 보시기도 하더군요. D5300이라고 말해줬습니다.
소래습지생태공원에는 이곳의 자랑거리인 풍차가 있는데요. 저도 그곳으로 향합니다.
2014년 첫 아침에 떠오른 해의 따스함을 머금은 하늘은 곱게 땅을 비춥니다.
풍차가 멋스러움을 더하는 소래습지생태공원이죠.
이토록 아름다운 2014년의 시작이네요.
하늘은 특별한 한 해가 되라고 저렇게나 빛내림을 보여주고 있고요.
2014년 첫 시작을 아름답게 꾸며준 소래습지 생태공원은 저에게 또 하나의 추억을 줍니다.
2014년을 시작하는 포구의 어머님 아버님들도 분주한 아침을 보냅니다.
‘Nikon D5300’의 또렷한 화질은 2014년 첫 해를 맞이한 소래포구 배들에서도 눈에 띄네요. 아름답게 표현해 주는 것 같습니다.
올 갑오년 한 해도 포구의 분들 모두가 부자 되길 기원하면서 발걸음을 옮깁니다.
2014년 첫 끼니는 소래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바지락 칼국수로 배를 포근하게 합니다.
나와 살다 보니 가족과 함께 할 수 없기에 조금 더 자유롭게 새해 첫 해돋이를 보러 간 것 같습니다. 2014년 일출을 볼 수 있는 것도 작은 움직임을 위한 계기가 있어서도 좋네요.
아차! 한 가지 촬영팁을 더 알려드리자면 꼭 M모드로 촬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A모드로 놓았을 땐 어두운 부분을 비출 경우 해가 다 날아갈 수 있고요. 해에 맞추면 명부가 시커멓게 표현되기에 M모드 이용을 권장합니다.
어두울 땐 되도록이면 삼각대 이용하시고요. 해돋이나 해넘이. 즉 일출과 일몰은 삼각대가 없어도 찍을 수 있는 것이니 겁은 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사진들은 ‘Nikon D5300’으로 촬영됐고요. 이번엔 제 손도 출연했습니다. 메일로 어느 독자분이 니콘 제공 사진을 쓰셨다고 하기에 제가 찍은 사진임을 알려드리기 위해 특별 출연한 손입니다(하하)>
저는 2014년 새해맞이로 소래포구의 해돋이를 선택했는데요. 1g의 후회도 없는 출사였습니다.
그럼 다른 글로 또 다시 찾아 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니콘 D5300 카메라 관련 참고 URL]
- 니콘 카메라 소개 페이지 http://www.nikon-image.co.kr/product/product_list.jsp?pcode=0201 - 니콘 이미징 코리아 브랜드 블로그 http://nikonblog.co.kr
- 니콘 카메라 소개 페이지 http://www.nikon-image.co.kr/product/product_list.jsp?pcode=0201 - 니콘 이미징 코리아 브랜드 블로그 http://nikonblog.co.kr
<이 포스팅은 니콘과 함께합니다>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