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여행, 어플 이용해서 더욱 편안한 여행되다

728x90
이렇게 특이한 여행을 하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여행 패턴대로 여행을 해 봤는데요. 시도는 만족을 준다고 하듯, 이번에 어플따라 여행을 해 본 결과는 대만족 이었습니다. 여행 어플이 대세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가진 만족도를 주었는데요.

한국관광공사에서 나온 어플리케이션인 <스마트투어가이드>에 있는 해당 지역의 정보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떠난 여행은 만족 이상이었습니다. 지난 경주여행에 이어 김해여행 또한 무척이나 만족스러웠는데요. 왜 그렇게 만족스러웠는가?를 물어 보신다면, 이 어플은 제가 원하는 자유도를 줬다는 데서 그렇게 만족감이 컸나 봅니다. 어떨 때에는 많은 사람들과 어우러지는 여행이 만족스러운가 하면, 어떤 때에는 무척이나 귀찮게 하는 여행 파트너로 인해 여행이 짜증나게 되는 때가 있거든요.

하지만 이 어플만 있다면 이런 귀찮게 하는 사람들 필요없이 혼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충 설명하고 넘어가는 가이드의 불친절함도 느끼지 않을 수 있거든요. 게다가 장점을 더 이야기 하자면, 굳이 여행 책자 비싼 돈 주고 한 번 갈 꺼 안 사도 된다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이번 여행지의 코스는 '김해역사여행'으로 잡고 떠났습니다.


오잉?! 글 시작하자 마자 왠 문이 나오나 생각하셨죠. 뭐 별 뜻은 없고요. 굳이 뜻을 붙이자면, 글의 시작을 뜻하는 문고리를 열어 놓은 것을 의미로 삼아야겠습니다. 김해여행에서 빠지면 안 될 '수로왕릉'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번 김해여행 또한 <스마트투어가이드>라는 어플의 힘을 빌었는데요. 여행길이 이렇게 가볍기는 처음이지 않았나 합니다. 뭔가 팸투어나 여행을 가면 여행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어플을 통해서 정보를 접하는 기회는 무척이나 신선한 기회였습니다.


김해여행의 경우는 시간 때문에 짧게 잡았고요. 그냥 두 군데 둘러보는 것으로 끝냈습니다. 아쉽다면 두 군데만 본 것이 아쉽겠네요. <스마트투어가이드> 어플에서 '국립김해박물관' 어플을 연관해서 다운로드 받는 작업은 필수입니다. 가이드나 굳이 역사 유적에 쓰여있는 글을 눈 빠지게 안 봐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여행 중에 본 것은 '국립김해박물관'과 '수로왕릉'이었습니다. 김해지역 여행 중에 역사여행을 생각하시는 분은 가야에 대한 역사를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 중에 이 어플은 '수로왕릉'을 시작으로 '수로왕비릉 - 구지봉 - 대성동고분박물관 - 대가야역사관 - 왕릉전시관 - 우륵박물관 - 지산동고분군 - 양전동암각화'를 볼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 많은 여행지 중에 저는 올라오는 길에 이 두 군데만 선택해서 가게 되었지요.


국립김해박물관의 모습입니다. 건물이 굉장히 특이하고 예뻐서 기억에 확 박혀버린 박물관입니다. 보통 다른 역사박물관의 경우는 멋 없게 지어서 볼품없음을 느끼게 되는데, 김해박물관은 세련된 외관을 보여주어 놀라웠습니다.

철기문화로 대표되는 가야 지역이라는 특색을 보여주듯 왠지 '국립김해박물관'도 철기 형태로 보이는 듯합니다. 솔직하게 김해박물관이 예쁜 박물관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누가 이리도 예쁘게 만들었는지 칭찬을 해 주고 싶기도 했습니다. 그 지역에 맞는 특색을 집어 넣는 것은 문화를 더욱 더 돋보이게 하는 면이 있는데, 김해박물관은 그런 만족도를 주더군요.


역시나 다운로드 받은 어플을 시작하니 1층 전시실의 구조가 탁 하고 나와 줍니다. 아이들이 다정하게 들어가는 모습도 정겹고요. 일단 내가 어떤 역사의 흔적을 볼 것인가를 차례대로 볼 수 있어 행복합니다.


바로 이 모습으로 뜨지요. 1층 전시실도 각 번호 별로 보자면 볼 것이 한 둘이 아닙니다.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유물은 많습니다. '오리모양토기, 새모양 미늘쇠, 굽다리 접시, 화로모양토기, 금동관, 용봉황장식고리자루칼, 말갑옷, 목걸이 금관, 청동거울, 가야의 판갑옷'이 있는데요. 다행이 어느 정도 보고 왔음에 만족을 하게 됩니다.


먼저 소개해 드리고픈 김해박물관의 자랑거리는 '오리모양토기'와 '새모양 미늘쇠'가 되겠습니다. '오리모양토기'는 계급이 높은 이들의 무덤에서 발굴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토기는 특별히 무덤에 죽은 사람과 같이 묻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고 전해옵니다. 새 모양을 자주 쓰게 된 것은 새가 저승까지 잘 인도할 것 같아서라고 하지요.

<국립김해박물관. 오리모양토기>

<국립김해박물관. 새모양 미늘쇠>

새 모양 장식이 달린 철판이 바로 미늘쇠인데요. 주로 죽은 사람의 무덤에 함께 묻는 용도였다고 합니다. 새모양 미늘쇠는 긴 나무 자루에 끼워서 대규모의 행진이나 각종 장례 의례에 사용했던 제사용 철기였다고 합니다.

<국립김해박물관. 굽다리접시>

<국립김해박물관. 화로모양토기>

굽다리접시와 화로모양토기 입니다. 4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김해 땅을 호령했던 금관가야에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가야의 경우는 금관가야, 대가야, 아라가야의 나라들이 뭉쳐진 연맹체였는데요. 가야를 대표할 만한 금관가야에서 만든 이 토기들은 대표적인 유물입니다.


또한 김해박물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금동관'과 '용봉황장식고리자루칼'도 볼 만한 유물이고 소중한 유물입니다. 게다가 말갑옷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지요. 다른 곳에서 자주 보기 힘든 유물이더군요. 그 중에 제가 못 찍어 온 '용봉황장식고리자루칼'은 녹이 슬었어도 여전히 아름다움을 간직한 칼이었습니다. 작지만 정교한 봉황 장식이 새겨진 칼 이었죠.

<국립김해박물관. 금동관>

<국립김해박물관. 말갑옷>

<국립김해박물관. 목걸이 금관>

참 특이한 보물인데요. 보통 머리에 쓰는 금관을 생각하는데 이 금관은 목걸이 형태를 보이네요. 장식도 굉장히 정교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그렇게 오랜 옛 기술이 오히려 현대 기술보다 정교해 보이는 것은 왜일까요?!

 <가야의 판갑옷>

<국립김해박물관. 가야의 판갑옷> 


국립김해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유물을 보고 있으면 우리 조상님들의 띄어난 기술을 보며 새삼스레 놀라게 됩니다. 이날 경주도 그렇고 김해도 그렇고 박물관에 아이들의 천국이었는데요. 그 아이들이 역사를 조금이라도 더 잘 알기를 바랄 뿐입니다. 나중에 그 아이들이 크면 이런 어플을 뛰어 넘는 그 무언가를 통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겠죠? 기대를 해 봅니다.


가야의 역사 여행을 해 보시는 분이라면 '수로왕릉'도 빼면 안 되겠죠. 김수로왕의 무덤이 있는 곳입니다. 황금알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지고 있지요. 들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참 조용하고 아름다운 곳이란 것을 느낄 수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시간이 괜찮으시면 제가 가 본 곳 이외에도 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김수로왕의 설화가 이어지는 구지봉도 볼 만한 곳이지요. 구지봉이라는 언덕에 붉은 보자기에 싸인 황금알 여섯 개 중에 가장 먼저 태어난 김수로 왕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곳이죠.

<김해. 수로왕릉 입구>

<김해. 수로왕릉 납릉정문>

<김해. 수로왕릉>

<김해. 수로왕릉>

<김해. 수로왕릉 숭선전>

<김해 수로왕릉>

<김해 수로왕릉>

제가 떠난 스마트한 여행이 좋아 보이시나요? 좋아 보이지 않는다면 제가 설명을 못 드린 것일 겁니다. 그러나 혼자하는 여행을 좋아하거나, 그 지역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플을 사용한 자세한 설명을 듣는 것은 꽤나 만족스러운 일이었음은 분명했습니다.

김해박물관을 보고 금관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왕의 무덤을 본 것도 작은 행복이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은 이제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고, 여행 보조 도우미로 행복한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제가 써 본 한국관광공사의 <스마트투어가이드>는 여행자에게 있어서 더 없이 큰 도움을 주는 도구임에는 틀림 없었습니다.

이 어플이 처음에는 약간 무겁다 느껴질 수 있지만,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짐보다 무겁지는 않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거의 혁명이나 다름없는 도구를 들고 다니는 것이기에 무조건 다운로드 받아서 다니며 참조하시길 강력히 권장해 드립니다. 여행이 어렵다는 것을 느끼지 않게 하는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투어가이드>와 함께 한 김해여행 이야기를 마칩니다.


<스마트투어가이드> 어플 링크 도우미
안드로이드 통합 앱 url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dht.smarttourguide#?t=W251bGwsMSwxLDIxMiwiZGh0LnNtYXJ0dG91cmd1aWRlIl0.

아이폰용 앱 url -
가야역사여행 - 
http://itunes.apple.com/kr/app/gimhae-museum/id460378931?l=ko&ls=1&mt=8
국립김해박물관 - http://itunes.apple.com/kr/app/gaya-history-tour/id460119270?l=ko&ls=1&mt=8
 
* 여러분들의 추천(view on)은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