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탄생, 김태극을 위한 작위적 연출?
- [토크] 방송, 문화, 연예
- 2012. 1. 7.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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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을 어떻게 해야 재밌게 만들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은 <스타오디션 위대한탄생>에는 과제이다. 시즌1의 경우는 워낙 독특한 멘토 ‘김태원’의 가공할 위엄의 포스가 있었기에 별 고민할 것도 없이, 이 포커스에 맞는 화젯거리만 만들면 되었다.
김태원은 <스타오디션 위대한탄생 시즌1>이 그나마 성공할 수 있는 밑거름을 탄탄하게 제공해 주었고, 그렇게 시즌2가 바로 시작이 되었다. 허나 문제는 너무도 빠른 시즌2의 등장은 프로그램의 가치 하락이라는 안 좋은 결과를 몰고 오는 계기가 되었다.
워낙 강력한 카드가 ‘김태원’이었다. 그의 말 하나 하나는 모두가 명언으로 남을 수준의 말이었고, 그를 따르는 멘티들에 대한 호감도는 극을 향해 갔다. 만약 김태원의 멘티들이 다른 멘토를 따랐다면 지금의 상황이 있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보아도 될 정도로 김태원은 프로그램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분명 누가 뭐라고 해도 <스타오디션 위대한탄생 시즌1>은 명료하게 성공한 케이스의 프로그램이 되었다. 하지만 시즌2에 와서는 기존 시즌1의 명성은 찾아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노래 실력으로는 시즌1 보다 더욱 향상된 실력자들이 있기는 하나, 화제성은 시즌1을 따라가지는 못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사실 누가 만들었다기 보다는 <위대한탄생>측 자체가 만들었다고 보는 것이 가장 설득력이 있는 말일 것이다. 준비기간이 촉박한 상태에서 시즌2를 향한 오디션을 중간에 배치하고 최대한 그 영향력을 추진체로 삼으려는 그들의 안일한 생각은 시즌2의 완성도를 이미 훼손한 체 시작이 되는 부작용을 가진다.
아마도 MBC가 택한 기획을 봤을 때에는 충분히 대중들에게 오디션 프로그램이 인기 있을 때 계속 영향권에서 치고 나가자는 계산이었겠지만, 지나친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쟁들이 이어지고 희소성에서 떨어지자, 대중들의 관심은 오히려 급속히 식어버리는 기현상이 벌어지게 된다.
동시에 세 미디어에서 나오는 오디션. 또 그 중간에 배치한 것이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격을 띤 변종 댄스스포츠 대회는 미리 대중들의 입맛을 무디게 만드는 결과를 냈다.
글쎄! 눈치를 챘을지 모르지만, <스타오디션 위대한탄생 시즌2>는 케이블에서 빅히트를 친 <슈퍼스타K>의 연출을 은근히 베끼는 수준으로 구성을 하여 빈축을 사기도 한다. 시작부터 그랬다. 시즌2의 시작을 알리는 팡파르가 울리는 모습에서 일제히 하늘로 솟아오르는 풍선은 우리가 ‘슈스케’에서 자주 보던 장면이었다. 그런데 그것을 가져다 썼다. 그 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과 연출 부분도 이것 저것 비슷한 부분이 많아 이것이 ‘슈스케’ 연출진이 만든 것인가를 생각케 하게도 만들었다.
그러다 보니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고유의 연출 감각까지 잊었는지 이제는 갈 길을 잃은 모양새를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이번 ‘위탄’에서는 ‘김태극’과 ‘저스틴 김’, 그리고 ‘전은진’이 각축을 벌여 최종 ‘저스틴 김’이 탈락하는 불운을 맞이한다. 많은 초대 게스트 아티스트가 평가를 해서 결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시청자로서는 크게 공감을 할 수 없는 부분으로 남게 된다. ‘김태극’과 ‘저스틴 김’의 실력 차이가 워낙 많이 났던 탓에 그렇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특성은 시청자를 배제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그런 것일까? 상대적으로 ‘저스틴 김’보다 ‘김태극’의 의외성 인기가 드러나자 조금 무안하게 밀어주는 분위기가 나는 데서 시청자는 좋아하면서도.. 그 너머로 머리를 갸우뚱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실력보다는 뭔가 화젯거리를 몰아주는 도전자가 있다면 가창력뿐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스타성이라는 데서 점수를 더 주듯 그렇게 김태극은 더 많은 점수를 얻고 한 멘토 아래 최종 2인의 도전자라는 영광을 얻게 된다.
하지만 ‘김태극’의 연습 무대에 ‘아이유’가 등장할 때 벌써 그를 밀어주는 분위기는 보였다. 바로 이 부분이 작위적으로 보이게 되는 결과를 준다. 갑자기 심봉사가 눈을 뜨는 장면이 떠오르는 장면이기도 했다. 김태극은 평소 가사도 잘 까먹고 음이탈은 기본으로 동반하는 실력을 보이는 도전자였다.
그러나 ‘아이유’가 등장하자 놀랄 만큼 그런 모습은 사라졌다.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연출된 모습처럼 그는 순간 천재가 되는 모습으로 변했다. 가사쯤은 멘토인 윤상이 밀어줘도 싫다는 듯 지나치게 아이유를 향한 불꽃 몰입을 하는 장면은 거부감으로 다가왔다.
사람이라는 것이 어느 순간 몰입을 하면 없던 에너지가 생기고, 가능하지 않을 것 같은 것들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물론 있다. 하지만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대놓고 ‘짠~’하며 180도 베테랑 가수처럼 능숙한 몰입도를 보여준다는 것은 받아들이기에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이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최종 결과로 ‘김태극’이 진출하는 장면은 뭔가 떨떠름한 맛을 내게 하는 연출이었다.
만약 김태극이 이렇게라도, 우연을 가장한 계기로 좋은 무대를 펼치며 다음 라운드로 향했다면 이런 기분은 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후 보인 모습조차도 객관적으로 좋은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음에도 다음 라운드로 진출한 것은 미리 짜맞추어진 모습은 아닌가를 생각케 하는 모습으로 남게 된다.
비단 그 모든 것이 아니더라도 스타 ‘아이유’를 이용하여 시청률을 잡아보려는 시도는 ‘김태극’의 무대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고, 그 과정이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보인 것은 문제점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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