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MAMA, 마마무 화사에게 누가 과한 용기를 줬나

걸그룹 마마무 화사가 화제다. 2018 MAMA 무대에서 보인 선정적인 점프슈트 의상 때문. 과한 의상 탓에 멋있다는 반응도 있지만, 긍정적 반응을 넘는 부정적 반응 또한 있는 게 사실이다.

화사는 솔로 ‘주지마’ 무대에 올라 섹시함을 더한 무대를 선보였다. 그러나 섹시함만을 위한 무대여서 문제였다. 댄스 퍼포먼스 때문에 가창력도 제대로 못 보여줬고, 퍼포먼스 또한 기존 가수들이 선보인 무대 그 이상의 무엇을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이 문제다.


독자적인 섹시미는 없는. 기존 비욘세나 마일리 사이러스 등의 무대를 카피한 듯한 퍼포먼스. 아니 국내 가수인 CL의 무대를 카피한 듯한 무대는 그리 보기 좋지 않은 무대로 평가할 만하다.

그녀가 자신의 섹시미를 강조한 점프슈트를 입었다면야 뭐가 문제일 까만. 지금까지 섹시미와는 먼 가창력 위주의 무대를 선보였던 그룹의 멤버가 갑자기 지나치게 과한 의상을 입고 섹시미를 발산하려 했기에 대중의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진 것이다.


마마무는 데뷔 후 화음이 뛰어난 무대와 가창력이 있는 무대를 통해 대중의 큰 사랑을 받았다.

예능을 통해 개인 멤버가 부각된 부분은 있지만, 지속해 사랑을 받지 못하다가 비교적 최근인 <나혼자산다>를 통해 화사가 부각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건 소박한 이미지를 사랑해 준 것이기에 이번 섹시 무대에 더 부정적인 반응이 쌓인 이유다.

대중 일부에서 농담 식으로 그녀의 하체가 건강하다며 섹시함을 사랑하는 듯한 댓글이 있어 착각한 것일 수 있지만, 일부가 아닌 범대중적으로 그녀의 특정 섹시미를 사랑한 것은 아니기에 이번 무대는 판단 착오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


MAMA 무대에서 파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 케이스는 많다. 현아와 장현승이 키스 퍼포먼스를 한 과거도 있고, 빅뱅 탑과 이효리가 키스 퍼포먼스를 선보인 적도 있으며, CL의 파격적인 무대도 있었다.

그러나 마마무 화사가 선보인 레드 점프슈트 패션과 퍼포먼스는 기존 무대에서도 보기 힘든 정체성 없는 퍼포먼스였기에 작게나마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녀의 퍼포먼스와 가깝게 비교할 만한 CL의 무대는 그녀가 추구하는 섹시미 무대와 섹시 이미지가 있었기에 대중도 그러려니 한 면이 있었다. 그만큼 꾸준히 하고 이미지와 어울렸으니 큰 반항 없이 작은 메시지만을 내고 끝냈던 것. 하지만 화사의 무대에는 대중의 부정적 반응이 많다. 이유는 하나다. 자신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 의상을 선택하고 완성도 없는 무대를 선보여서다.

아무리 기존 가수들의 무대를 카피한 듯한 무대를 선보였어도 그녀가 선보인 무대가 독특함이 있고, 어울렸다면 부정적인 반응은 비교적 적었을 것이다.


그녀가 과감해진 것은 예능 이미지를 통해 너무 빨리 대중의 사랑을 받았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어떤 것이 자신의 이미지와 잘 맞는지 검증을 하지 못한 채. 또 대중이 어떤 면을 사랑해주는지 잘 몰라서 잘 맞지 않는 이미지의 무대를 선보인 것.

대중은 평소 생각하는 그룹의 컬러와 상반되는 엉뚱한 이미지를 보여줘 더 당황스러웠을 것이다. 그 컬러대로 가고자 이런 무대를 다시 선보인다고 해도 대중은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사진=CJ ENM, 해당 소속사>

* 여러분의 공감(하트)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

  • 2018.12.13 17:23 신고

    너무 안타까워요 노래도 잘하고 착한데 의상때문에 이렇게 욕을 많이 들으리라곤 생각지도 못했네요
    점프슈트 요번에 처음 시도한 의상일텐데 ㅠㅜ

  • 배하영
    2018.12.13 17:31

    뭐래 ㅋ ㅋㅋ ㅋㅋㅋㅋ 자신이 무대를 위해 입은 옷을 누가 좋지 않다 평가질이에요 무대 겁나게 잘 했던데 옷이 뭔 상관임 저런 옷도 자신이 소화한다는 자신감에서 입고 나온 거예요 무대 다 뿌셔놔서 멋있다 생각했는데 뭔 이런 기사가;

  • Mama
    2018.12.13 18:01

    공감하나도 안되는데 하트 눌러달라고 싸질러놨네. ♪♫♪

  • Mamama
    2018.12.13 19:34

    뭐래, 일기는 일기장에 써라. 씨엘카피인 이유는 대체 뭐고, 마마무가 아카펠라그룹도 아닌데 화음중심 그룹이었다고? 섹시컨셉이 안어울린다 평하는 이유는? 그냥 근거도 없이 뇌피셜로 싸질른글로밖에 안보임. 이글이 짧게 줄이면, 아몰랑 맘에안들어 , 인듯.

  • 조연경
    2018.12.13 19:58

    정체성 없는 퍼포먼스는 무슨 기준인가요?

  • Li
    2018.12.13 20:07

    그쪽이뭔데 화사 자신만의 자기표현을 평가하고 지적하죠..? 타인에 대해 잘알지도못하면서 확신적인글 상당히 영향력없어보여요

  • 우르르
    2018.12.13 20:50

    이건 도대체 무슨 의도로 쓴글인지....

  • 편협과 아집과 독단에 빠져있네요
    2018.12.13 21:07

    기가막혀서 원...
    화사가 큰 화제성을 몰고 오니
    말도 안되는 지적으로 꼬투리 잡으며 관심받으려는 것처럼 느껴지네
    화사가 굉장히 문제있어 보이게 쓴 억지글에 어이없는 웃음만 나네
    예능에서 보여준 모습은 그냥 일상일뿐이고 그녀는 아티스트이다 무대위에서 그녀의 이름을 알렸고 지금도 진행중이다
    옷의 노출수위때문에 섹시함때문에 멋진 무대라는 평가를 하는게 아니다
    여돌중 저런 컨셉을 소화하면서 가창력 끼 퍼포먼스까지 보여줄수 있는 가수가 있을까
    가수로서 아티스트로서 보여줄수 있는 최선의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박수치는거다
    대중문화평론이 본인에게 맞는지 다시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