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 와이파이 웨이브2, 더 강해진 와이파이 홈
-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 2017. 9. 2. 06:30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을 사용 중인 사용자라면. 그리고 이용해 보고자 하는 이용자라면 주목해야 할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이유는 기술과 속도가 더 안정적으로 업그레이드 됐다는 점 때문입니다.
3년 약정 기준 월 3,300원으로 사용했던 사용자라면 가격 그대로 웨이브2로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 필요한 부분 챙겨 보시고 전환하거나 신청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홈
2015년 2월 국내 통신사 최초로 출시된 KT ‘기가 와이파이 홈’은 최대 867Mbps의 속도를 자랑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28개월 만에 200만 가구가 이용하고 있다니 그 말이 맞는 거죠.
이는 KT 기가 인터넷 가입가구 중 약 60%가 ‘기가 와이파이 홈’을 동시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2015년 출시해 2016년 5월 100만 사용자 돌파. 2017년 8월 200만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용자 만족도에서도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사설 공유기 대비 25% 이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도 합니다.
기가 와이파이 홈은 가구당 연간 약 50만 원의 통신비 절감효과를 가져다 주기도 했지요.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출시 왜?
출시는 당연히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죠. 가입자가 늘어나는 만큼 만족도도 높여야 하는 건 통신사의 사명일테니까요.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무엇?
앞서 말했지만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은 월 3,300원(부가세 포함)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였습니다. 업그레이드된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또한 같은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엔 없는 차별화 기술이죠.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프리미엄 공유기에만 지원되던 802.11ac Wave 2 무선규격을 적용했습니다.
또 MU-MIMO(Multi User-MIMO) 기술을 적용해 안정적인 접속을 유지해 줍니다. MU-MIMO는 복수의 단말기가 동시에 와이파이에 접속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는 기술을 의미 합니다. MU-MIMO는 동일한 시간에 SU-MIMO(싱글 유저 MIMO)보다 3배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며, 디바이스별 전송 속도가 2배 이상 증가합니다.
Beamforming 기술은 공유기가 접속된 단말기에 신호를 집중해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단말기를 어디에서 접속하느냐에 따라 최적의 주파수를 찾아주죠. 이는 RF 패턴을 변하게 해 도달거리를 늘리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또한, Band Steering 기술은 통신 환경에 따라 2.4GHz/5GHz 중 최적의 주파수를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기술로 원활한 신호를 제공합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통신사 최초로 Wave2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Wave2 기술은 기가 와이파이에 적용되는 IEEE 공식 표준 기반 최신 기술 패키지를 의미합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통신사에서 가장 콤팩트한 단말 사이즈로 기존 기가 와이파이 홈 대비해서도 가로 방항 3cm가 줄어든 사이즈로 부담감을 줄였습니다.(180mm에서 150mm로)
안테나는 상하좌우 방향 전환이 가능합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KT 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기가 웨이브 2 단독 사용하려면 따로 요금제를 선택 사용하면 됩니다. 요금제는 기가 와이파이 홈과 동일.
기가 와이파이 홈은 기존 메가 인터넷보다 10배 빠른 인터넷으로 생활에 많은 편의를 제공했고, 웨이브1은 공식적으로 가족이라는 개념의 공유 서비스를 한다는 점에서도 반가웠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웨이브2는 ‘접속하는 순간 자동 최적화’되는 서비스를 제공해 한 발 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명이 접속해도 누구나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건 매우 반가운 일입니다. 기존이라면 접속 순위와 환경에 따라 다른 품질의 와이파이 신호를 즐겼다면 인제 안 그래도 된다는 거죠.
더욱이 접속 위치나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주파수를 맞춰주는 것은 반길 일이 확실합니다.
기기 측면을 보면 초기화 버튼이 있고, 무선자동설정 버튼도 존재합니다. 강제로 세팅할 때 유용한 버튼으로 자리할 것 입니다. 오작동이나 재부팅이 필요할 때 재부팅은 눌러 시면 됩니다.
기존 기기는 통신 환경을 사용자가 선택해 2.4GHz와 5GHz를 선택해 사용했는데요. 어떤 주파수가 더 자신의 환경에 맞는지 몰라 아무렇게 사용한 사용자가 많았는데, 이젠 그런 걱정을 안 해도 되겠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 연결부 세팅은 매우 쉬운 편이죠. DC 전원 연결, 인터넷 케이블, LAN 파트 케이블을 차례로 연결해 주면 쉽게 세팅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2 사양은 위 표와 같습니다. 위 언급한 내용 외에 메인 메모리가 256MB란 것과 미디어텍 CPU라는 점. 동시 접속자 수가 100명이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통신 3사 중 가장 컴팩트한 사이즈라 공간 활용에서도 유리할 것 같습니다.
3년 약정 기준으로 월 3,3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매달 이용 요금이 귀찮다 생각하면 웨이브2 기기를 일시불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99,000원으로 돼 있군요.
가입은 어디서?
마치며,
‘기가 와이파이 웨이브 2’는 홈 와이파이에 동시 접속하는 사용자들에게 대부분 동일한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1년여 만에 업그레이드 됐다는 것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점입니다.
그럼 전 이만 다른 글로 뵙겠습니다.
'[리뷰] IT 리뷰/인터넷, 서비스' 관련 글
KT 더블할인 시즌3가 시작됐다. 할로윈 이벤트도 챙기자
2017.10.30
신 올레tv19 요금제. 그리고 추석. 이 조합이면 된다
2017.10.08
KT, 올레 tv15가 강해졌다? 맞다 강해졌다
2017.08.24
문화상품권을 송금 앱 ‘토스’에서 살 수 있다? 당연하지
2017.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