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어 게임, 인간의 본성을 숨길 수 있을까?
- [토크] 방송, 문화, 연예
- 2014. 10. 20. 06:30
총상금 100억 원이라는 돈 앞에 놓인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자신을 지키며 선하게 게임에 이길 수 있을지 tvN 월화 드라마 <라이어 게임>은 낱낱이 보일 예정이다. 반대로 인간은 본디 악한 동물이기에 언제든지 악의 구렁텅이에 빠질 수 있음을 알리며, 그곳으로 향하는 이를 조롱거리로 만들 것으로 보인다.
상금을 얻으려면 자신의 진심을 숨기고 거짓말을 진실처럼 포장하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고도의 심리전이 필요하다. 헌데 착해 빠지기만한 여주인공 김소은(남다정 역)은 그것을 못해 첫 게임에서 지고 고민을 하다 천재 사기꾼인 이상윤(하우진 역)을 찾아 게임에 참가한다.
이에 속을 알 수 없는 ‘라이어 게임’의 기획자인 강도영 역의 신성록이 등장해 그들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며 그 끝을 보고자 게임을 시작한다.
이 드라마에서 쓰이는 주제인 속고 속이는 게임이 성사될 수 있었던 것은 그 돈이 반드시 필요한 이들이 있기 때문. 바로 그 돈이 필요한 것은 여주인공 남다정. 남다정은 빚더미에 오른 순수한 여주인공으로 그 돈이 있으면 빚 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최소한 불안한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기에 유혹은 뿌리쳐 보려 하나 어쩔 수 없이 게임을 수락하게 된다.
‘라이어 게임’은 상대방을 속여, 이겼을 때 승리하는 게임으로 처음 주어진 돈을 잃지 않아야 한다. 상금 100억 원을 얻기 위해 또다시 빚을 얻어 쓴 격이기에 참가자들은 사생결단을 해야 하는 입장들이다. 게임에 지면 또 다른 빚더미에 올라서기에 이 게임은 데스게임이기도 하다.
본디 사람의 본성은 선하다고 믿는 순수한 여주인공 남다정은 게임을 통해 인간의 어두운 본성에 노출되며 잠시 흔들리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이 드라마에서 이상윤이 맡은 하우진 역은 그런 여주인공을 보호하는 역할이다. 선한 여주인공이 악한 본성이 있다고 믿으며 흔들리는 시기. 남다정 같이 선한 면이 있는 여주인공 마저 악한 본성에 길들여지는 것을 막기 위한 그의 노력은 점차 자신의 변한 삶을 고치고자 하는 목적에서 기인했음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
최초 천재 사기꾼으로 엄청난 사기를 저지를 수밖에 없었던 하우진(이상윤)은, 그렇게 되기까지 자신이 변한 모습들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았기에 자신처럼 잘못된 결정을 할 수 있는 남다정을 돕는 역할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게임 기획자인 강도영 역 신성록은 어차피 돈 앞에선 나약한 인간이 버틸 수는 없다는 것을 낱낱이 까보이며 그 근성을 조롱코자 할 것이다. 그는 ‘라이어 게임’에서 인간은 아무리 선하다고 해도 어차피 본성이 악하기에 악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면 그렇게 되리라는 것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tvN의 새 월화드라마 <라이어 게임>은 원작이 일본 동명 만화의 이야기로, 돈 앞에 놓인 인간의 다양한 군상을 화면에 담아 보인다. 흔들리는 인간. 그런 인간들이 자신을 보호코자 서로 거짓말을 하며 거짓을 진실처럼 포장해 상금을 획득하는 게임은 숨가뿐 레이스를 보는 듯 할 것이다.
서로 속고 속이는 것은 기본. 지지 않으려면 속여 이겨야만 하기에 그들은 머리를 굴려 최대한 상대가 나의 패를 읽을 수 없게 만드는 과정을 보일 것이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tvN의 <더 지니어스>를 생각하면 <라이어 게임>의 게임룰을 이해할 것이다. 내가 이기기 위해선 상대를 이용해야 하고, 때론 상대를 도우며 최종전에는 자신이 이겨야 하기에 언제든 배신할 준비를 한 그들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서로 게임에 이기려 절대 자신을 들키지 않으려 한다.
<라이어 게임>에서 김소은이 맡은 남다정 역이 선한 본성을 잃지 않고 게임에 이겨 상금을 타내려면 자신이 끝까지 선하다는 것을 오히려 이용하는 편이 나을 것이고, 한국판 <라이어 게임>이 과연 그런 모습을 보일지는 모른다. 이 드라마가 최종적으로 추구하는 이야기는 어쩌면 선한 본성을 잃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보이게 하려는 것일 수도 있으니, 그 점은 차차 진행되는 이야기를 확인하면 된다.
tvN 월화드라마 <라이어 게임>은 과연 어떤 기발한 심리 게임으로 시청자를 놀랠 킬지 기다려진다.
* 공감 클릭은 이 글 하단에서 부탁드려요^^*
<김홍선 감독>
<류용재 작가>
tvN 월화드라마 <라이어 게임> / 방송시간 오후 11시
출연자: 이상윤, 김소은, 신성록, 조재윤 등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