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94, 무규칙 배열이 주는 재미[윤진 공약+CJONE 응사 이벤트]

728x90

<응답하라 1994>가 시작된 이후 ‘응사앓이’도 시작된 대한민국은 금요일과 토요일이 기다려진다. 이는 시청자의 시청 패턴까지 바꾸는 시도였지만, 그 시도는 보기 좋게 성공해 시청자를 단숨에 끌어안았다.

이런 인기는 <응답하라 1997> 전작의 성공이 큰 도움으로 작용을 했고, 그를 시청하지 않은 이들 또한 <응답하라 1994>를 만나고 다시 전작을 살펴보는 역주행 시청 패턴을 보이는 등 그 반응은 열광적이기까지 하다.

<응답하라 1994>는 쓰레기와 나정. 칠봉과 나정의 결혼을 전회에 걸쳐 복선으로 깔아놓으며 시청자에게 게임을 하는 듯한 재미를 주고 있다. 친남매인 줄로만 알던 이들이 사실은 친남매가 아니었고, 시간이 가며 이들에게서 사랑의 감정이 생기는 가하면, 하숙집 한 식구가 된 칠봉이 성나정을 짝사랑하는 구도는 특별한 재미를 주고 있다.

현재 17회까지 진행된 <응답하라 1994>는 앞으로 남은 4회 분량과 합쳐 전편에 이 구도가 존재하며, 깨지질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 재미에 더해 다른 재미 요소를 끼워 넣을지언정, 이어온 구도를 쉽게 깨지는 못할 것이다.


<응답하라 1994>의 재미는 복고가 주는 재미도 특별하지만, 이 복고적인 요소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그 재미도 달라지기에 이우정 작가와 참여 작가진은 많은 경우의 수를 두어 이를 공식화한 듯하다.

그 기본은 드라마의 시작과 중간중간. 그리고 끝에 주요 인물인 성나정의 남편 후보를 한 자리에 몰아넣었다는 점이 특별한 요소다. 이들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이야기를 하나씩 풀어가면서 경우의 수를 제거하는 방식은 몰입도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최초 하숙집이 주요 무대였다면, 하숙집 성나정의 아버지가 지목한 신랑 후보들은 이 드라마의 중심에서 그들을 하나씩 끄집어내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어 몰입을 방해하지 않는다.

삼천포와 조윤진의 이야기가 진전을 이루면서 후보가 하나 빠지는 방식. 빙그레가 성 정체성을 겪으며 쓰레기를 짝사랑하다가 진실로 자신을 사랑하는 여자인 ‘다이다이’ 윤진이가 나타나고, 자신도 그 마음을 확인하며 진전해 결혼하는 재미는 극이 전개되면서 무척이나 자연스러운 친밀도를 갖게 했다.

룸메이트인 삼천포와 해태의 물고 물리는 인연의 재미. 티격태격하지만 닮은 듯 안 닮은, 그러다가 또 닮은 행보를 보이는 운명은 더 큰 폭소를 자아내게 한다.


16회에서 17회를 잇는 삼천포와 조윤진의 러브라인은 제대로 된 갈등 상황에 놓였고, 그 과정이 풀리며 더욱 공고히 맺어지는 관계가 된다. 해태의 군대 면회를 가면서 꾸준히 정동진을 가고 싶은 삼천포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밀당녀 조윤진. 선배와 집에 소개 해주려 해도 빼기만 하는 그녀로 인해 삼천포는 마음에 스크래치만 남는다.

하지만 그 해결되는 시점이 시청자에게는 웃음과 짠함으로 다가왔다. 이유는 해태 제대 100일을 남긴 시점에 삼천포에게 영장이 나왔기 때문. 그렇잖아도 싱숭생숭하던 삼천포는 영장이 나올 줄 몰랐다가 마침 해태를 놀리는 장면에서 어머니에게 걸려온 전화로 알게 돼 이 둘이 엄청난 운명의 끈으로 엮인 관계란 것을 증명해 낸다.

현재와 과거를 자유롭게 배치한 것은 <응답하라 1994>의 최고의 장점으로 16회 17회에서 세 팀의 러브라인을 건들며 큰 재미를 줬다. 1994년에서 1997년. 그리고 현재까지의 시간을 오가는 장면 전환은 그 어떤 드라마보다 자연스럽다.

심지어 <응답하라 1994>에서 <응답하라 1997>의 인물을 소환해서 인물들 간 랑데부를 시킨 점은 새로운 재미를 준 점이기도 하다. 카메오 출연이지만, 그 만남이 예능에 나올 법한 장면들이어서 더욱 큰 재미를 안겨준다.

16회 끝나기 10분 전 등장한 <응답하라 1997>의 주요 출연진인 성시원, 윤윤제, 모유정, 강준희, 방성재는 쓰레기와의 차 안 결투 씬으로 최고의 재미를 이끌어 냈다. 도다리와 뽈라구(볼락)와의 대결. 17회에선 쓰레기가 성나정에게 프로포즈할 반지를 고르는 장면에서 마주치는 장면은 배꼽을 빼놓는 장면이 됐다.


또한, 위 아래층에 위치한 설정으로 <응답하라 1994>의 성동일과 <응답하라 1997>의 성동일이 만나는 장면은 영화에서나 봤을 법한 장면으로 큰 재미를 줬다.

또 두 시리즈에서 걸쳐 나온 성동일이 크로스 되는 장면은 무엇보다 인상적인 장면이었다.

시간과 시간을 물려 출연 인물을 만나게 하고, 같은 배우가 만나는 씬에서도 정면 충돌하게 하는 장면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더 큰 재밋거리였다.

<응답하라 1994>의 최고 재미는 시간을 자유롭게 이동시키는 이야기 구조 때문에라도 빠져들 수밖에 없고, 그 빠져드는 것에 이질감이 없다.

서태지 없으면 죽을 것 같은 서태지 빠순이 조윤진 역 도희는 이 드라마를 통해 존재감이 커졌고, 바로 또한 차분한 연기로 존재감을 알려 아이돌에서의 위치도 상승하게 됐다.

시간의 흐름을 따른 순차 전개가 아닌, 무규칙으로 시간을 배열한 것은 이 드라마를 빠져들어 볼 수밖에 없게 한다.



[응답하라 1994와 함께하는 CJONE LIKE 이벤트 소개]

프로그램 리뷰에 이어 잠시 '응사'의 윤진이 함께 하는 CJONE LIKE 이벤트를 말씀해 드릴게요. 이번에 진행되는 CJONE LIKE 이벤트는, CJ ONE 페이스북 좋아요를 누르면 되는 방식인데요. 페이스북의 좋아요(페친에서 가능) 하면 CJ mall, 올리브영, 뚜레쥬르, tving, Mnet 2천원 할인 쿠폰 중 택1 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선택은 CJ ONE 홈페이지, CGV, CJ mall 등 CJ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응답하라 1994' 공약 및 관련 선물로는, 응답하라 1994 윤진&바람 3인방과 함께하는 "I Like CJ ONE" Like '좋아요' 숫자가 달성될 때 마다 응답하라 1994 출연진의 릴레이 선물을 제공한다네요. 이는 CJ ONE페북에서 진행한다죠. '좋아요'를 누르고 친구 소환시 당첨 확률은 업이라고 하고요.

Like는 10만 Like 달성시마다 포인트나 선물을 받는 방식이네요. 10만 Like 달성 시 1천명*1천 포인트 / 20만 달성 시 윤진 친필 싸인 담긴 응사 원박스 / 30만 달성 시 바람 3인방 싸인 담긴 응사 까리뽕삼 티셔츠 / 50만 달성 시 응사 까리뽕삼 문구세트를 준다고 합니다.

또한, CJ ONE 페이스북 좋아요를 하고 친구 소환하면 싸이콘서트 무료 티켓, 뚜레쥬르 피규어 케이크를 추첨 제공합니다.

이벤트는 뚜레쥬르 홈페이지[http://goo.gl/072uEc) 와 CGV, 비비고에서 할 수 있고요.

<도희(조윤진 역) 공약 영상>

도움되는 링크는 밑에 연결해 놓을 테니 쉽게 찾아가세요.

1. 5종 쿠폰 페이지 링크

2. CJ ONE 페북 페이지(응사 공약) 링크

3. 뚜레쥬르 피규어 케이크 링크

* 여러분의 손가락 모양 클릭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