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 탑, 30억 빌라 구입에 타 아이돌 처지는

빅뱅 멤버 탑(T.O.P / 본명 최승현)이 한남동 UN빌리지를 30억대에 구입을 했다는 뉴스가 나오며 화제를 끄는 듯하다. 역대 아이돌 중에서도 이런 사례는 많지 않아서인지 그의 집 구입이 새삼 화제가 되는 것 같다. 그것도 자신의 명의로 구입을 한 것이기에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에 여론의 궁금증은 몰리는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아이돌 문화에서 절대 피하지 못하는 것이 바로 소속사와의 관계이고, 그 관계에서 돈을 제대로 벌었다는 소문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이 돈을 못 번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마땅한 처우를 받은 것도 아니기에 빅뱅 탑의 자가 구입은 뭔가 신선한 충격을 주는 것은 아닌가 한다.

왜 그렇게 빅뱅 탑의 경우를 가지고 사람들은 의아하면서 신선한 충격을 받을까? 그것은 팬심이 바라보고 있는 스타들의 현실은 그렇게 밝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대형기획사를 들어갔다고 세상 누구보다 행복해 하던 그들이 정작 끝날 때에는 가장 지저분하게 끝나는 모습은 이제 관행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몹쓸 관행이지만 그것을 관리하는 곳의 힘은 없어 보인다.

대부분의 아이돌 들이 스타로서 살아가다, 어느새 그 위치에서 내려올 때에는 그런 사람이 있었는지? 를 생각하게 할 정도로 비루하기 그지없다. 1세대 아이돌, 2세대 아이돌을 거치며 이제 어느새 4, 5세대를 지나가고 바라보는 시점에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 아이돌 스타는 그다지 찾아 볼 수가 없다.

그 예전 화려했던 그들의 마지막은 항상 힘을 잃은 아저씨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 모습은 아직도 청년과 어여쁜 숙녀지만 당시 아이돌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3인자에서 5인자 그룹까지 마다하지 않고 경쟁을 한다. 하지만 그 마저도 선택을 받는 이들만 남을 뿐 예전의 영광을 머리에 그린 채 돌아와 처참한 심경만을 가지고 영원히 연예계를 떠나고 만다.

빅뱅 탑은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 그가 하는 것은 대부분 성공 가두를 달린다. 가수로서의 성공도 그러함이요. 배우로서의 성공도 그에겐 전성기의 영광을 주는 때가 바로 이때이다. 탑 뿐만 아니라 같은 빅뱅이 여전히 힘을 잃지 않는 데는 기본적으로 그에 걸맞은 실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탑에게는 뭔가 참으로 큰 매력이 있다. 그가 배우를 해도 죽지 않는 카리스마는 그를 장기간 스타로 만들어줄 무기가 될 듯하다.

그런데 그가 전성기를 달리면서, 그에 상응한 그 무언가의 결과물을 보여줬다는 것은 일반 대중이나 그를 따르는 팬덤 뿐만 아니라 같은 연예계.. 같은 가수, 같은 아이돌들에게 어쩌면 큰 충격으로 다가올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왜. 빅뱅 탑의 자그마한 성공의 결과물이 다른 아이돌들에겐 충격일까?

누구를 대표해서 이야기 하는 것보다도 현재의 아이돌 문화 사태들을 보면 답은 간단할지도 모른다. '카라사태'가 그러하고, '동방신기 해체'가 그러하며.. 그 전 'H.O.T.', 'god', 'SS501' 등 상황은 조금씩 다르지만 사실상 해체나 다름없는 길을 걸어왔다. 아직 카라는 유지되고 있지만, 그 위기감은 해체 정도의 그것임은 누구도 알 것이다.

바로 이러한 문제에는 기본적으로 소속사와의 오랜 계약들과 그 관계에서 절대라고 불릴 정도로 가수들이 돈을 못 번다는 통념이 자리 잡기 때문이다. 사실 못 번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인기로 불려준 배의 포만감을 해당 가수들.. 나아가 아이돌 들이 못 느끼기 때문이다.

지금 문제시 되었던 아이돌들은 밖으로 알려진 문제들의 대부분이 수익 정산의 문제가 매우 큰 편이다. 그러다 보니 상대적 인기로 허탈감과 결과물로 만족하지 못하는 멤버들이 생기고, 그것은 곳 팀 내 분쟁의 단초를 제공하게 된다. 아무리 미래를 보고 뭉친 그들이라지만,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생겨나는 묘한 분위기 흐름은 그들을 영원히 붙잡아 두지 못하고 서로 얼굴을 붉힌다.

현재 대부분의 아이돌이 종신 계약이나 다름없는 계약을 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일이다. 적게는 3년부터, 많으면 10년 이상의 계약을 하고 있는 것은 바로 문제의 시작점을 알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오랜 계약 생활들이 시스템상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수익이 배분되면 상관이 없지만, 현재는 그런 점에서 열악한 것은 부인하지만 부인하지 못하는 사실이기도 하다.

하지만 빅뱅의 탑은 전성기를 구가하면서도 그에 상응하는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아이돌은 '못 번다', '마땅한 처우가 아니다', '수익을 위한 강요를 받는다' 등 불만의 요소가 차고 넘친다.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 해체 이유들이 알게 모르게 수익 배분에 대한 이의에서 시작이 되는 문화에서 빅뱅 탑의 30억대의 자가 구입은 그래서 더 아이돌들에게 충격을 줄 듯하다. 개인차는 있지만, 탑의 이번 보이는 성과 보고는 많은 아이돌에게 충격과 자극을 줄 듯하다.

영세하기 그지없는 아이돌들의 허울좋은 활동과 겉모습의 차이점이 이번 빅뱅 탑의 의도치 않은 성과보고에 맞물려 큰 괴리감을 느끼지 않을까 한다. 갑자기 이 소속사가 빛이 나 보이는 이유는 뭘까.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7)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1.02.23 10:35 신고

    안녕하세요. 서울시 공식 블로그 서울마니아입니다.
    오는 2월 27일,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 블로거와 서울시장이 한자리에 모여
    복지와 재능기부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랍니다. 이날 나온 의견을 종합해
    향후 서울시 복지정책에 반영되게끔 할 예정인데요, 시간이 되신다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http://spp.seoul.go.kr/main/fieldtalk/fieldtalk_n.jsp?branch_id=394

  • 이름값하네^^
    2011.02.23 10:48 신고

    역시 가수맘은 가수가 안다고.기획사대표의 훌륭한 마인드나 연예활동도 맘에 들거 탑도 좋은 사례를 보여준거 같고.하긴 10년이상 활동한 아이돌은 왜 아직 저러고 살까? 많이 의아했죠 ..

  • 2011.02.23 11:15 신고

    돈을 안쓰고
    악착같이 모은것이 아닐까요??^^
    정말 대단합니다..ㅎㅎ

  • yg가 후한 거에요
    2011.02.23 11:16 신고

    다른 기획사들 가수 보면 한 달에 월급이 어떻다는 말 많이 나오는데 yg는 예외인 듯 연습실이고 건물이고 가수한테 돈 쓰는 건 후한 듯 사실 다른 가수들에 비해 활동을 많이한 것도 아니잖아욯..

    • 동감
      2011.03.05 18:03 신고

      신사옥부터
      와이지는 타 소속사에 비해서
      가수에게 참 많은 투자를 하는 것 같아요

  • 미노
    2011.02.23 11:47 신고

    YG를 나간 가수들도 많지만..
    지누션..원타임..거미..
    무튼, 많은 가수들이 오래도록 함께 하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 YG 패밀리..
    2011.02.23 11:59 신고

    패밀리라는 말이 걸맞게..
    소속 가수들에게 지원이 빠방하다는 것은 다 알려진 사실이죠..
    각 렛슨에 장비 지원에 숙소도 그렇고..
    스케줄도 다른 기획사처럼 뽑을대로 뽑아먹자는 식으로 안잡구요..

  • 바비비
    2011.02.23 12:03 신고

    YG같은 경우 수익배분이 투명한듯 싸이같은 톱가수가 자진해서 들어갈정도면 그만큼 대접을 해준다라고 생각합니다.
    YG에서 계약만기된 가수들중에 소송으로 지져분하게 나간것이 아닌 각자의 색깔을 찾아서 나가는 사람들이 있는거 외엔 거의 다시 계약한다는게 양형석씨가 얼마나 인맥관리를 잘하고 능력을 키워주는지 알수있네요.

  • 아토피를 꿈꾸는 티오피가 정상인데..
    2011.02.23 13:04 신고

    사기나 허영등 돈이 새지 않는한, 대형기획사에서 성공한 아이돌 가수라면
    수익구조상 강남아파트에 빌딩 하나정도는 계약기간내 사는게 정상이죠..
    소녀시대도 맨하탄에 아파트 하나 샀으려나요?
    그러니 허세소리 들어도 다들 양사장을 부러워하죠..

  • YG가 양심적인 거에요..~
    2011.02.23 13:08 신고

    솔직히 빅뱅은 일본보다 한국에서 더 인기가 많고 한국에서도 아주 많이 활동하는 편은 아니었는데 저 정도 번건 YG의 수입 배분이 어느 기획사보다 투명한 거라는 거예요. 사실, YG가 소속 가수들에게 잘해주기로 소문도 났죠. 그에 비해 다른 소속사들은 소속 가수들을 돈버는 기계로 쓰는 경우가 참 많죠~
    어서 빨리 다른 기획사들도 YG처럼 양심적으로 변했으면 좋겠네요..

  • 글세요? 과연 그럴까요?
    2011.02.23 13:27 신고

    물론 종신계약이 잘못된건 맞고 고쳐야 하는건 맞는데요?
    다른 아이돌들이 탑만큼 못벌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데요
    탑처럼 티나는게 표시를 안내서 그렇지 다들 건물 하나씩 몇억씩 하는 외제차 한두대씩은 가지고 있던데요?
    자동차 커뮤니티를 많이 가는데 거기서 보면 어떤 아이돌이 왔는데 일시불로 내고 가더라
    던지 그걸글이 많이 올라오거든요

    종신계약하고 돈 모으는거하고는 좀 따로 봐야 하는거 아닐까요?

    • 차와집
      2011.02.23 14:42 신고

      차 있는거랑 땅 있는거랑은 하늘과 땅차이죠~
      물론 돈있어야 차도 사겠지만, 대신 그 사람은 집이 없을수도 있죠. ㅎㅎ
      집은 없어도 차는 있어야된다! 는 허세족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특히나 연예인들은 더 그렇죠. 집은 전세를 살든 월세를 살든 티가 안나지만 차는 확 티가 나니까, 집보단 차에 돈을 쓰는 경향이 크죠.
      차로 그 사람 사는 수준 평가하는거, 되게 바보같은 거에요. 빛좋은 개살구랄까. ㅋㅋ

    • ^^
      2011.02.23 15:15 신고

      맞아요.
      요즘 아이돌들 노예계약이니 뭐니 말들 많던데..
      벌어들이는 돈이 엄청나니 그 금액에 비례해 자기에게 돌아오는 돈이 작다일뿐 노예는 아닌 것 같더군요.
      한창 노예계약으로 시끄러운 한 그룹의 멤버들도..
      전소속사에서 활동할 당시에 한달 리스료만 500만원이 훌쩍 넘는 차를 타고 다녔으니;;
      얼핏 들은바로는 받은 금액이 몇억 밖에 되지 않는다 하던데 그것도 실제와는 다를 것 같아요. 1년에 차량유지비에 들어가는 돈만해도 1억 가까이일텐데~
      음반수익비는 적게 받아도 행사비 요런건 따로 또 책정이 될테니까요.
      이 쪽 계통에 일하면서 보니까 진짜 왠만큼 억소리나게 살아도 리스료 끽해야 월 200만원 정도이던데.....
      확실히 연예인들이 잘 벌긴 잘 버네요..

    • m.m
      2011.02.23 15:44 신고

      딴지는 아니구요.
      다만 일반적으로 차는 별 의미 없어요.
      대체로 세금 문제도 있고 해서 소속사에서 리스로 임대해서
      끌고 다니라고 주면 되니까요.
      결국 자기차가 아닐 확률이 높다는 말이죠.

    • zz
      2011.02.23 16:15 신고

      탑이 티나게 표시했다고 할 것 까지야;;
      어쨌든 관심이 쏠리긴 했네요ㅎㅎ

    • 분명한 이유가있다
      2011.02.23 17:22 신고

      탑이 티를 낸것은 아니죠 ㅎㅎㅎ
      워낙 고가의 빌라다보니 언론에서 이슈화할려고 기사를 낸것이지 ㅎㅎㅎ탑이 일부러 티내서 나 집샀으니 기사 써달라고한건 아니잖아요 님의 글 일부에 좀 억지가 있네요 ㅋㅋㅋ

    • ^^;
      2011.02.23 20:31 신고

      고가의 차를 바꿔가며 구입하는 것, 부모에게 가게를 열어주는 것, 집장만을 해드리는 것 등등 크게 보도되지 않은 아이돌이 많죠.

      빅뱅의 경우 국내에서의 음반음원수입이나 국외에서의 음반음원수입에서 실질적으로 떨어지는 수익이 많은 멤버는 GD뿐이죠. 다만, 여타의 아이돌그룹이 그렇듯, 아이돌 주머니로 들어가는 돈은 대부분 CF, 화보집, 행사, 콘서트 등입니다.

      따라서, 근2년동안 일본에서 여타의 크고작은 공연, 이벤트, CF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은 어마어마할 겁니다. 특히나 멤버 수가 5명에 그치기 때문에, 멤버1명당 수익금은 멤버수가 많은 타 아이돌과 단순비교해도 이득이죠.

      왜 이런 사실은 언급하지 않는지요.


      2-3년 정도의 전속계약 기간을 두고서 구체적으로 처한 소속사와 아이돌 간 법률관계부터 사실관계도 설명하지 못하면서, 과연 단순비교가 가능할지 의구심이 드는군요.


      지금까지 음반음원수익을 제외하고 구체적으로 그 어떤 아이돌도 자신의 총 수익금 액수를 직접 언급한 아이돌은 없습니다.

      자신의 처지에 유리할 부분만 특정해서 몇십만원, 혹은 가불 어쩌고 하는 것일 뿐, 제대로 된 자신의 수익금을 말한 적이 없단 애기입니다.

      지금은 이미 업어져버린 아이돌 그룹이지만, NRG로 활동한 바 있는 노유민의 최근 인터뷰를 통해서 언급된 바 있지만, 돈을 물쓰듯 썼다는 마를 한 적이 있죠. 과연 그들이 음반음원수익금으로 그렇게 돈을 왕창 벌었을까요. 아니죠. 중국에서의 각종 이벤트 cf 등의 활동을 통해 들어온 수익금이 실제 자신의 총수익금의 대부분을 차지했을 겁니다.


      단지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닐 겁니다.


      과연 빅뱅이라고 불만이 없을까요?

      가장 초근 전체 재계약을 한 슈퍼주니어는 마냥 불만만 있었을까요?


      사실관계는 제대로 알고나서 글을 올리시기 부탁드립니다. 사안을 호도하지 마세요.

  • YG 수익분배가
    2011.02.23 13:30 신고

    보통 수익은 5:5 행사는 9:1 이라고 하더군요.. 9가 가수구요.. 돈 문제에 있어서는 YG가 모범 답안인 듯 해요

  • 분명한 이유가있다
    2011.02.23 14:43 신고

    YG라는 소속사의 수익분배가 잘이뤄졌기 때문에 아이돌치고는 고소득의 수입이 번만큼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다른 소속사에 비하면 수익분배가 빅뱅 멤버에게는 골고루 잘 되어가고있다는 좋은 소식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탑의 경우나 권지용같은 경우엔 노래만 하는 가수가 아니라 작사와 작곡을 겸한다는 점에서 다른 멤버보다 저작권 수입료가 더 많게 수입원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라고 볼수있습니다 권지용같은 경우엔 저작권료만 어마어마한 상태이고 탑도 작사와 작곡을 겸비하고 있기때문에 다른 아이돌보다 그만큼 수입이 더 클수밖에 없습니다 특히나 탑은 드라마 아이엠샘,아이리스, 영화 포화속으로 등 연기를 병행하고있기때문에 소득 수입은 다른 아이돌이나 다른 빅뱅의 멤버보다 더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재능에 의해서 어린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억대재산을 소유하게된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것입니다 ㅎㅎ암튼 노래도하고 작사 작곡도 겸하는 탑과 권지용의 수입은 팀내 멤버보다, 그리고 다른 아이돌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 더많은 재산을 갖게되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탑이나 권지용은 정말 재능하나로 성공한 케이스라고 볼수있겠네요 인기와 부를 함께 누릴수있는 보기드문 아이돌이고 탑같은 경우엔 포화속으로 대박난 이후 캐스팅이 밀려들어오고 CF몸값도 9억원에 달한다는 기사도 난걸보면 탑의 몸값은 인기와 함게 더 치솓을것이고 그럼 당연히 더 많은 재산을 늘려갈수있다는 점에서 참 부럽네요 ㅠㅠㅠㅠ
    재능이 밑바탕된거기대문에 그저 부러울뿐입니다 ㅠㅠㅠ

    • ㅇㅇ
      2011.02.28 19:11 신고

      ㅋㅋ탑이랑지드래곤이특히돈을더많이번건 사실이지만 그건 다른멤버들이 10억 벌때 탑&지디만 어느정도 더 벌지 않을까생각함ㅋ물론 그돈도 엄청많은돈이지만 딱히 다른멤버들이 수입면에서 엄청난차이가난다..할정돈아닐듯~

  • 2011.02.23 16:30 신고

    전 대성이가 좀 불쌍해요 얼굴이 미남형은 아니지만 연기도 시키면 잘 할 것 같은데
    허구언 날 대성이하고 승리만 예능으로 돌리고 대성이는 제대로 된 솔로 음반도 안내주고
    솔로음만 중에 대성이가 가장 대박인데 트롯 음반 날 봐 귀순~~^^ 그래고 YG는 인기가 올라가면 대우는 잘 해주는 편이죠. 카라네 소속사나 다른 기획사들은 반성해야 합니다. 소속가수가 빛나야 소속사도 빛나는 것을.. 잘보고 갑니다.

    • fsh
      2011.02.28 19:05 신고

      승리랑 대성이 예능나가서 활동하는건 일부러 음반 안내주고 예능뺑뺑이하는게 아니라, 예능쪽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때문 아닐까싶음.특히 대성같은경우ㅇㅇ슈주에서도 신동같은 경우는 아얘 예능쪽을 생각하고 들어와서 예능에 주력하는데 그런경우라고 볼수있을듯ㅇㅇ

    • 와우와우
      2011.03.10 20:44 신고

      대성군 와썹(what's up)드라마 찍었짆아요. 이제 곧 방영할건데.ㅋㅋ

    • 와우와우
      2011.03.10 20:44 신고

      대성군 와썹(what's up)드라마 찍었짆아요. 이제 곧 방영할건데.ㅋㅋ

  • 낭메
    2011.02.23 22:07 신고

    카라나 JYJ..평소에 괜찮게 생각했던 가수들이었는데.....
    끝맺음이 좋지가 않아서 맘이 안좋았었습니다ㅠ
    이번에 탑이 30억 빌라 구입했다는 소리 듣고서,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도
    YG가 수익분배가 잘 이루어졌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그냥 잡담이었습니다;;앞으로도 좋은 소식만 들렸으면 좋겠네요^^
    추천하고 갑니다!

  • 헐...
    2011.02.23 23:00 신고

    YG는 배분이 공평한 모양이구나.. 그런 생각만 드네요... 에휴.. 다른
    팀들도 다 좋아져아 할터인데...

    • fsh
      2011.02.28 19:03 신고

      글고 yg는 가수들 음악활동에 가장 크게 밀어줌ㅇㅇ영화배우들도 자기가 하고싶은거 하게 해주고ㅋ

  • 432
    2011.02.24 01:40 신고

    수익 분배에 관해서는 소속사마다 거의 엇 비슷합니다. 별반 차이는 없음요.

  • ㅋㅋ
    2011.02.24 08:37 신고

    무슨 권지용,탑의 저작권료가 어마어마해 ㅋㅋㅋㅋ
    저작권탑10에 한번도 들은적도 없을뿐더러
    한해 저작권료로 젤 많이버는사람이 채10억이 안된다
    근데 10위권에도없는 권지용,탑이 저작권수입이 좋다고?
    탑은 저작권이라고 할것도 없이 곡도 없고
    권지용은 대부분이 공동작곡으로 작곡료는 거의 못챙기고
    작사가수입이 거의다다
    권지용의 저작권료는 무시못할수준일듯하지만
    댁들이 생각하는거만큼 저작권으로는 큰돈 못범
    탑은 저작권에서 끼지말고

    • ?
      2011.02.24 19:11 신고

      그래서 지금 뭐 말하시려는 거죠?

    • 분명한 이유가있다
      2011.02.24 21:51 신고

      ㅋㅋ님.....제글을 잘 보세요
      권지용같은 경우엔 저작권료만 어마어마한 상태이고....라고 서있어요 권지용탑,이 어마어마한 저작권료라는 말이아니라 권지용이 어마어마한 자작권료를 받는다는 얘기고 탑은 어마어마한 저작권료를 받는다고는 안했어요 ㅋㅋㅋㅋ글을 잘 읽어보셈 ㅋㅋㅋㅋ

    • 너 난독증이니?
      2011.03.10 20:40 신고

      글씨를 못읽어?ㅋㅋ님아. 너님 난독증이심?ㅋㅋㅋㅋ지금 므슨얘기하는지는 알고는있니? 이 글의 주제가 뭔지는 알고는 읽니?ㅋㅋㅋㅋㅋㅋ너 및살이니,아가야?

    • 너 난독증이니?
      2011.03.10 20:44 신고

      글씨를 못읽어?ㅋㅋ님아. 너님 난독증이심?ㅋㅋㅋㅋ지금 므슨얘기하는지는 알고는있니? 이 글의 주제가 뭔지는 알고는 읽니?ㅋㅋㅋㅋㅋㅋ너 및살이니,아가야?

    • 뭐래
      2013.01.05 09:33 신고

      현재로써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된 권지용의 곡이 150곡이 되고, 한해에 확실히 10억쯤 번다 얘가 낸 히트곡이 한두개인줄아냐? 거짓말 하루하루 마지막인사 붉은노을 롤리팝 하트브레이커 소년이여 쉬즈곤 악몽 뻑이가요 베이비굿나잇 집에가지마 하이하이 러브송 투나잇 왓이즈라잇 카페 바람났어 블루 사랑먼지 재미없어 판타스틱베이비 배드보이 승리의 함성 원오브어카인드 크레용 미싱유 그XX 투데이....
      뭐 이정도만할게; 하고 탑은 빅뱅 노래중 '착한사람' 작사 다하고 작곡에도 참여했고, 빅뱅 앨범낼때마다 자기 파트 가사는 다 자기가 직접 작곡작사한다

  • ...
    2011.02.24 19:12 신고

    YG 가 공평한 것 같네요 ...

  • fsh
    2011.02.28 19:02 신고

    원래yg가 가수들한테 푸시를 잘함ㅇㅇ yg한테 허풍이라고하고,언플언플 거려도 솔직히 내가 연예인이라면 난 무조건 yg갈꺼ㅋ그리고 연예계활동도, 예능같은거 안나가고 음악활동을 가장 열심히 밀어줄만한 회사 지금까지 yg가 유일무이ㅇㅇ다들본받아야지ㅋ

  • 블락비가
    2013.01.05 09:34 신고

    블락비가 YG오면좋겠다 지디랑 콜라보하자 지코야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