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계산법? 혼자도 하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비교 및 계약법

운전 경력이 오래되는 베스트 드라이버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해박한 지식을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초보 운전자는 가장 어려운 것이 자동차보험에 관한 내용일 것입니다.

저 같은 초보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 운전은 할 줄 아나 자동차보험에 대해선 지나친 겁을 먹어 설계사(또는 상담사)의 도움을 먼저 생각하고는 하는데요. 직접 자동차보험료를 비교해 보고 가입해 보는 방법을 설명 하고자 합니다.


@Google search


우선 직접 해야 하는 일이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느 보험이 나의 상황에 부합하는지를 찾는 일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란 것은 평균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운전자가 인터넷으로 직접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고요. 거의 매년 혹은 일정 주기로 자동차보험 갱신을 하는 입장에서 직접 보험 가입을 하는 것은 여러모로 편리하며, 절약도 할 수 있기에 요즘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많이 들고는 합니다.


PC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보험료를 알아볼 수 있고, 절차도 간단해 일단 해보면 그 다음부터는 운전자 본인이 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본인에게 맞는 옵션 선택하기

자신이 직접 보험을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이유는 저렴하고 편리한 방법 때문일 겁니다. 그 중에 할인특약을 살펴보고 적절한 선택을 하면 절약은 자연스럽게 됩니다.

그렇다면 할인특약은 뭘까요?

‘할인특약’은 각 보험사마다 상이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지만, 보통 주행거리특약과 블랙박스 장착할인, 자녀할인 등의 특약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할인특약은 보험사마다 조건이 다르고 할인율도 다르니 비교는 필수입니다.


여러 특약 중 자신에게 꼭 필요한 특약을 간단한 인증절차 후 이용할 수 있기에 꼼꼼히 살펴가며 절차를 밟아가면 어느새 저렴한 보험료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니 따라 해보셔도 좋습니다.

특히, 제가 비교한 DB손해보험의 경우 티맵 안전운전 할인 프로그램이 있어 유용했습니다.


제가 자동차보험을 알아 본 곳은 DB손해보험이고요. 아주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쳐 보험료를 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인증은 누구나 쉽게 하는 스마트폰 인증 문자를 통한 인증이었습니다.

자동차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해 보험료를 산정해 볼 수 있고, 신차 구입 예정의 경우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견적을 받아보기 위해 초이스 단계를 거쳐봅니다. 제가 검색한 건 삼성 뉴SM5로, 블랙박스 옵션 선택해, 차량가액이 2,460만원으로 검색이 되네요.


저의 경우 할인특약 선택에서 ‘주행거리 특약’과 ‘에버그린 특약’을 선택해 봤습니다.

DB손해보험의 ‘주행거리 특약’은 연간 2천km 이하 주행 시 31%(7-10인승 34%) 할인받는 주행거리 특약이며,

‘에버그린 특약’은 이메일로 보험계약자료를 수령하는 옵션을 선택해 추가 2,000원 할인을 받아 봅니다.

또한, smarT UBI 안전운전 특약은 착한 운전 습관을 가진 고객에게 10%의 보험료를 할인하는 특약으로 운전이 얌전하며 안전한 이에게 좋은 특약이라 이 옵션도 선택해 보면 할인은 더 많이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차선이탈경고장치 특약’도 있습니다. 이는 차선이탈경고장치(LDWS) 또는 차선유지지원장치(LKAS)를 갖춘 차량에 보험료의 4% 할인해 주는 특약이니 그에 맞춰 보험료를 설계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 운전자 정보 입력부분에서 운전자의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 1인 또는 가족. 그외 추가 운전자를 지정해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어떤 상황이 생길지 모르니 전 ‘누구나 운전’으로 골랐습니다.


제 상황에 맞는 옵션으로 골라보니 일단 ‘다이렉트 보험료’는 909,680원이 나오네요. 할인은 305,420원으로 일시납이든 분납이든 선택해 보험 가입할 수 있는 단계까지 갑니다.

총 4단계를 거치니 보험에 가입하는 단계까지 도달합니다.


제가 이 글 초입 부분에 한 말 중에는 비교를 해야 어느 보험사가 나에게 맞는지 볼 수 있기에 타 보험사도 같이 비교해 보니 전부 조건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타면 그만큼 더 절약을 할 수 있는 건 진리. 그에 맞춘 조건들이 다수로 보입니다.

위 캡처된 비교표를 봐도 자신에게 맞는 보험사를 찾을 수 있겠고, 제 기준으로 볼 때 가장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 눈에 들어와 이곳에서 보험료를 산정해 봤습니다.

가입은 순식간에 되죠. 그곳도 아주 쉬운 절차를 통해서 말이죠.


게다가 DB손해보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은 티맵(T map)으로 안전 운전하면 자동차 보험료가 내려가는 면이 있어 꽤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티맵으로 안전운전하면 20대 자동차 보험료가 대폭 할인되니 흥미롭습니다.

위 이미지는 티맵(T map)을 설치해 구동 후 찍은 것이기에 주행 정보는 기록되지 않았지만, 주행 기록이 되고, 안전운전을 했다고 판단하면 10% 할인 대상이 되기에 이를 통해 할인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DB손해보험의 무사고 할인율을 보면 법규준수 및 최근 3년 연속 무사고(개인용 할인할증등급 24z이상) 경우 13.6% 할인(18년 1월 기준)을 받기에 안전운전 특약을 드는 것은 필수로 보입니다.

또한, 주행거리, 안전운전, 블랙박스 특약으로 중복 할인도 된다고 하니 잘 선택해 보다 저렴한 자동차보험료를 내면 되겠습니다.

티맵과 자동차 보험이 합쳐진 것도 흥미로우며, 실제 보험료에 있어 큰 도움을 주기에 사용은 필수라 봅니다.


끝내며 한마디 하자면 이렇게 간단할 줄 이전에는 몰랐다는 점이고, 한 번 해보면 다음부터 혼자 자동차 다이렉트보험을 들 수 있기에 기회삼아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DB손해보험은 이곳으로..]

그럼 저는 또 다른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여러분의 공감(하트)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