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국과 송지효의 일방적 하차 논란을 일으킨 ‘런닝맨’이 상처를 봉합하고 프로그램을 내년 2월 종영하기로 했다. 일방적 하차 통보로 기분이 상한 김종국과 송지효에게 정식으로 사과하고, 어렵지만 마무리까지 함께 하기로 한 것은 최소한의 예의를 지킨 것이기에 시청자의 반응은 조금은 누그러졌다.

시즌2를 계획한 <런닝맨>은 과거 영광을 누린 유재석과 강호동의 조합을 생각하고 강호동을 섭외했지만, 그가 들어오며 김종국과 송지효가 하차해 시청자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하차 통보 방식이었기에 더욱 시청자가 분노한 것.

<런닝맨> 측이 심각히 잘못 생각한 것은 이 프로그램이 방송사가 마음대로 해도 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다. 이미 <런닝맨>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대형 팬을 거느린 프로그램이기에 그들 마음대로 뿌리를 바꾸는 것은 힘들었다. 아니 힘들었어야 했다.

시즌2를 생각해도 시청자 동의 과정이 필요한 것이 <런닝맨>이다. <무한도전>도 이루지 못한 국내와 해외의 끈끈한 시청자 네트워크를 버리고 한 순간에 무언가를 바꾸려고 했기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프로그램 종영도 사실상 방송사 단독으로 결정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이다. 직접 국내 시청률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한류 콘텐츠를 사랑하는 세계 시청자 네트워크가 챙겨보는 프로그램을 마음대로 내리는 것 또한 힘든 일이기에 종영 소식은 또 하나의 상처가 될 것은 뻔하다.

지금으로썬 상처 입은 김종국과 송지효를 달래 합류를 시켜 2월 종영을 결정했지만, 해외까지 그 뿌리가 뻗어 있는 <런닝맨>을 완전히 종영하는 문제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시청자가 있을 수 없는 경박한 결정에 분노를 해 ‘이러려면 프로그램을 폐지하라’라고 하지만, 그건 분노에 못 이겨 한 이야기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프로그램이 새 단장해 시즌2를 보고 싶은 마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일단 이 문제 또한 현 시즌이 종영을 해야 이룰 수 있는 일이기에 합의대로 종영은 해야 할 것이다.

문제는 국내와 해외 팬들의 바람대로 몇 개월의 시간이 지난 후 새 단장을 할 때 기존 멤버가 어느 정도 속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즌2를 만들려는 의지가 생긴다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건 익숙한 <런닝맨> 멤버의 자리 승계 문제다.

인기의 핵인 멤버를 제외하고 등장한다면 어차피 비판은 커질 수 있기에 컨셉을 바꾼 새 시즌이라고 해도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재 <런닝맨> 멤버 중 한 명이라도 빠지면 아쉬움은 있겠지만, 유재석을 위시한 김종국과 이광수의 명확한 캐릭터는 가져야 할 것이고, 유재석을 가장 잘 도와줄 하하까지도 그 그림에는 있어야 할 것이다.


가능성이 있을지 없을지 모르지만, 새 시즌이 된다면 일단 위 열거한 4인에 새 멤버 3~4인을 합류시켜 새 시즌을 맞이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국내와 해외 팬 모두가 <런닝맨>이라는 정체성은 알면서도 다음 시즌이라 느낄 수 있는 그림을 만들려는 노력은 쉽지 않겠지만, 완전한 폐지보다는 시즌 종영을 하며 큰 그림을 그려나가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방송을 제작하는 이가 누구보다 전문가이겠지만, 지금으로썬 시청자의 바람을 듣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아야 할 때이다. 위기를 기회 삼아 재도약을 할 것이냐? 아니면 주저앉느냐는 그 자신들에게 달려 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과 블로그 후원은 힘이 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구독은 'RSS' 및 '네이버 북마크'를 이용하시면 편해요^^*


◀ Prev 1  ... 34 35 36 37 38 39 40 41 42  ... 3409  Next ▶
BLOG main image
FreeMouthPaper
대중문화평론.IT,여행,사진
by 바람나그네
바람나그네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09)N
[토크] 방송, 문화, 연예 (2648)N
[리뷰] IT 리뷰 (432)N
[테마] 인터뷰, 현장취재 (104)
[토크] 뮤직, 공연 (42)
[특집] 2011 MAMA (7)
[여행] 국내여행 (49)
[여행] 해외여행 (13)
[여행] 인천여행지 100선 (39)
[포토] 갤러리 (19)
[취미] 맛집 & 일상 (24)
[토크] 블로그 (18)
흉보기 (0)
주제없는 방 (8)

달력

«   2017/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51,142,066
  • 1,10215,177
TNM Media textcube get rss
Daum view 베스트 블로거
티스토리 모바일 블로그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FreeMouthPaper

바람나그네'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바람나그네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 DesignMyself!
바람나그네'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