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 맹물을 헤이즐넛 만든 라디오스타

맹물같은 이미지 f(x)를 단번에 헤이즐넛 향이 나는 진한 그룹으로 만들어 버리는 라디오스타. A급 방송이 되려고 하기보다는, B급취향 가득한 냄새를 풍기고자 노력하는 '라디오스타'는 어느새 시청자에게는 빠져서는 안 되는 프로그램이 되었다.

그들이 A급으로 올라서길 주저하는 것도 이해가 되고도 남는 바가 있다. B급 정서에서는 프리하게 방송을 할 수 있는데, 공연히 A급 방송 프로그램으로 올라서면 그만큼 제재와 시청자들의 많은 항의와 질타가 이어지는순서는 당연히 따라오게 된다. 신사적인 방송이 있다면 왠지 밍숭맹숭한 획일적인 방송이 될 텐데, 라디오스타는 그런 신사적인 방송을 원치 않는다. 라디오스타가 가지고 있는 그 풍부한 매력에 시청자는 어느 순간 마니아가 되어 버린다.

또 이런 라디오스타의 큰 매력은 때로 욕을 먹기도 한다. 선비처럼, 수녀처럼 왠지 경건한 방송을 원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이런 막 던지는 프로그램에 대한 거부감도 가지게 할 수 있기에, 특히나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들에게 막 하는 모습을 보면 엄청난 공격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라디오스타' 최고의 장점은 바로 이런 막하는 방송에 있다. 이곳의 컨셉은 어떤 스타라도 똑같이 대한다. 그가 월드스타이던, 마이너 신입 가수든 지휘고하를 가리지 않는 막대함이 있다. 막 대한다? 그렇다고 함부로 예의를 벗어나는 것은 또 없다. 충분히 웃을 수 있고, 상대가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테두리 안에서 그들은 마음대로 공격을 한다. 그리고 그 대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마음과 끼를 마음대로 펼쳐 보일 수 있게 만든다.

이번주 <라디오스타>는 확실히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미를 뽑아 주었다. 그리고 그들의 최고의 장점을 앞세워, 그동안 이미지로 따졌을 때 '맹물과 같이 아무 색도 없는 그룹 f(x)' 를 단 번에 핫이슈의 대열로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f(x)' 즉 함수그룹이라고 하는 아무것도 없어보이는 걸그룹으로서는 참으로 난감한 부분이 있었다. 이미지로 봤을 때, 그녀들은 누가 봐도 '소녀시대'의 대타그룹이었다. 이 걸그룹의 특징으로 봤을 때 조금 냉정하게 분석해보면 겉으로 드러나는 스타 기질도 없어 보였다.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가수의 특징인 가창력 또한 리스너들이 만족할 만한 부분은 아무것도 없었다.

함수그룹의 음악을 들으면 딱 머리 속에 남는 단어는 '오토튠' 정도일 것이다. 개개인의 보이스가 나오는 부분이 없을 정도의 음악은 그녀들의 음악성을 따져볼 만한 생각을 주지 못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그녀들의 이미지였다. 그러나 소녀시대는 다르다. 제시카, 태연, 티파니는 가창력에서 아주 남다른 실력을 보여주고 매력적으로 가수라는 이미지로 다가온다. 참으로 안타까운 것은 f(x)는 아직까지도 가수로서는 인정받기 어려운 상태의 가창력을 보여주고 있어 안타깝다.

쉽게 그녀들의 이미지들이 들려오는 것은 대부분이 '소녀시대의 대타그룹', '재미있지 않은 그룹', '가창력 없는 그룹' 등으로 불리는 아주 안타까운 현실에 있던 터라 그녀들은 고민이 많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녀들이 마이너스타들의 이미지 업 제조공장이라는 '라디오 스타'에 출연을 하게 된 것은 큰 행운으로 돌아가게 된다.


라디오스타는 f(x)라는 걸그룹을 가장 확실하게 색을 덧 입혀 주었다. 인정받지 못하는 맹물같은 무색의 걸그룹을 '헤이즐넛 향' 가득한 그룹으로 만들어 줬기 때문이다. 그냥 귀여운 걸그룹을 웃겨주는 것이 아닌, 그녀들의 색깔들을 뽑아내 준 것이다.

중국 출신의 빅토리아의 4차원 적인 이미지를 끌어내고, 눈동자를 굴리는 귀여움을 신정환이 끌어내면서 현장의 분위기를 후끈하게 끌어올리며 시청자들은 빅토리아의 상큼한 미소와 귀여움을 동시에 알게 되었다. 빅토리아가 누구야? 하던 시청자들은 라디오스타를 봤다면 '아~ 이 아이가 빅토리아구나~' 할 정도로 강인한 인상을 받게 해 주었다. 신정환과의 애교발사 행동들, 뽀로로 애교 등을 보여줌으로 확실히 빅토리아 라는 귀여움을 가진 여성이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었다.

부모님이 대만 국적의 미국 교포인 엠버 또한 기존 연예인 중에 슈퍼주니어의 동해와 개그맨 김태환, 그리고 동물인 라마를 닮은꼴 이미지로 뽑아가며 큰 웃음을 줬다. 그녀들 스스로 웃음을 줄 수 없는 코드들인데 라디오스타는 웃길 수 있는 부분을 제공해 주었다.

설리 또한 귀엽고 사랑받는 이미지들을 부각시키며 시청자들에게 친절히 소개시켜 주었다. 김희철과 의남매를 맺은 것, 그리고 나이가 어려 보여서 크리스탈과 경쟁은 안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신정환이 사이에 끼어서 재미를 준 것은 엄청난 재미를 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귀엽다고 쓰다듬어 주는 것을 머리채를 잡았다고 하며 상황을 엮어 주는 센스 또한 빛이 났다.


f(x)로서는 다른 방송보다 '라디오스타'의 출연이 너무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멤버 개인의 소개 정도를 한 첫 번째 방송이 이렇게 큰 호응을 얻는 것은 그녀들에게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단순히 예능을 출연 했다고 이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없다.

라디오스타에서 걸그룹이 그렇게 많이 출연을 한 것은 아니지만, 출연을 한 걸그룹으로서는 이미지 업그레이드 하는 곳으로서는 최고의 장소가 되었다. 기존에 '티아라'는 음악 방송이 아니었지만, 예능으로 데뷔를 하는 전대미문의 일을 하고도, 그것이 기회가 되어 톡톡튀는 이미지를 얻어간 것은 엄청난 좋은 이미지를 얻은 기회를 제공받았다.

함수그룹으로 불리는 'f(x)' 또한 이번 출연은 너무도 행복한 기회로 남을 것이다. 본 필자 스스로 생각 했을 때 이번 출연은 f(x) 이미지에 있어서 '맹물 같은 존재에서 헤이즐넛향 나는 존재로 인식 되는 기회'로 여겨질 만한 좋은 기회였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34)

  • 이전 댓글 더보기
  • 2010.06.19 09:11 신고

    재미있었겠어요....
    라디어스타...가끔보는 프로인데..못봤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2010.06.19 09:31 신고

    에프엑스의 가창력은 현재 아이돌 중 최정상급입니다. 라이브 공연을 직접 들어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크리스탈과 루나
    의 가창력은 태연 못지 않습니다. 좀 더 객관적인 평가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프엑스 라이브 공연 보고 전율 느낀 사람들 중 한 사람입니다.

    • 진짜로,,,저도 루나 태연저리가라라고 생각했는데..
      2010.06.23 23:21 신고

      이글모지;;공감가는 부분도 물론 있긴한데...가창력없는 그룹이라는건...모 제대로 들어나 보고적은건지원~소녀시대가 가창력이 있

    • 맞아요;;ㅋㅋ
      2010.06.24 00:19 신고

      솔직히 소녀시대와 에프엑스 둘 다 너무 좋아하는 팬인 제가 객관적으로 봤을 때 에프엑스가 더 라이브를 잘하는 편인 것 같네요. 소녀시대에서 노래로 튈 수 있는 건 9명 중에서 태연, 제시카, 서현, 티파니뿐이지만 에프엑스는 루나, 크리스탈, 엠버가 굉장히 뛰어납니다. 엠버는 랩 담당이라서 빼놓으신 것 같은데 엠버의 랩실력은 정말 뛰어나요. 게다가, 루나는 태연 못지않게 엄청난 노래실력을 자랑한답니다;; 솔직히 춤추면서 라이브 하는 거 보면 루나가 더 잘하는 것 같기도 해요. 나이가 더 어리니 성장가능성도 더 많고 라이브를 하면서 안정적으로 춤을 더 잘 추는 건 루나같더군요.

  • 저기요
    2010.06.19 11:54 신고

    태연,제시카,티파니가 가창력이 좋다하셨는데 맞는 말이긴한데요.
    티파니는 서브보컬, 서현이 리드보컬이거든요? 막내를 빼시면 안되죠

  • ㅁㅁ
    2010.06.19 12:04 신고

    .,...확실히 +였던듯.

    물론 오직 음악성으로만 승부하는 연예인이 아닌이상 결국 예능에서 이익을 취하는 길밖에 없겠지만요.

  • 루나
    2010.06.19 15:23 신고

    태연 제시카 티파니양 못지않게 f(X) 루나양도 노래 잘한답니다!
    동영상 한번 찾아보시는것~ㅎㅎ ^^
    ^^ 라디오스타 다음주가 더 기대되네요 즐거운하루보내세요! 좋은주말되시길!

  • 잘봤어요
    2010.06.19 15:33 신고

    좋은 내용이긴 한데 가창력 부분은 좀 그렇네요. f(x)그룹 자체를 잘 모르시는듯.. 일단 루나는 소녀시대에서 태연정도만 상대가 될뿐 나머지보다 노래 더 잘부르는 아이구요. 소녀시대는 노래는 개개인 파트가 정해져있죠 반면에 f(x)는 합창부분이 많은 노래를 부르져. 그건 f(x)노래 자체가 멜로디보다 리듬쪽에 치중되어있어서 그런거져. 스타일차이입니다. 노래를 못부른다니 f(x)그룹에 이런 평가는 처음들어보네요.

    • 가창력이라
      2010.07.01 22:49 신고

      비교대상이 자꾸 소녀시대가 나오는데...소녀시대를 가창력 있는 그룹이라 하나요? 위의 내용은 단지 소녀시대보다 나은 그룹이라는 결과밖에는 도출이 안될 듯 싶네요. 실제적으로 가창력으로 꼽히는 가수분들과 비교해봤을때에는 아닌듯 싶습니다. 보컬실력으로의 승부를 내는 그룹이 아니니 가창력 있는 그룹은 아니라고 느껴지네요

  • 잘봤어요
    2010.06.19 15:40 신고

    이어서 쓰겠습니다. 유명한 블로거라면 다른 그룹의 실력에 대해 글을 쓰기전에 좀 더 알아본 다음에 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볼텐데 가창력이 없는 그룹으로 써놓으시면 -_- 전반적인 내용은 공감하는데.. 사전에 좀 알아보고 쓰셨으면 좋겠네요.

  • 하하
    2010.06.19 15:45 신고

    저도 라디오스타 굉장히 재밌게 봤어요.. 근데 공감 안가는 부분은 바로 오토튠..??? 에프엑스 노래에 오토튠은 첨들어보네요..ㅋㅋㅋ 제가 알기론 기계음 지양하는 컨셉으로 알고있는데.. 라차타, 츄, 누예삐오 전부다요 ㅋㅋㅋ

  • ?
    2010.06.19 17:32 신고

    이 글이 라디오 스타에 포인트를 맞춘 글이긴하나
    에프엑스를 깎아 내리시면서 라디오 스타를 추켜세우시는 것에는 동의 할 수가 없네요.
    깎아 내리셨다기보단 에프엑스에 대해서 전혀 모르신다 라고 표현하는게 좀 더 정확하겠지만 말이에요.
    일단 라디오스타를 제대로 보셨는지 조차 의심이 가네요.
    에프엑스에 대해서 제대로 아시지도 못하면서 폄훼를 하시는데요.
    MC들이 그랬듯이 에프엑스는 소녀시대와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이건 분명 방송에서도 언급 되었던 부분이죠.
    그런데도 `소녀시대의 대타`라고 표현 하시다니요.
    어떤의미에서의 대타라는 표현은 맞을지도 모르죠.
    기존 소녀시대가 가지고 있던 매력과는 다른 매력으로 팬들의 욕구를 채워줄
    그러한 의미에서의 대타는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님이 생각하시는 `소녀시대의 땜빵`정도 의미의 대타라는 말은 절대 될 수가 없죠.
    가창력에 관한 부분은 에프엑스의 무대를 한번도 보시지 않으신듯 한데
    크리스탈 루나 라이브 들어보시면 그런 말씀 못하실겁니다.
    가창력을 평가하시는 부분에서 에프엑스를 전혀 모르시는게 여실히 드러나는군요.
    물론 이 글에서 라디오스타가 에프엑스 멤버들의 매력을 잘 살려주었다.
    이 부분은 동감합니다. 허나 동감 할 수 있는것도 딱 그 부분 까지인 글이네요.
    기껏해야 각 멤버 이름밖에 모르시면서 그 그룹에 대해 평가를 하는 일은
    삼가셨으면 합니다.

  • 사탕
    2010.06.19 20:35 신고

    저도 윗분 말 동감. 루나양 라이브 잘하던데... 사실 목소리랑 가창력이 좀 튀길래 눈이가서 이름도 안 케이스. 그리고 엠버도 랩 괜찮은 편이죠. 가창력 무척 폄훼하네요. 그리고 소녀시대 땜빵 대타라니.=_=
    sm에서 지금 동방신기 빠져나간데다가 보아도 미국 진출에 실패했고, 중국에서 돈벌어오게 하려던 한경과 트러블 있는 지금, 경쟁사들이 쟁쟁한데 비해서 sm 상태가 상당히 나쁜데 땜빵용에게 땜빵앨범 주겠습니까? 에프엑스는 누가봐도 땜빵용이 아니라 실험작이더군요. 마이너 쪽을 겨냥했지만, 상승세를 급박히가 아니라 천천히 기대하는, 실제로 이름도 어느정도 알렸고 기존의 아이돌 기계에 찍혀 나온 스타일의 노래가 아니라 완전 희안한(개인적으로 이렇게 표현하지만, 지금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뭐... 확실히 처음에 이게 뭔가 싶으니) 노래들을 들고 튀어나왔는데... 앰버양만해도 sm의 실험 냄새가 풀풀 나고.
    sm도 이젠 아이돌을 찍어내는 것만으로는 돈을 벌어내지 못한다는걸 깨닫고 요즘 조금씩 가수들을 바꿔나가는 분위기고 함수는 그 중 가장 파격적인 그룹인게 티가 확 나는데...
    라디오 스타가 함수에게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는데는 동의하지만 함수를 지나치게 폄훼하는듯 합니다.
    sm도 기업이고 함수도 한 때 한국 거의 최고였던 엔터테이먼트 기업이 낸 실험작입니다.(라디오 스타 엠씨들도 참 '어렵게 간다'고 했죠.) 실험작이니 만큼 무엇인가 내세울만한 멤버들로 구성했고요. 너무 무시하는듯 하네요;;; 사실 팬은 아닌데 이 정도로 폄훼하니 뭔가 변호하고 싶더군요.

  • Hey D
    2010.06.19 20:39 신고

    라됴스타 좋아하는데 이번에 fx는 대박인듯..최고의 진행이었슴..이제 저도 fx애들 이름을 알아요.ㅋㅋ

  • norolinde
    2010.06.19 21:11 신고

    크게 볼 수는 있겠지만 부분부분으로 봤을 때 거슬릴 수 있는 부분들이 있겠단 생각은 저도 했습니다.
    '누가 봐도' 소녀시대의 대타그룹이라는 부분도 그 중 하난데, 전 단 한 번도 그런 생각을 안했었거든요. 아주 상반된 느낌의- 두 그룹 다 좋아하지만 소녀시대는 정형화되고 안정된 이미지의, f(x)는 굉장히 실험적인 느낌이었어요. 대타라면 비슷한 느낌이라 대체할 수 있는...의 느낌이 아닐까 싶어요^^; 가창력 중 리스너들을 만족시킬 만한 부분이 '아무것도' 없어보인다는 것도 좀 그렇네요- 오토튠도 그닥..오히려 오토튠으로 넘길 수 있는 부분을 그냥 소리로 뽑던데. 노래 자체가 가창력을 평가할 수 없는 노래를 들고나온다면 동의할 수 있겠지만 전 그 안에서도 안정된 크리스탈과 꽤 특출난 느낌의 루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녀시대의 경우도 전체 인원이 아주 잘한다- 의 느낌으로 보시는 게 아니라면, 5명의 에프엑스 중 두 명의 안정된 보컬은 충분히 비교될 만하다고 봅니다. 보컬은 아니지만 엠버도 느낌있던데..

  • f(x)팬은 아니지만
    2010.06.19 22:09 신고

    걸그룹들을 두루두루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f(x)가 가창력에서 딸린다는건 절대 아닌것같습니다. 라이브 최고로 잘하는 그룹입니다. 압도적으로~ 노래가 정말 애매하고 처음들으면 이게 뭐지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서 그렇지 루나라든지 애들보면 노래 훨씬 잘부르죠. 물론 매력있는 목소리와는 별개이지만, 가창력이없다라.. 평소에 F(X) 라이브 무대 한번도 안들어보신듯^^;;

  • qwerty
    2010.06.20 06:20 신고

    리스너--> 듣는 이
    좋은 우리만 놔두고 왜 굳이 영어를 쓰는지 참 이해가 안갑니다.

    f(x)가 조목을 못받은 그룹임에는 동의 하지만 가창력이 없는 그룹은 아닌것 같습니다. 라이브는 오히려 소녀시대를 능가했다고 보는데....

  • 2010.06.20 06:49

    비밀댓글입니다

  • 2010.06.20 10:33

    비밀댓글입니다

  • 라이브 동영상 검색이라도 쫌 해보고 적든지....
    2010.06.23 23:24 신고

    솔직히..루나>=태연?티파니?제시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뭐 좀 알고 적으세요.
    2010.06.24 00:23 신고

    에프엑스가 소녀시대 대타라는 말은 뭐고, 소녀시대보다 가창력이 딸린다는 말은 또 처음들어봄ㅋㅋㅋㅋㅋㅋ 진심 루나>>태연>>제시카,엠버,서현,크리스탈임. 엠버도 랩 잘함ㅋㅋㅋㅋ 랩은 노래 아닌가요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저 소녀시대랑 에프엑스 두 그룹 다 좋아하는데 라이브 실력은 에프엑스가 훨씬 좋아요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에프엑스가 오토튠...?! 에프엑스 노래가 어딜 봐서....;; 에프엑스 노래가 오토튠이면..... 다른 아이돌 노래는ㅋㅋㅋㅋㅋㅋㅋ 걍 기계음이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에프엑스가 가창력이 딸린다니요ㅠㅠ
    2010.06.25 21:35 신고

    소녀시대랑 에프엑스 라이브 영상 한번이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보신적은 있으신지ㅎㄷㄷㄷㄷ
    에프엑스라는 그룹 자체를 잘 모르시는 것 같네요;;

  • aggressiver
    2010.06.28 20:20 신고

    가창력 말이 나오는데요 여자 아이돌 그룹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티비 음악 프로로만 그들을 접하기 때문에 가창력이 있는지 없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블로그 내용대로 오토튠의 과다사용도 한몫하구요
    함수의 가장 큰 문제는 그 대책없는 가사같은 선곡이 가장 큰 걸림돌인거 같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