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광희의 박명수 싸대기. 유쾌하신가요?

728x90

‘무한도전’에서 광희가 능동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아니 맡겼지만 못하는 것이다.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거라곤 까마귀 웃음소리와 달리기, 그림 그리기 정도다.

광희가 <무한도전>에서 유일하게 주목받았다고 하는 씬은 대부분 기능적인 부분에서다. 추격전에서 달리기 한 번 잘했다고 칭찬받는 것이 그의 활약이란 민낯이고, 인도 특집에서 보인 빨래 짜기 고생담이 그의 활약이란 민낯이고, 그림 그리기가 칭찬의 민낯이니 그의 활약은 기능적인 부분이 전부다.

그러나 <무한도전>은 기능공이 활약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무한도전>의 정체성은 웃음을 주는 것이고, 그 웃음을 줄 만한 능력이 없으면 프로그램 역사상 잘려야만 했던 것은 당연했던 일이다.


이윤석이나 김현철, 윤정수, 쿨 김성수, 전진 등이 프로그램에서 잘린 것은 장기간 웃음을 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물론 자기 일이 명확히 있는 전진이야 조금은 다른 입장일 수 있지만, 대부분이 프로그램이 나아가는 방향과 달랐기에 자리를 내놓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에 비해 광희는 웃음을 주는 부분이 전무하다. <무한도전> 식스맨으로 들어오기 전 예능에서 활약한 것이 수년이지만, 식스맨으로 그가 이룬 성과는 없다.

겉으로는 광희를 잘 보내주는 것처럼 보내준 <스타킹>이었지만, 그 뒷맛이 씁쓸할 수밖에 없던 것이 당시 <스타킹>이기도 했다. 광희의 이적은 방송 관계자 사이에서도 좋게 평가받지는 못한다.

이유는 단발성 이벤트로 생각하고 출연시킨 부분이 식스맨으로까지 이어졌으니, 상도의를 벗어난 행위로 보였기에 좋게 보지 않는 이유다.

더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가기 위해 프로그램을 버렸다는 생각은 당연히 하는 것. 실제 당시 상황이 그렇게 보였던 것은 사실이다.

어쨌든 식스맨으로 들어와 1년 반 넘게 각별한 애정을 받으며 교육을 받은 그. 그러나 1년 반이 가깝도록 그는 제 역할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

김태호 PD가 정형돈도 적응하기까지 3, 4년이 걸렸다고 광희의 부족함을 정당화시키고 있지만, 정형돈은 광희와 다른 맹활약을 보였다. ‘노잼 캐릭터’였다고 해도 그건 노잼 캐릭터가 준 부정적인 면 때문이지, 실상은 정형돈은 자신의 역할을 해가며 노잼 소리를 들었다. 광희와 비교를 할 수 없는 인물이 정형돈이다. 따라서 비교는 잘못된 것.


1년 반이 되도록 적응 못해서인지 근래 ‘무도’는 광희를 위해 박명수의 싸대기를 치는 패륜적인 극약처방을 했다.

박명수의 싸대기 때리는 역할은 기존에 하하가 주로 맡았고, 유재석이 써오던 방법이다. 정신 못 차리는 말을 할 때 저지하기 위해 쓰던 방법인데 광희에게 물려준 것이다.

허나 이 방법은 무척이나 잘못됐다. 그 방법을 쓰는 것은 그만큼 인간적인 관계가 두터워졌을 때나 가능한 것인데, 맥락 없이 그에게 물려준 것이 문제.

그들끼리는 2년 가까이 친분을 맺은 관계라고 하지만, 시청자는 그들의 관계에 설 수 없기에 싸대기 때리는 것은 조심했어야 한다.

자신의 싸대기를 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박명수이기도 하다. 박명수가 가장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후배가 크기 위해 선배를 함부로 대할 줄 알아야 한다는 대목. 그가 북돋워 주는 싸대기란 하극상은 시청자에게 좋은 방법이 아니기에 가려야 하는데 계속 그것을 다른 이에게 권하고 있다.


싸대기 하극상은 사실 선배가 그 위치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풍자적으로 표현하고자 쓰던 방법이다. 그러나 박명수는 풍자가 아닌 단순한 웃음을 위해 그 방법을 쓰라 권하고 있다.

<무한도전> 또한 어느새 잘못된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아무 곳에서나 싸대기 하극상을 하라 권하고 있다. 캐릭터가 전무한 광희를 위해 던져준 역할이 유쾌하지 못한 역할이니 더 유감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노력에 과한 칭찬을 해주며 치켜세우기보다, 차라리 역할 수행을 못 한다면 그를 위해서라도 빼는 것이 답이다. 노홍철과 길, 정형돈의 부재가 힘겨우면 불과 한 달 정도지만, 완전히 적응한 양세형을 남겨두는 편이 나을 것이다.

쓸데없는 자존심은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만 깰 뿐이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