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와이파이홈과 기가인터넷 설치하고 광속의 세계로 빠지다

근래 제가 소개해드린 kt의 olleh 기가(GiGA) 캠페인 주 골자는 빠른 인터넷 사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동영상과 해당 글이었습니다. 집에서조차 와이파이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olleh 기가 와이파이홈을 구축하며 이 모든 걱정은 안녕~ 이라는 메시지가 있는 영상과 글이었습니다.


캠페인은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저 또한 이 영상을 통해서 집에 있는 인터넷을 갈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갈기로 했죠. 소개하는 사람조차 사용해 보지 않는 서비스는 왠지 믿음을 주지 못할 것 같기도 하고, 굳이 빠른 서비스가 있는데 느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미련한 것 같아 인터넷 서비스를 바꾸게 됐죠.


사실 제가 olleh 토커로 활동하기에 궁금해서라도 설치해 사용 중입니다.



제가 기존 사용하던 인터넷 서비스는 100Mbps 급 인터넷 서비스였는데요. 이번에 설치한 kt의 '기가 인터넷'은 기존 사용하던 인터넷보다 무려 10배나 빠른 1Gbps 급 속도의 인터넷 입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해 예전 제가 빠르다고 생각하며 스스로 위로하고 받았던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9~10Mbps였다면, 이제 이론상 90Mbps 급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는 이론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어 최고 속도는 그보다 아주 약간 느린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다운로드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보내주는 곳이 느리면 느리기 마련이죠. 제가 테스트해 본 결과 많은 곳을 테스트해 보지 않았지만, 네티즌이 많이 사용한다는 안정적인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보니 사람이 많이 몰리는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60Mbps 이상이 나오더군요.


그렇다면 제가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와 어떻게 가입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아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참, 위 사진에 보이는 기가 와이파이 포장은 기가 초코파이라 제 간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수가 줄어서 슬픕니다.



설치한 olleh 기가 인터넷 모뎀이 위 이미지 우측에 보이는 것이고요. 좌측에 위치한 것이 TV 세탑박스 입니다. 전 기존 사용하던 상품 모두를 바꿨기에 세탑박스도 있고, 밑에 보여드릴 와이파이 홈 공유기까지 3개의 장비가 들어왔습니다.


기가 인터넷 단독으로 설치할 경우는 월 35,000원이 들어가는 상품입니다만, 모바일 요금제와 결합해 사용한다면 부담 없는 가격이 되니 이 부분은 반드시 체크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전 kt의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설치하며 결합상품으로 묶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만약 하나씩 모르고 가입했다면 요금을 더 낼 수 있었을 테지만, 확실히 알아보고 가입했기에 결합상품의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위 표는 olleh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요금제 상품 안내인데요. 단독으로 할 경우와 결합 상품으로 할 때의 차이점을 살표보실 수 있어 꼼꼼하게만 본다면 안정되게 가입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하실 건, 500Mbps 상품과 1Gbps의 상품을 구분하는 것이죠. 기가 인터넷을 즐기려면 당연히 1Gbps 상품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집에서 사용하시는 인터넷 속도가 어떤지는 olleh 공식 홈페이지 고객센터 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무료로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타 통신사 사용자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영상은 기가 인터넷을 설치하고 olleh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속도 체크 서비스를 이용해 체크해 본 영상입니다. 직접 그 속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건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게 더 신뢰할 수 있을 듯 해 동영상으로 올립니다. 다운로드 속도 839Mbs에 업로드 속도는 804Mbps. 정말 엄청난 속도입니다.



혹여 다른 서비스로 인터넷 품질 측정해 보시는 분이라면 인터넷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품질측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위 캡처본은 기가 인터넷 설치하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시간에 측정해 본 것인데 준수한 속도가 나오더군요.


측정치는 분명 다릅니다. 설치된 곳이 속도가 잘 나오는 곳이라면 위 측정치보다 더 많이 나오고, 덜 나오는 곳은 조금 덜 나오지만, 아주 큰 차이는 없으리라 봅니다.



전 기가 인터넷을 설치하며 모바일 상품과 엮는 결합상품을 선택했습니다. 요즘 캠페인으로 등장하는 기가 와이파이 홈을 구축하는 것도 아주 쉽습니다. 신청만 하면 되니까 당연히 쉽죠.


기가 와이파이 홈은 단일 상품으로 설치할 땐 월 3천원의 사용료가 들어가지만, 모바일과 기가인터넷 결합상품 3년 약정이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모바일 요금제가 51요금제 이상인지라 결합상품이 저렴한 편이고요. 공유기는 임대료 내지 않고 사용하게 됐습니다.



결합상품의 경우는 위에 보시는 상품으로 신청해 사용할 수 있고요. 바꾸는 김에 확 바꾸어 버린다 생각하면 의외로 절약되는 면이 있어 전 과감히 기존 사용하던 것을 모두 없애버리고, 새로이 상품 요금제를 설계해 사용 중입니다.


저의 경우는 상품 하나를 더 추가해서 설치했는데요. 그건 바로 올레 기가 UHD tv 상품입니다. 그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 선택했는데요. 전 하는 일이 문화관련 일이기에 아낌없이 선택해 설치했습니다.



기가 인터넷을 설치하면 무조건 들어오는 모뎀은 위와 같습니다. 둥글 넙적한 모뎀이죠. 밑에 등장할 기가 와이파이 홈 전용 공유기도 이곳에서 라인을 끌어 갑니다.



tv를 설치하는 경우 위 세탑박스가 하나 더 설치됩니다. 제가 설치한 거라 보여드리는 겁니다. 인터넷과 기가와이파이 홈만 구축한다면 위 세탑박스는 필요 없을 수도 있습니다.



기가 와이파이 홈 전용 공유기는 위에 보시는 것입니다. 겉보기에는 모뎀과 같은 모양이라 헛갈릴 수 있지만, 위에 보시면 olleh GiGA WiFi home 이라 쓰여 있는 것이 공유기임을 나타냅니다.


전용 공유기에는 전원단자와 이더넷 연결포트가 있고 그 옆으로 랜포트가 4개가 있습니다. USB 포트도 자리해 있기도 합니다. 하얀 폰트에 olleh의 빨간 로고가 잘 조화되어 눈에 띄네요.


이 공유기는 블랙컬러 제품으로 오래 사용하는 분에게는 더 없이 좋은 컬러입니다. 때가 안 타니가요.



특이한 것은 공유기 머리 부분에 재부팅 버튼이 있다는 점입니다. 보통의 경우 리셋 버튼은 후면에 자리해 있고, 아주 작은 홈으로 뚫려 있어 클립이나 샤프펜슬 등으로 눌러 리셋을 하는데요. olleh 와이파이 홈 전용 공유기는 그럴 필요 없이 간단히 눌러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다 설치했으니.. olleh 와이파이 홈 속도를 보셔야겠죠? 자 봅시다. 놀라실 겁니다.


보셨죠? 체크해 보니 엄청난 속도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526Mbps가 나오고, 업로드 속도가 426Mbps가 나오는 엄청난 기록을 보여줘 놀라켰습니다.


사용된 앱은 벤치비 앱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이기도 합니다. 저 위에서 보신 기가 인터넷 속도도 어마어마한데, 와이파이로 체크한 모바일 와이파이 속도는 실로 엄청남을 보입니다.


아, 물론 이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가 체크에 사용한 스마트폰은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으로 내장 WiFi 안테나가 2개인 단말입니다. 이 말은 1개인 단말에 비해 2배 속도가 나오는 제품이란 것이고요. 1개인 단말은 최대 속도가 그 반으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통신 속도라는 부분이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제가 보여드린 속도가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2개는 모두 삼성 제품으로 하나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이고, 하나는 갤럭시 노트4로 두 제품 모두가 안테나가 2개인 제품입니다.


2개 모두 속도가 무척 많이 나왔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 속도가 좀 많이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위에 보시는 수치는 잘 나왔을 때 속도이고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 수준으로 여러번 결과가 나오더군요. 거의 430~530Mbps에서 왔다 갔다 하더군요.


예전이라면 아무리 빨라도 70~90Mbps였는데 지금은 그 속도에 비해 무척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어 그저 행복감만 줍니다. 와이파이 간 자료를 옮길 때 확실히 엄청난 속도를 체감하고는 합니다.



위 기가 초코파이 겉포장에도 보이지만 와이파이망에 번개 마크가 들어간 것은 엄청난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새겨진 마크로 보일 정도로 그 속도는 놀라움이었습니다.


실제 속도 체크를 해보고 더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기존 100Mbps 인터넷 망에서 최대 속도 10Mbps 이하로 사용하다가, 현재는 그의 8~9배 속도로 이용하는 생활은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 입니다.


요즘 사용하는 WD 마이클라우드 NAS의 경우. 이곳에 데이터를 자동 저장하게 해놓았는데, 스마트폰으로 찍어온 사진과 영상들이 잠깐 옷 갈아입는 사이에 옮겨진 것을 본 것도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만큼 빠르다는 소리죠.


특히, kt 이용자라면 기가 인터넷과 기가 와이파이 홈을 설치하시는 게 수십 배의 이득이리라 봅니다. 결합상품의 혜택을 본다면 스마트폰 통신료도 절약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일 수밖에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여러분의 공감 클릭은 큰 힘이 됩니다. 공감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15.03.24 08:09 신고

    광랜 사용유저인데 과연 기가바이트는 얼마나 빠를지 궁금하군요 ㅎㅎ
    조만간 바꿔봐야겠습니다

  • 피다
    2015.03.24 10:54 신고

    동영상으로 실제 측정한 모습보니 기가 막힐 정도로 빠르군요.
    제가 있는 곳에서도 되는지 체크해 봐야겠습니다.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