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가수다 윤민수, 헛된 존심만 있는 가수

하지 말라면 더 하는 사람이 세상에는 의외로 많다. 가수 중에 어떤 행동을 진지하게 하지 말라면 더 할 가수를 찾으라면 이제 윤민수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때가 요즘이 아닐까 한다.

그간 '윤민수'는 무리한 성대 폭발에 대하여 전문가들이나 일반 대중들의 여론에 의해서 많은 애정어린 비판을 받았다. 비판의 강도가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대중들에게 있어서 그의 노래는 서서히 듣기 싫은 노래 분류로 어김없이 뽑히고는 한다. 처음에는 그만의 특징이리라 생각을 하며 무리하는 것으로 보여도, 나아지겠지! 라며 기대를 했건만.. 시간이 가도 나아지기는커녕 오기로 더 질러대는 모습은 교만스러워 보이는 모습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특히나 그에게 가장 도움이 될 것 같은 대선배인 '조용필'이 자신의 곡을 해석해서 부를 때 어떻게 불러야 할지, 아낌없는 조언을 했음에도 고쳐보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끝내 자기가 생각한데로 감정을 소모하며 부른 대목은 그가 자신을 너무 믿고,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가지게 한다.

가왕 조용필 스페셜을 할 당시 조용필은 윤민수에게 이런 조언을 했다. "감정을 조금만 내렸으면 좋겠어요. 나도 초창기 시절에는 감정을 많이 넣었는데.. 내가 감정을 많이 넣으면 듣는 사람이 감동을 덜 받더라고요. 감정을 조금 줄이고 밝게 부르면 좋겠어요" 라며 아낌없이 충고를 했고, 말을 보태어 "조금만 더 다듬으면 될 것 같다. 잘 해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라며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이런 충고를 받았던 윤민수는 조용필의 노래 '창밖의 여자'를 목이 터져라 부르고 지나친 감정을 집어넣어 듣는 이를 피로한 상태로 몰고 갔다. 결과적으로 하나도 충고를 수용하지 않는 모습으로 노래를 했던 것이다. 그러나 청중단은 그런 그의 노래를 여지없이 잘한다고 점수를 주는 아이러니한 판정을 한다. 바로 이때 시청자와 대중들은 청중단을 향해서 시쳇말로 막귀 또는 까막귀라고 조롱을 하기에 이르는데도 점수를 그렇게 주어 자신이 맞는 판단을 했다는 근거를 남겨준다.


헛된 자존심만 있는 가수?
윤민수는 자기애가 유난히 깊은 가수인 것처럼 느껴진다.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이 있는데, 누가 자신의 음악을 평가하고 충고를 하는 것에 별로 기분이 좋지 않은 것 같은 모습을 보인다. 그것이 왕년의 대스타이며 현역에서 지금까지 왕성한 활동을 하는 가수일지라도 말이다. 그런데 더구나 시청자들 중에 일부 대중이 지적질이라니 자존심 좀 상하는 듯싶어 보인다.

그래서일까? 그는 이번 듀엣미션에서 보이지 않아도 되는 헛된 자존심을 내세우는 모습을 보여주는 듯했다. "감정과잉의 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피커를 찢어 버리겠습니다" 라며 그가 말을 한 부분은 언뜻 들어도 농담처럼 들리지 않았다. 지적하는 사람들에 맞서 싸워보겠다는 것처럼 들렸다.

윤민수는 지난 경연 마지막 인터뷰 때 그런 말을 했다. "남들은 감정을 누르지 않고 했다고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전 굉장히 많이 누르고 했어요"라며 자신이 감정과잉이 아님을 어필하려 했다. 이때가 바로 조용필이 감정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을 때의 경연 후 인터뷰 말이었다. 결과적으로? 고치지 않았다.

그리고 이번 경연 때는 아예 '감정과잉의 끝을 보여드리겠습니다'라며 공표를 하며 빅마마의 이영현과 고음을 내지르는 통에 예민한 귀를 가진 시청자들은 소음공해에 시달려야만 했다.


귀에 거슬리는 성대폭발 평가. 점점 안 좋아진다.
어쩔 수 없는 사람의 심리이고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노래를 조금이라도 예민하게 듣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내지르자! 로만 일관하는 윤민수를 좋게 평가하기란 매우 힘든 일 일 것이다. 그런 분위기는 자문위원단 전문가가 이번에 내린 평가만으로도 상당히 안 좋아지는 분위기를 캐치할 수 있다.

팝칼럼니스트인 김태훈은 좀 이상한 시선에서 말을 하며 포인트를 지적해 내지 못했지만, 장기호 교수와 김현철은 예리하게 어떤 점이 문제인지를 짚어 냈다. 장기호 교수는 '고음역대에서 계속 두 사람이 힘들게 불러주니까~'라며 말끝을 흐리며 지나갔지만, 그가 이야기 한 것은 남녀 가수가 듀엣을 하면서 앙상블을 보여주지 않은 점에 대한 지적이었고, 그 지적에 이어 김현철의 분석이 나온다.

김현철은 윤민수의 노래를 '완전히 부부싸움을 하는 것 같이 부른다'고 평가했다. 또 한 마디를 보태어 한 말은 '가사가 무슨 뜻인지 알지 못할 정도로 폭발의 미학을 강조해야 하는 노래인가?'라는 의문이었다.

공통적인 지적은 그가 쓸 때 없이 아무데나 성대폭발하는 것에 대한 지적임을 알 수 있다. 듀엣미션의 의(意)는 혼자만의 노래가 아니라, 상대와 얼마나 하모니를 이루어 아름다움을 나누어 갖느냐! 인데, 윤민수는 상대 가수와 배틀을 붙는 것처럼 냅다 소리만 지르는 모습은 가사가 어떤 내용인지 도통 알아듣지 못하는 괴로움을 받게 한다. 그리고 가수가 지나친 감정이입을 하는 것은, 미리 관객이 가져야 할 감정을 빼앗는 행위임에도 그는 자기세계의 음악에 갇혀 노래하고 만다.

그가 어떤 계산을 하는지 모르겠으나.. 만약 그가 청중단이 폭발하는 에너지에 점수를 많이 주는 것 같아서 자신의 주 종목 같아 보이는 성대폭발을 하고 있다면 무척이나 어리석은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이라 말을 해 주고 싶다. 그 정도로 여우같이 계산을 한다면 정말 가치없는 가수 생활을 하는 것이라고 거침없이 이야기를 그에게 할 수밖에 없어 보인다.

까칠한 독설 비평 한 마디. '급도 안 되며 출연했으면 노력이라도 할 것이며, 충고를 흡수라도 하는 시늉을 하여야 할 것이며.. 헛된 자만심만 가지고 운 좋게 좋은 평가 받는다고 지금 그렇게 목에 핏대 세워가며 노래하면 머지않아 없는 실력 모두 들통날 뿐이다'.. 이 한 마디 남기고 싶을 뿐이다. (이번 3위는 순전히 이영현 단독 실력에 대한 평가일 뿐! 본인의 실력 평가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 여러분들의 추천 한 표는 저에게 큰 힘을 줍니다. 추천쟁이는 센스쟁이랍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3)

  • 2011.10.10 07:29 신고

    조용필의 충고를 받아들였다면 좋았을 것을...
    충고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연예인이 받아들여야 하는
    일 중 하나라 생각해요.

  • 가사 전달도 전혀 안되고..
    2011.10.10 12:32 신고

    의미없는 소음같은 무대였습니다.

  • 볼쇼이
    2011.10.11 11:20 신고

    저도 저 가수 스타일을 별로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그냥 이런 식의 해석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검색해보니 데뷔를 98년에 했더군요. 그럼 가수 경력이 이제 12년. 짧다고도 하긴 어렵지만, 선배급은 아닌 건 맞습니다. 하지만 12년간 그런 식으로 노래를 해왔고, 대중적으로도 '노래 잘하는 가수다'라고 평해주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스타일'이 굳어진 가순데, 경연에 대한 평중에서 혹은 댓글 중에서 감정 과잉이라는 말이 많은 겁니다. 고민 좀 했겠지만, '지금까지 이걸로 먹고 살았는데, 난 틀렸다고 생각지 않아'라고 생각하게 되겠죠.

    조용필 정도 되는 대 가수가 하는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아! 라고 쌍심지를 켜고 안 좋게 볼 수도 있지만, 충고를 받아들여 성공하는 경우와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수해서 최종적으로 자신의 색을 완성하는 사람들이 반반이라고 봅니다. 어느쪽이건 실패의 가능성은 있고, 윤민수씨도 그런 실패 속으로 떨어질 수도 있겠지요. 그가 어떤 생각으로 노래를 하는지, 그건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자존심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지요(가능성이 높긴 합니다만, 그 전에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자존심도 가치가 있을 겁니다).

    그걸 두고 '헛된 존심'이라고, 블로거의 불편한 심기를 노골적으로 담은 제목으로 비난하거나, '급도 안되면 출연했다'라는 식으로 이야기하기 전에, 한 번 정도 더 애정어린 비난을 해주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그냥 싫으면 '난 윤민수가 싫다'고 하시면 그만입니다. 나가수 뒤에는 가수생활 안할 사람도 아니고, 어떻게 성장할 지 모르지요. 이런 글들을 봐야 윤민수가 자신의 잘못을 알아차린다고 생각하실 지 모르지만, 거꾸로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는 생각은 안 드시나요? 앞으로 어떤 시간이 우리 앞에 펼쳐질지 모르기 때문에 섯부른 판단은 금물인 겁니다.

  • 중국호빵
    2011.10.11 16:05 신고

    예능프로인 나가수의 다분히 의도적인 편집과 몰아가기식 여론도 있지 않을까요?
    그의 팬으로서 '존심'따위 내세우며 음악하는 사람이 아님을 압니다.
    나가수를 나갈때까지 충분히 보고 평가해도 늦지 않을것 같습니다.

  • 민돌맘
    2011.10.12 18:57 신고

    저는 예전부터 바이브 음악을 좋아했고 열성적으로 부르는 윤민수씨를 좋아했던 팬입니다..그러나 오늘은 팬의 입장을 떠나서 오랫동안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런식으로 혹평하는것이 옳은것인가를 생각해봅니다..윤민수씨는 10년넘게 꾸준한 가수활동을 하고있고 많은 고정팬들이 있습니다..그런팬들이 TV에 자주나오지 않는 윤민수씨의 모습을 볼수있어 나가수를 시청하고 있습니다..급도 안되는가수..고성방가..말도안되는 자존심만 세운다...어떻게 본인의 음악적 성향과 다르다고 해서 이런식으로 한가수를 몰아가는지 참 안타깝습니다..저같은 윤민수씨의 팬들은 정말로 그런 윤민수씨의 스타일을 좋아하는건데..그럼 저같이 윤민수씨의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 이상한건가요..세상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있고 저마다 좋아하는거 추구하는것들이 다다를수 밖에 없습니다..가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아이돌 가수들 좋아하는 사람,트롯가수좋아하는사람,락가수좋아하는사람,알앤비좋아하는사람..윤민수씨가 실질적으로 조용필씨처럼 대스타급은 아니어도 그의 팬들은 그를 조용필씨처럼 자신만의 대스타로 생각하고 좋아할수있는거고, 윤민수씨는 10년넘게 자기분야에서 열심히 해온만큼 당연히 자신의 스타일에 자신감 갖고 있는게 맞지 않겠습니까..글쓰신분처럼 윤민수씨가 정말 마음에 안든다면 그음악을 안들으면 되는것이고 윤민수씨가 정말 무슨 잘못을 해서 큰일이 났더라도 이런식의 독설보다는 조언이 더 맞지 않겠습니까..그리고 윤민수씨가 이런 지탄을 받을만한일을 했는지도 참 그렇습니다..이영현씨도 오늘 상처받았다는 글 올리셨던데..제가 읽는데도 가슴이 조마조마한데 당사자는 어떨까요..또한 자꾸 윤민수씨가 이상하게 보이도록 편집하고 있는 나가수도 상당히 문제가 많은거 같습니다..(나가수는 항상 편집논란이..)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거는 요즘 여기저기 프로에서도 독설이 유행하고 비난하고 깎아내리는것이 아무렇지도 않게 비쳐지는데..그런것들이 당사자에게는 얼마나 큰 상처가 될런지 생각해보자는겁니다..물론 더크게 되라고 더 잘되라고 솔직하게 말하는거라지만..오히려 그런 것들이 독이되어 한사람의 인생을 망칠수도 있을테니까요..

  • .
    2011.10.28 19:19 신고

    나가수가 한 가수를 죽여놓네요 아주. 대중은 귀가얇을수밖에없고 자문위원단이 평가를 좋게하면
    이가수는 이런점이 좋다라고 자신은 생각하지도 않는말을 하게되고 반대로 좋지않다고하면 그 가수의 특징까지 부정하는군요. 물론 윤민수를 무조건 치켜세워줄수는 없습니다. 윤민수가 노래를 부를때 그 창법을 싫어하는사람도 있고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 법이죠. 하지만 자문위원단 이라는 것들은 자신의 마음에 안들다고 그 사람의 모습자체를 깎아내려가며 하는 행동은 문제가 아주 많다고 봅니다. 단적으로 임재범씨가 처음나왔을때 작곡가 김형석씨와 필두로 몇몇 위원단이 '마치 나만 가수다','최고의 가수' 라는 말같이 모두 찬양을 했을때는 임재범이 과거의 실력보단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단 부정적인 말은 하지않으며 그런식으로 3주동안 임재범의 실력엔 거품따윈 끼지않았다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대중은 그저 최고의 가수라는 생각만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 노래에 대한의견에 윤민수씨같이 자문위원단이라는 것들이 단점만 계속 고집해왔다면 임재범씨가 과연 노래만으로 깔 요소가 없지는 않았을까 싶네요. 가수를 초청했는데 신정수PD라는 놈은 말도 안되는 편집을 하지를않나 자문위원단 이라는것들은 앞에 말했듯이 자기맘에 안들다고 그 사람 실력을 부정하는 말만 하다니 정말 화가나네요. 이 글을 적으신분도 자신의 생각을 적으신건 말리지 않겠습니다만 이 프로그램의 악의적인 행각에 말려들어서 이런글을 적진 않았으면 하네요.

  • ;;
    2011.11.18 17:07 신고

    님 글들을 보니 윤민수씨를 아예 색안경을끼고 보는 시선이 보이네요.
    남들이 읽는 글인데 비판은 공정한 시선에서 해야죠. 윤민수씨 팬이지만
    무조건적으로 '윤민수만이 옳다'하는 팬은아닙니다. 근데 이글은 특히 밑에 마지막충고..
    정말 아니네요. 그냥 님이 참 우습게느껴집니다..
    그렇게 바라보는 시선이 편중되서야 이런글 쓰겠습니까
    방송으로만 본 사람을 얼마나 글쓴만큼 잘안다고 그러세요.
    이런글 쓰실때에는 냉철하게 중립적으로 쓰시든가 하시구요.
    윤민수씨가 그렇게 싫으면 보지마세요. 좋아하는사람들,볼사람 많거든요.
    기사 말투 너무 대놓고 '얘가 싫어'네요. 참..
    윤민수씨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 쓰셨다면모를까, 비판하는것도 보아하니
    자문위원단의 말을 들어서 하네요. 그만큼 전문가신가요? 대중들이야 자문위원단의 말을 듣고
    그렇구나 할테지만 님께서는 자문위원단이 윤민수씨를 안좋게 평가했다는 것으로 물고늘어지면서
    비판하시네요. 속된말로 하면 지금 저는 이 글이 매우 아니꼽습니다.
    신중하게 냉철하게 쓰세요. 자기가 싫은 가수 깎아내리고 자기가 맞다는 식으로만 글 쓰지마시구요.

  • 2012.02.16 23:34 신고

    나대고잇네

  • 2012.02.23 03:15 신고

    론,이 유용한 게시물에 축하드립니다. 나는 내부에 위대한 교훈으로 인해 나중에 참조할이 게시물을 보존됩니다. 나는 항상 그 주제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에 의해 제공되는 이러한 웹 세미나 플러스 비디오를 보는 것을 생각했다. 그 동영상은 문제를 고려하여 이들을 돕는 방법으로 단계적으로 진행. 당신의 쓰기까지 같은 일을 수행합니다. 또한 동영상과

  • 프링글스
    2012.08.31 20:44 신고

    아무리 대가수인 조용필이라고 해도 모든걸 다 갖춘 완벽한 가수라는건 없는겁니다. 신승훈이나 이승철이 편하게 부르는게 장점이라면 윤민수 같은경우는 울부짖는 그 자체가 자신의 창법입니다. 나가수를 갠적으로 매우 안좋게 생각하는데 슈스케처럼 아마추어를 대상으로 하는게 아닌 프로 그것도 프로중에 배테랑들을 감히 누가 평가를 한다는 겁니다. 자문위원 아무리 뛰어난들 그들에게 못했다 잘했다 하는건 무례한겁니다. 님같은 경우는 매우 논리적인거처럼 쓰셨지만 결국 색안경낀 자문위원과 다를게 없는겁니다.

  • 프링글스
    2012.08.31 20:45 신고

    아무리 대가수인 조용필이라고 해도 모든걸 다 갖춘 완벽한 가수라는건 없는겁니다. 신승훈이나 이승철이 편하게 부르는게 장점이라면 윤민수 같은경우는 울부짖는 그 자체가 자신의 창법입니다. 나가수를 갠적으로 매우 안좋게 생각하는데 슈스케처럼 아마추어를 대상으로 하는게 아닌 프로 그것도 프로중에 배테랑들을 감히 누가 평가를 한다는 겁니다. 자문위원 아무리 뛰어난들 그들에게 못했다 잘했다 하는건 무례한겁니다. 님같은 경우는 매우 논리적인거처럼 쓰셨지만 결국 색안경낀 자문위원과 다를게 없는겁니다.

  • 2015.02.22 01:12 신고

    나가수때는 목이 안 좋으셔서 쥐어짜야지만 나오셨죠..
    지금 목상태 좋아지고 이 글 개쪽팔리겠네들 ㅋ

  • 2015.10.14 00:19 신고

    윤민수 라이브가 유튜브에서 조회수 천만을넘었군요 막귀칼람리스트로 인정해드림 ㅋ

Designed by CMSFactory.NET